프라다 (1913.HKS)주가

2023. 8. 9. 19:00중국&홍콩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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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년 역사를 자랑하는 명품 PRADA, 과연 주가도 명품일까?

 

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110년 역사와 전통의 이탈리아의 명품 패션 브랜드 '프라다'입니다

치킨브랜드 푸라닭이 아니고 명품브랜드로 알려진 그 프라다입니다. 

 

프라다는 이탈리아의 명품 패션 브랜드로, 1913년에 마리오 프라다가 설립한 회사입니다.

프라다는 가죽 제품, 의류, 신발, 가방, 액세서리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프라다의 디자이너이자 3대 회장인 미우치아 프라다는 1977년에 프라다를 이어받아

혁신적인 소재와 디자인을 도입하고,

세컨드 브랜드인 미우미우를 출시하는 등 프라다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프라다의 CEO인 파트리치오 베르텔리는 미우치아 프라다의 남편이며,

프라다의 경영과 전략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1.  기본정보 

기준일 : 23년 8월  8일 기준 (원/HKD 환율 :  165원) 기준
총 발행주식수 & 유통발행 주식수
보통 중국 주식들은 중국과 홍콩으로 두 군데 상장합니다.
총 발행주식수는 두 군데 모두 합한 주식수이고,
유통 주식수는 실제 그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식수를 나타내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1. 프라다     Prada S.p.A
2. 회사설립 일자 1913    
3. 주식시장 상장일 2011 년 6 월 24 일 홍콩주식시장  
4. 총 발행주식 수 2,558,820,000 Prada Family (79.98 % 보유)
5. 유통 발행주식 수 512,352,529 주  (20.02 %)
6. 현재가 55.450 HKD 9,300  
7. 시가 총액 141,886,569,000 HKD 23조 3,135억원   
8. 올해 배당금액 (배당 유무) 0.9419 HKD (5월19일) (배당 수익률 1.7 %)   
9. 최소 매수수량 (기준 단위) 100 주       
10. 매입 최소 단가 930,000원    

● 공식홈페이지 : http://www.pradagroup.com

 

Home Page | Prada Group

Home Page | Prada Group

www.pradagroup.com

 

 

2. 사업 내용

프라다의 브랜드 이미지는 혁신적이고 세련된 스타일을 대표합니다.

프라다는 단순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다양한 소재의 조화로 명품의 개념을 바꾸었습니다.

 

또한, 프라다는 예술과 테크놀로지, 친환경과 같은 이슈에도 관심을 보이며,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펼치고 있습니다.  

프라다는 LG와 협력하여 풀터치 폰을 출시하였고, 밀라노에 복합문화공간을 개설하였습니다.

또한, 프라다는 재활용된 나일론 소재인 에코닐로 제품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프라다는 다양한 문화와 예술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프라다 재단은 1993년에 설립된 비영리 문화 기관으로,

현대 미술과 건축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전시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라다는 영화제와 협력하여 영화산업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프라다는 베니스 영화제와 함께 클래식 복원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과거의 명작 영화들을 복원하고 상영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프라다는 명품 패션 브랜드로서 세계적인 명성과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라다의 제품들은 고품질의 소재와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프라다는 또한 문화와 예술 분야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프라다의 제품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방

프라다의 가방은 고품질의 소재와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프라다 갤러리아, 프라다 리에디션, 프라다 아르케, 프라다 클레오, 프라다 심벌 등이

대표적인 가방 라인입니다.

 

2. 레디 투 웨어

프라다의 의류는 현대적이고 세련된 스타일을 표현합니다.

여성과 남성 모두를 위한 다양한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캐주얼한 티셔츠와 스웨터부터 고급스러운 코트와 드레스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3. 슈즈

프라다의 신발은 편안함과 스타일을 동시에 만족시킵니다.

여성용으로는 플랫, , 부츠, 스니커즈 등이 있으며,

남성용으로는 로퍼, 더비, 옥스포드, 스니커즈 등이 있습니다.

