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그룹 (9888.HKS)주가

2023. 8. 11. 13:00중국&홍콩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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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네이버..? 아니면 미국의 구글...? 중국 바이두의 정체성은..? 

 

 

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중국 최대의 검색엔진 업체 '바이두'입니다.

겉으로 보이기에는 구글과 가깝고, 한 꺼풀 벗겨보면 네이버에 가까운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바이두는 2000년에 설립된 중국 최대의 검색엔진 업체,

인터넷 서비스와 인공지능(AI)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바이두는 2005년에 미국 나스닥에 상장하였고, 20213월에는 홍콩 증권거래소에도 상장하였습니다.

바이두는 중국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으며,

중국어 검색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두는 검색엔진 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플랫폼 '아폴로(Apollo)',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아이키(iQiyi)’,

음성인식 기술 듀에르(Duer)’,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바이두 클라우드(Baidu Cloud)등이 있습니다.

바이두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미래 먹거리의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자율주행 순위에서도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의 검색 엔진 플랫폼 기업으로 15억에 달하는 중국 인구의 영향으로 

세계 사용자 수로만 사이트 순위를 매기면 항상 구글과 1, 2위를 다투며 경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본토에서의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검색 결과 배치나 노출 순위에서의 품질은

항상 문제 제기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나스닥 시장과 홍콩의 주식시장에 3가지 형태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설명이 필요해서 부가 설명을 드리면, 홍콩 주식 시장에 상장된 우량주들에 한해서

위안화로 투자가 가능해지면서 홍콩달러와 위안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우리는 홍콩주식으로 다룰 것이고, 그 이유는 아래에서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장된 시장 투자 화폐 현재주가
바이두(ADR) (BIDU.NAS) 미국 나스닥  미국달러로 투자 144.63 USD (190,000원)
바이두그룹 (9888.HKS) 홍콩주식시장  홍콩달러로 투자 140.000 HKD (23,490원)
바이두그룹(RMB) (89888.HKS) 홍콩주식시장  중국위안화로 투자 129.500 RMB (23,600원)

 


 

 

1. 기본정보 

 

 

기준일 : 23년 8월  9일 기준  (HKD 환율 : 165원 기준)
총 발행주식수 & 유통발행 주식수
보통 중국 주식들은 중국과 홍콩으로 두 군데 상장합니다.
총 발행주식수는 두 군데 모두 합한 주식수이고,
유통 주식수는 실제 그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식수를 나타내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1. 바이두그룹   百度 Baidu, Inc. Class A
2. 회사설립 일자 200011    
3. 주식시장 상장일 2005년 8월 5일 미국 나스닥  BIDU.NAS
2021년 3월 23일 홍콩주식시장 9888.HKS
4. 총 발행주식 수  276,449,559 주 (미국) ADR이 가격이 높은 이유는
주식수가 적기때문임
2,211,596,472 주 (홍콩)
5. 유통 발행주식 수 양 시장 모두 100% 유통          
6. 현재가 140.00HKD 23,490원  
7. 시가 총액 312,277,355,000 HKD
  39,512,935,000 USD
120조 원   
8. 올해 배당금액 (배당 유무) 배당없음    
9. 최소 매수수량 (기준 단위) 50 주       
10. 매입 최소 단가 1,174,500 원    

● 공식홈페이지 : http://www.baid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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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aidu.com

 

 

2. 사업내용 

 

 

바이두그룹은 중국의 최대 검색엔진 업체로,

인터넷 서비스와 인공지능(AI)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바이두(百度 백도)라는 이름은 중국 송나라 시대 시인 신기질(辛弃疾)의 시 

<청옥안·원석 青玉案·元夕>에서 '애타게 찾다'라는 뜻으로 쓰인 '百度'를 사용해서

중국어 검색 엔진 기술에 대한 집념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했다고 전해집니다.

 

바이두의 상징은 판다의 나라답게 곰 발바닥입니다. 

이는 바이두 '百度'의 이름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중국어로 '백’ '백색’을 뜻하고, '도’ '도장’을 뜻합니다. 

따라서, 바이두는 백색 도장을 의미하며, 이를 곰 발바닥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래서 바이두에 들어가면 흰색 바탕에 빨간색 글씨 파란색 곰발바닥을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이두의 심볼인 곰발바닥입니다

 

 

포털 사이트 '바이두닷컴(Baido.com)'이 기업의 메인으로 검색엔진 및 포털사이트 운영이 주 사업으로

사이트 자체는 미국의 구글과 매우 유사하지만 네이버처럼 포털의 기능이 다양화되었습니다.

 

2000년대 중반에 구글이 진출하면서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지만

오히려 검열 문제 때문에 마찰을 빚게 되었고, 구글 측은 사업 확장을 펼치지 못하고 정체되는 사이에

바이두는 야후 차이나의 점유율을 뺏어오면서 1위 포털 사이트라는 타이틀을 고수할 수 있었습니다

 

2010년을 기점으로 구글이 중국본토에서 철수하였고, 중국 정부 역시 구글을 차단해 버렸습니다..

구글을 이용하던 중국인들은 바이두를 쓸 수밖에 없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검색 점유율이 50%대에서 70%대로 급상승하게 됩니다.

 

애플에서도 인정해 중국 출시 iPhone의 기본 검색 엔진을 Bing이 아닌 바이두로 설정하여

출고할 정도입니다.

 

200585일 나스닥(종목코드 : BIDU)에 상장했으며,

홍콩증권거래소(종목코드 : 9888)에는 비교적 최근인 2021년 3월에 상장하였습니다.

또한 올해 6월 19일 자로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된 24개 종목 중 하나인 바이두의 경우에도

위안화로도 거래하게 되었는데, 자세히 모르셔도 될 거 같습니다.

우리는 오늘 홍콩에 상장된 바이두만 팹니다.

 

(이는 중국의 위안화를 결제통화로 확대하려는 정책인데요

기축통화 관련해서는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오늘은 패스~)

 

 

바이두는 공장장처럼 중국 관련 정보를 찾을 때에는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특히 황금방패라고 불리는 극도로 폐쇄적인 중국 인터넷 특성상 구글에서는 검색되지 않지만

바이두로는 검색이 가능한 정보도 많기 때문에 구글링해도 얻을 수 없는 정보가 필요할 때

최후의 수단으로 번역기를 통해서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또 다른 숨겨진 노다지라고 불리는 러시아의 검색엔진 '얀덱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에는 급속도로 성장하는 IT 경쟁 기업 알리바바와 텐센트에 밀려

젊은이들에게 최신 감각에 많이 뒤처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모두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사업기반을 갖추고 있는 반면

검색엔진을 주력으로 하는 정통 포털 바이두는 모바일에 강한 플랫폼 제품군 중에

이렇다 하고 내세울 게 없기 때문에, 바이두는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경쟁에 밀려나서

죽어가고 있다는 소리가 중국에서까지 나오는 상황입니다  

 

 

거기에다가 같은 중국 기업인 바이트댄스가 개발한 TikTok이 중국을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비상장 기업인 바이트댄스에게도 밀리는 굴욕을 맛보고 있습니다.

중국의 3IT기업을 상징하는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의 B

더 이상 바이두가 아닌 바이트댄스(ByteDance)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2021년 여름에는 2017년에 철수했던 게임 분야에 야심 차게 재진출 했으나,,

대대적인 문화 규제에 휘말리는 바람에 165억 위안(한화로 약 3조 800억 원)의 적자를 내며 폭망 합니다.

 

바이두는 자사 AI 모델인 어니(Ernie) 최신 버전인 어니 3.5를 발표하며,

어니 3.5는 오픈 AI의 GPT-3.5를 뛰어넘고중국어 능력에선 GPT-4를 웃돌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중국어의 한자어 특성상 모호한 단어들이 많다 보니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어니 3.5는 바이두가 제공하는 채팅 AI인 어니봇(ERNIE Bot) 버전 2.0에 내장되어 있으며

테스트 사용자는 언제든 서비스에 액세스해 어니 3.5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어니 3.5의 특징적 기능은 플러그인으로 바이두 검색 기능과 어니 3.5를 결합하는

고품질 플러그인과 타사 개발자 플러그인을 통합해 어니 3.5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고 바이두는 밝혔습니다.

바이두 창업자인 리옌홍은 AI 모델은 전 세계 경제 성장을 선도하는 엔진이며

놓칠 수 없는 큰 전략적 기회라고 밝혔습니다.