 

4. 액세서리

프라다의 액세서리는 제품군을 완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선글라스, 벨트, 모자, 장갑, 스카프 등이 있으며, 각각의 제품은 프라다의 정체성과 감각을 반영합니다.

 

5.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프라다는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도 제공합니다.

향수, 캔들, 주얼리 박스, 카드 홀더 등이 있으며,

각각의 제품은 프라다의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품격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명품산업 및 시장분석

 

전 세계 명품 산업은 2020년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위축되었으나,

2021년에는 온라인 판매와 중국 시장의 회복으로 인해 다시 반등했습니다.

전 세계 100대 명품 기업의 매출은 2021년에 3,050억 달러로, 전년 대비 21.5% 증가했습니다.

또한, 명품 기업들은 지속가능성과 메타버스와 같은 혁신적인 전략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명품 산업의 주요 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속가능성

명품 기업들은 환경 친화적인 신소재를 개발하고, 제품 디자인에 지속가능성을 반영하고,

순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찌는 2021년부터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고, 탄소 보상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찌는 오프 화이트와 협력하여 '구찌 오프 더 그리드라는 지속가능한 컬렉션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컬렉션은 재활용된 소재로 만든 가방과 액세서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메타버스

명품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명품 브랜드 이미지를 재발견하게 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신뢰도 형성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렌시아가는 20216월에 'Afterworld: The Age of Tomorrow’이라는

메타버스 게임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게임은 2031년의 가상 세계에서 발렌시아가의 새로운 컬렉션을 체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고객들이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다른 플레이어들과 소통하고,

게임 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3. 디지털화

명품 기업들은 디지털화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올은 '디올 치크라는 모바일 앱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앱은 고객들이 자신의 얼굴 사진을 업로드하면,

디올의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가장 어울리는 립스틱 컬러와 텍스처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디올은 '디올 아이디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이 자신만의 스니커즈를 디자인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대표상품과 시장 점유율

 

 

2021년에 가장 인기 있는 명품 브랜드는 구찌입니다.

구찌는 15.2%의 전체 검색 관심도를 가지고 있으며,

셀러브리티들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입니다.

 

구찌는 1921년에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설립된 회사로,

가죽 제품, 의류, 신발, 가방, 액세서리 등을 제조하고 판매합니다.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알레산드로 미켈레는 2015년부터 구찌의 이미지를 혁신하고,

다양한 협업과 프로젝트를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와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중국 내 명품 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온라인 판매와 중국 시장의 회복으로 인해

전 세계 100대 명품 기업의 매출액 합계에서 21%를 차지하였으며,

2025년에는 미국과 유럽을 제치고 세계 최대 명품 시장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 내 명품 소비자는 90년대 이후 출생자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개성과 트렌드를 중시하는 소비 성향을 보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명품 브랜드는 루이뷔통,, 샤넬, 까르티에, 구찌, 에르메스 등입니다.

 

프라다는 전 세계 명품 시장에서 상위 10위권에 들지 못하는 브랜드입니다.

2019년 기준으로 프라다의 전 세계 명품 판매 점유율은 1.7%로, 

전년 대비 0.2%포인트 감소했습니다. 

 

프라다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세계 매장의 영업이 어려웠고, 

온라인 판매와 중국 시장의 회복에도 미처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프라다는 전세계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낮은 편이며,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프라다는 전 세계 명품시장에서의 위치와 점유율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라다는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고, 전세계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지속가능성과 메타버스와 같은 혁신적인 전략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라다는 20216월에 '프라다 타임캡슐이라는 한정판 컬렉션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컬렉션은 매달 한 번씩 온라인으로만 판매되며, 각각의 제품은 프라다의 정체성과 감각을 반영합니다.

또한, 프라다는 '프라다 아이디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이 자신만의 스니커즈를 디자인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 주가 및 주봉차트

 

프라다 월봉차트 (출처:키움증권)

장기차트인 월봉차트를 보면, 현재 주가의 흐름이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주식수가 적다 보니 거래량이 많지 않은 것이 독이 될 수도 꿀이 될 수도 있는데

프라다의 전체 주식수의 80%는 프라다의 가족 소유로 유통되지 않고 20%에 해당하는

주식만 상장하였는데, 그 수량이 약 5억주 가량 됩니다.