 

 

바이두는 2021 11월 바이두의 자율주행 택시 유료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30년까지 100개 대도시에서 무인택시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8년 중국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 AI 용 칩 쿤룬(崑崙)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후 삼성전자와 합작 2020년 초부터 14nm 공정 기반 1세대 쿤룬 칩 양산에 들어가며

2021 8, 리옌훙(李彥宏) 바이두 CEO는 직접 1세대 쿤룬 칩보다 2~3배 높은 처리 능력을 갖춘 

2세대 쿤룬 칩의 양산 소식을 전했습니다.

 

2세대 쿤룬 칩은 7nm 미세공정에서 제작되며, 

고성능 컴퓨터 클러스터, 바이오 컴퓨팅, 자율주행 등에 적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3. 중국의 포털시장 및 산업분석 

 

중국의 포털산업은 인터넷 서비스와 인공지능(AI)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업종입니다.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는 2020년 기준  9억 8천만 명에 달하였으며,

2026년에는 12억 2천4백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의 포털산업은 2020년에 7억 7,60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가졌으며,

2026년에는 35억 달러의 시장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의 포털산업은 검색엔진, 비디오 스트리밍, 자율주행, 클라우드 컴퓨팅, 음성인식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AI 기술을 활용하여 신사업의 가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포털시장은 중국 내의 다른 IT 기업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포털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는 바이두(Baidu), 알리바바(Alibaba), 텐센트(Tencent),

바이트댄스(Bytedance) 입니다.

 

이들은 각각 자신들의 특징과 장점을 살려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이두는 중국 최대의 검색엔진 업체로, 자율주행차 플랫폼 '아폴로(Apollo)',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아이키(iQiyi)’, 음성인식 기술 듀에르(Duer)’,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바이두 클라우드(Baidu Cloud)’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전자상거래 업체로, 검색엔진 ‘UC 브라우저(UC Browser)’,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유쿠(Yoku)’,

AI 플랫폼 알리클라우드(AliCloud)’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텐센트는 메신저 서비스 '위챗(WeChat)'을 통해 사회관계망(SNS)과 모바일 결제를 선도하고 있으며,

검색엔진 소풍(Sogou)’,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텐센트 비디오(Tencent Video)’,

온라인 게임 서비스 텐센트 게임(Tencent Games)’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이트댄스는 짧은 동영상 서비스 '틱톡(TikTok)'과 뉴스 앱 '진리오(Jinri Toutiao)'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AI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 추천 및 개인화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포털산업과 포털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활동이 증가하면서

더욱 성장해 나가는 중입니다.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인터넷을 엔터테인먼트, 정보획득, 학습, 온라인 커뮤니티 등의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포털산업과 포털시장은 이러한 인터넷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취향에 맞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검색엔진은 바이두 (Baidu)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두는 중국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스탯카운터 (StatCounter)에 따르면,

20234월 기준으로 바이두는 중국 검색엔진 시장에서 39.64%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PC와 모바일을 합친 전체 점유율에서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바이두는 중국어 검색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수많은 이용자와 대량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4. 바이두에서 제공하는 포털서비스 

 

바이두 웹페이지 (百度网页)  검색창. 바이두에 접속하면 구글과 같은 검색창이 등장합니다. 

 

바이두 뉴스 (百度新闻)  각종 인터넷 뉴스를 모아서 보여주며 내용 및 제목을 검색

 

바이두 티에바 (百度贴吧) 특정 주제를 바탕으로 바이두에 가입한 유저들이 이것저것 얘기하는 포럼

                                             카페나 블로그 정도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바이두 지식 (百度知道) 네이버 지식iN과 비슷한 기능

 

바이두 MP3 (百度MP3)  그동안 논란이 많았던 기능 중 하나로 중국의 불법 자료 검색 기능이

매우 뛰어남을 증명한 사례 중 하나로, MP3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메뉴까지 지원했었으나

국제적으로 비난을 받고 난 후 자제하고 있지만…여전합니다 

가끔 곡들이 발매 전에 유출되어 올라오기도 할 정도입니다.

 

바이두 서버 자체에 업로드되는 것이 아니라 중국 내 타 사이트의 링크를 걸어 소개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 외국에서 접속 시에는 본 서비스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바이두에서 더 이상의 논란을 막기 위해 외국 IP를 차단한 것입니다.

지금도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안 하고 있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바이두 이미지 (百度图片) 이미지 검색 기능으로 저작권을 위반하는 이미지가 버젓이 올라옵니다

 

바이두 채널 (百度频道) Tudou(TikTok), Youku 등 중국 내 유명 동영상 사이트들의 동영상 링크로 소개

 

바이두 지도 (百度地图) 온라인으로 중국 전역을 포함한 전 세계의 지도를 보여주며,

국가 단위부터 거리 단위까지 줌인/줌아웃이 가능하고 버스 노선 등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3D모드로도 볼 수 있는데, 심시티 뺨치는 퀄리티로 써 보시면 놀랍니다.

 

바이두 백과 (百度百科) 나무위키, 위키피디아와 같이 백과사전 기능을 하지만 틀린 내용도 많습니다.

 

하오이얼싼 (hao123)  중국 내에서 유명한 웹사이트들의 링크를 모아서 주제별로 보여주는 링크 사이트.

                                     중국에서는 검색보다는 이 사이트로 들어가서 링크를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이두윈 (百度云) 클라우드 서비스로 무료로 2T까지 지원하는 무지막지하게 강력한 서비스입니다.

 처음에 가입하면 500G를... 개인 휴대폰번호 인증 시 1 테라바이트를 이용할 수 있어서 한국에서도 

 많이 이용했으나 보안 문제로 꺼리게 되어 현재는 한국 사용자가 많이 줄어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바이두 안티바이러스   클라우드 기반 백신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빠른 속도가 장점입니다  

 

아이치이 (爱奇艺) 바이두의 자회사로 OTT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 라이프 (CarLife)  바이두의 차량 연동시스템으로 

                                 Google AndroidAuto와 Apple CarPlay를 완벽하게 대체합니다

 

루어보콰이파오(蘿卜快跑)  2021 11월에 공식 상업 서비스를 개시바이두의 자율주행 택시 유료 서비스

앱을 통해 스마트 택시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예상요금과 도착시간이 확인되고 루어보택시의

상태와 위치도 실시간으로 알 수가 있어 탑승하면 자율주행 모드로 이어집니다. 결제도 앱으로 합니다.

(아직까지는 법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안전요원이 운전석에 앉아 있기는 합니다)

 

겉은 구글을 표방한 깔끔한 이미지이지만 좌측 상단에 자그마한 글씨로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이렇게나 많습니다. 이것이 바이두를 유지시켜 주는 광고수익의 파이프라인인 셈입니다.

그래서 구글보다는 네이버와 더 비슷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바이두의 PC와 모바일 서비스 시장점유율

 

 

 

 

 

5. 주가 및 차트정보 

 

홍콩시장에 상장된 바이두의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바이두 주봉 차트를 보면 역시 홍콩 주식 시장에 상장한다면서 바람잡이와 홍보를 제대로 한 덕분에 

상장당시 최고가를 기록한 이후 1년 6개월간의 거침없는 하락뒤 다시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공장장이 홍콩 시장을 보면서 느끼는 점 한 가지는 한국 주식은 항상 바닥을 확인하려는 습성이 있어 
이중 바닥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 것에 비해 홍콩 시장은 확인을 안 하고 V자 반등의 형태가 많아서 
차트 분석을 조금 한다 하는 이들에게는 시장을 읽기가 쉬운 편입니다.

 

순진하다고 해야 할지 때가 덜 묻었다고 해야 할지 모르겠으나

차트상의 왜곡이 별로 없는 편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차트가 솔직한 편입니다.

 

6개월 텀이라든가 보통 2년 주기가 가장 많은데 

2년 동안 떨어지면 2년 동안 다시 올리고 아직은 그런 식입니다.

바꿔 말하면 아직까지는 단타 치는 투자자들이 많이 없다고 보셔도 무방할 듯합니다. 

 

그렇다면 미국에 상장된 바이두(ADR)의 주가는 어떤 흐름인지 비교해 봅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바이두의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나스닥에 상장된 바이두와 홍콩시장에 상장된 바이두 어떤 바이두가 더 좋을까요?