 

실제 펀드나 ETF에서 보유하고 있는 보유분을 제외하면 하루 거래량이 

평균 일백만주 가량의 거래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유통 주식수가 적다는 반증이기도 한데 

 

명품 기업에게서 호재라고 하면 실적이 좋다는 것 밖에는 없다 보니

실적에 따라서 주가가 출렁거릴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프라다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프라다 주식의 일봉차트입니다. 

7개월간 꾸준히 상승하다가 조정을 받고 있으나 상승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는 것인지 

힘없이 쌍봉을 그리며 M자형으로 하락하려는 것인지는 월봉차트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재무분석

-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전년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확인하고 
최근 3년 이내에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추세 흐름만 확인합니다.

 

프라다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아무리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장사가 안된다고 하더라도 명품소비는 한다더니

그 와중에도 매출은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 부분도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1.매출액 5조 6,193억원  
2. 영업이익 1조 1,306억원  
3. 순이익 6,223억원  
4. 현금흐름
(재무건전성)
대체로 양호  
5. 부채비율 111.32 %   
6. 목표주가 : 64.62 HKD
 

해외 기관들이 보는 견해에 좋은 내용의 리포트는 없습니다

나쁘지 않다 중립의견.. 이런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23년 반기 보고서는 아직 나오지 않은 관계로 올리지 못했습니다.

 

 

7. 경쟁사 분석

 

 

세계 100대 명품기업, 2020년 매출 3026천억원1위는 LVMH (루이뷔통으로 대표되는 그 회사 맞습니다)

 

 

세계 100대 명품기업의 매출은 2020년에 2천520억 달러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직전 해보다 10.82%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명품기업들은 온라인 판매채널을 확대하고

혁신적인 전략을 단행하면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10대 명품 기업 순위를 보면,

 

명품기업 중에서는 루이뷔통모에헤네시 (LVMH) 그룹이 1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LVMH 루이뷔통, 디올, 펜디, 셀린, 지방시 등의 유명한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매출은 5천36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6%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LVMH는 온라인 판매와 중국 시장에서의 강세로 인해

2021년에는 매출과 이익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추후에 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케링 그룹은 구찌, 생 로랑, 발렌시아가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2위입니다.

 

리치몬트 그룹은 카르띠에, 반클리프 앤 아펠스, 장 로쉐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6위입니다.

 

에르메스는 명품 가방과 스카프로 유명하며,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7위입니다.

에르메스는 고품질의 가죽 제품과 스카프로 유명하며, 전통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온라인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명품 브랜드 순위를 보면, 구찌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찌는 소셜 미디어와 음성 검색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브랜드로 평가되었습니다.

 

다른 인기 있는 명품 브랜드로는 샤넬, 디올, 프라다, 발렌시아가 등이 있습니다

 

샤넬은 고급스러운 여성복과 향수로 유명하며, 코코 샤넬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디올은 우아하고 세련된 패션과 메이크업으로 유명하며, 크리스찬 디올의 비전을 잇고 있습니다.

 

발렌시아가는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하며,

데미나 바사리아의 창의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8. SWOT 분석

 

기업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의 성과, 경쟁력, 리스크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분석으로
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잘하는 것을 얼마나 더 잘하는지, 약점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기회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 위협 요소들을 어떻게 회피해 나가는지?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주주로서의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1) 강점 (Strengths) :
기업의 경쟁우위, 제품의 포트폴리오, 재정상태, 타 기업과의 차별화하는 긍정적 내용,
특허나 지적재산권 등 브랜드 평판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프라다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명품 패션 브랜드로 인지도가 높음
고품질의 제품, 혁신적인 디자인, 섬세한 디테일에 대한 주목으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평판
전략적 비전과 혁신, 창의성에 대한 집중은 프라다가 명품산업에서 높은 경쟁력을 유지