공장장도 참 고민이 많이 됐었는데

미국 시장에 참여하면 향후 액면분할이나 주식배당이나 증자가 예상됩니다

상장된 주식수가 적다 보니.. 그리고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니 배당에 대한 압박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는 홍콩 시장보다는 조금 유리하겠지요

 

홍콩 시장은 일단 주식수가  많고 거래량이 활발하며 일단 싼 가격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바이두 ADR 한 주면 홍콩주식 8주를 살 수 있습니다. (가격이 기가 막히게 주식수만큼 차이가 납니다)

추후에 액면 분할이나 주식배당 같은 이벤트가 없다는 가정하에

홍콩 주식이 8배의 레버리지 효과가 있기 때문에 홍콩주식이 유리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6. 재무분석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전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을 확인하고 
최근 3년 이내에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추세 흐름만 확인합니다.

 

바이두 2022년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2022년도 재무분석표입니다

매출액은 21년도와 비슷한데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상승했고, 또 당기 순이익은 줄었습니다

이는 미래 먹거리인 AI와 클라우드 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로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바이두 2023년 1Q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바이두는 23년 1사 분기는 바이두의 핵심 사업인 검색 및 피드,

비디오 스트리밍,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성장이 매출을 이끌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영업 손실을 회복하고,

신사업에 대한 투자가 수익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고 바이두 측에서 발표했습니다

 

 

 

 

7. 경쟁사 분석 

 

바이두의 글로벌 경쟁사 비교

 

1. 바이두와 국내경쟁사와의 비교

 

바이두그룹의 경쟁사는 주로 중국 내의 다른 IT 기업들입니다.

 

검색엔진 분야에서는 알리바바(Alibaba)UC 브라우저(UC Browser),

텐센트(Tencent)의 소후(Sogou), 바이트댄스(Bytedance)의 진리오(Jinri Toutiao) 등이

바이두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텐센트, 알리바바, 핑안(Ping An), 메이투안(Meituan), 디디추싱(Didi Chuxing) 등이

바이두와 기술력과 시장점유율을 겨루고 있습니다.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에서는 아이키(iQiyi)와 함께 텐센트 비디오(Tencent Video),

망고 TV(Mango TV), 유쿠(Yoku) 등이 인기를 높이고 있습니다.

 

바이두그룹은 이러한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서비스와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이두그룹은 자신들의 비전을 '세상을 더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검색엔진을 넘어서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신기술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바이두그룹은 자신들의 장점을 살려서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2. 바이두와 구글의 비교

 

바이두의 시가총액은 202389일 기준으로 513억 달러입니다.(한국돈 환산은 표에서 참고)

구글의 시가총액은 202389일 기준으로 1조 672억 달러입니다.

구글은 1998년에 설립된 미국 최대의 검색엔진 업체로,

인터넷 서비스와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엔진 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메일 서비스 지메일(Gmail)’,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YouTube)’, 웹 브라우저 크롬(Chrome)’,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Android)’, AI 플랫폼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 등이 있습니다.

구글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신사업의 가치를 확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AI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바이두와 구글의 시가총액을 비교해 보면,

구글의 시가총액이 바이두의 시가총액보다 약 32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구글이 바이두보다 훨씬 더 규모가 크고,

다양한 시장과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바이두도 자신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신성장 분야에 집중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바이두의 수익은 2021년에 2,576억 위안(403억 달러)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하였습니다.

바이두의 수익의 대부분은 광고 수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21년에는 1789억 위안(280억 달러)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하였습니다.

바이두는 광고 수익 외에도 클라우드 서비스, 비디오 스트리밍, 인공지능 등의 비광고 수익을 확대,

2021년에는 787억 위안(123억 달러)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하였습니다.

 

구글의 수익은 2021년에 약 2,567억 달러로, 전년 대비 41% 증가하였습니다.

구글의 수익의 대부분은 광고 수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21년에는 약 2,245억 달러로 전년 대비 36% 증가하였습니다.

구글은 광고 수익 외에도 클라우드 서비스, 유튜브, 구글 플레이 등의 비광고 수익을 확대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약 322억 달러로 전년 대비 67% 증가하였습니다.