 

2) 약점 (Weaknesses):
기업 내 조직의 성과나 인프라, 자원이나 자금 등 기업의 내부환경 문제,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업 내부 문제적인 요소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합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전 세계 매장의 영업하락, 온라인 판매와 중국 시장에서도 미회복 
프라다는 디지털화와 중국 시장에 대응하는데 어려움
온라인 판매 비중이 낮으며, 온라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활용에도 약점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낮은 편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이 부족하다는 비판

 

3) 기회 (Opportunities):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외부 요소입니다.
새로운 가능성,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 시장의 확대, 트렌드의 변화 등의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지속가능성과 메타버스와 같은 혁신적인 전략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
환경 친화적인 신소재를 개발하고, 제품 디자인에 지속가능성을 반영
브랜드 이미지를 재발견하게 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신뢰도 형성과 참여유도

 

 

4) 위협 (Threats):
업계의 전망, 경기적 요소,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법적 규제나
시장 상황 등 
잠재적으로 기업의 전망에 해를 끼치는 요인이나 도전 과제 등을 분석합니다.

수 많은 명품 브랜드와의 경쟁
유로화를 기준으로 재무제표를 작성, 다른 통화로 거래하는 국가들과 비즈니스로 환율 변동 등의 위협
애매한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인용 출처: 동사 홈페이지, 홍콩거래소, 百度百科,360百科, 나무위키,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등에서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9. 결론

 

프라다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명품 패션 브랜드입니다.

프라다는 고품질의 제품, 혁신적인 디자인, 섬세한 디테일에 대한 주목으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평판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평판은 소비자들에게 독점성과 욕망을 불러일으킵니다.

2022년에 프라다 브랜드의 가치는 약 6.55억 달러로 평가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뭔가가 부족한 명품시장에서는

약간 1.5군 같은 그런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루이뷔통이나 에르메스, 샤넬 같은 브랜드의 아성이 너무 크다고 봐야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런 느낌이라는 것이지요

 

면세점에 들렀는데 아내나 여친에게 백을 선물한다 치면... 

아무래도 프라다엔 손이 안가는.. 주고도 욕먹을지 모르겠다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C자 쇳덩이 두개 짜리나 루이비통이면 사주고 욕은 안 먹겠다..

뭐 이런 생각을 저만 하는 것은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면에서는 프라다라는 명품 브랜드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어찌 보면 마니아층이 확고하다고 볼 수도 있겠지요  

 

프라다의 CEO인 파트리치오 베르텔리는

"우리는 우리의 비전과 전략에 따라 행동하고 있으며, 우리의 브랜드가 강력하고 유연하며

지속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딱히 추천하거나 권장하는 종목은 아니지만 굳이 이 종목을 분석하게 된 이유는 

우리가 알고 있는 주식 시장이 다는 아니다? 이런 종목도 있다? 그런 차원이며,

 

프라다 가문에서 80%나 묶어두고 있는 이 종목도 언젠가는 가족끼리 지분 싸움에 엮이게 되면서 

폭등한다거나 이런 일도 종종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참고하시면 좋겠다는 의미에서

우리나라와 가까운 홍콩 시장에 이런 종목도 있었구나 하는

주변 환기 차원이라고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한때는 아시아의 네마리 용이라고 불리던 홍콩이 영국식 선진금융을 일찍 적용시킨

아시아 금융허브의 중심지였고 금융과 쇼핑으로 유명한 도시였었지? 하며

우리나라와 가까운 홍콩 시장에는 글로벌한 이런 종목도 상장되어 있었구나 하는

주변 환기 차원이라고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홍콩의 주식 시장에는 한국처럼 가격 제한폭이라는 것이 없는 

주식 시장입니다. 다시 말하면 상한가 하한가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금융 선진국이라고 말하는 미국이나 유럽의 주요 국가에는

가격제한 폭이라는 상한가와 하한가의 개념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상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최종 결정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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