 

 

 

8. SWOT 분석

 

기업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의 성과, 경쟁력, 리스크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분석으로
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잘하는 것을 얼마나 더 잘하는지, 약점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기회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 위협 요소들을 어떻게 회피해 나가는지?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주주로서의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1) 강점 (Strengths) :
기업의 경쟁우위, 제품의 포트폴리오, 재정상태, 타 기업과의 차별화하는 긍정적 내용,
특허나 지적재산권 등 브랜드 평판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중국 최대의 검색엔진 업체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
중국어 검색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 (중국어의 복잡성과 문맥을 잘 파악)
검색엔진 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운영, 스트리밍 서비스 아이키(iQiyi)’,음성인식 기술 듀에르(Duer)’
자율주행차 플랫폼 '아폴로(Apollo)',클라우드 바이두 클라우드(Baidu Cloud)’ 등의 미래 먹거리 풍부
AI 기술을 활용하여 신사업의 가치를 확대, 글로벌 자율주행 순위에서도 상위권에 위치

 

2) 약점 (Weaknesses):
기업 내 조직의 성과나 인프라, 자원이나 자금 등 기업의 내부환경 문제,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업 내부 문제적인 요소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합니다.

바이두는 중국의 법률과 검열에 따라 운영되며, 중국 내의 사용자들이 주 대상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이미지 AI가 구글보다 떨어지는 편이며, 이미지의 alt 텍스트와 메타데이터에 의존
이미지의 내용과 의미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이미지 검색의 품질과 정확도가 낮음
메타 키워드가 스팸성으로 남용되거나, 콘텐츠의 질과 관련성을 잘 반영하지 못할 수 있음을 의미

 

3) 기회 (Opportunities):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외부 요소입니다.
새로운 가능성,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 시장의 확대, 트렌드의 변화 등의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중국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 인터넷 사용자의 수와 수요가 증가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 많이 표시, 사용자들의 참여도와 충성도를 향상시킴
자신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4) 위협 (Threats):
업계의 전망, 경기적 요소,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법적 규제나
시장 상황 등 
잠재적으로 기업의 전망에 해를 끼치는 요인이나 도전 과제 등을 분석합니다.

구글과 같은 글로벌 검색엔진 업체들과의 경쟁에 직면
구글은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 적절히 표시하며,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신뢰도 높음
이러한 구글의 강점은 바이두의 약점과 직결되며, 바이두가 해외 시장에서 구글과 경쟁하기 어렵게 만듬

 

 

 인용 출처: 동사 홈페이지, 홍콩거래소, 나스닥 홈페이지, 百度百科,360百科, 나무위키,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굿모닝신한증권 등에서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9. 결론 

 

바이두는 현재 중국 내 최대 인터넷 검색엔진을 제공함과 동시에

인터넷 포털로서의 막강한 영향력과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부하면서 공장장이 느낀 신기하다고 느낀 것은 구글이 정복하지 못한 국가 중 네 곳이 

한국과 중국, 대만 그리고 일본이라는 사실입니다(대만은 bing, 일본은 야후재팬, 한국은 네이버)

 

바이두는 중국 최대의 검색엔진으로, 14억 인구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의 독점에 가까운 사업을 하고 있으므로 오픈 AI의 챗봇이나 구글의 검색엔진과 같은

경쟁사의 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중국 내에서는 바이두의 서비스를 활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바이두는 인공지능 기반 기술에 주목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가장 많은 인공지능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기업 및 지역 정부가 더 많은 일을 하고 더 많은 사람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며,

바이두는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바이두는 자율주행 기술에도 자원을 투입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서비스 아폴로는 40만 회 이상, 870만 마일 이상을 주행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미래의 모빌리티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바이두는 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바이두는 최근 자사주 매입 한도를 15억 달러로 늘렸습니다.

바이두는 2025년 말까지 최대 50억 달러 어치의 자사주를 매입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래 기사참고)

이는 바이두가 자신의 주식 가치에 대해 확신하고 있으며, 주주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조치입니다.

자사주 매입은 주식 공급을 줄여서 주가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주주들에게 자사주 매입만큼 좋은 소식은 없지요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3022384801

 

바이두, 50억弗 자사주 매입 결정

바이두, 50억弗 자사주 매입 결정, 4분기 순이익 189% 급증 AI 열풍에 올들어 주가 15%↑ 리옌훙 CEO "AI 대표 될 것"

www.hankyung.com

 

바이두는 가치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후행 P/E, P/S P/B 비율은 각각 8.14, 3.05, 0.32배로 나타났으며,

이는 구글과 비교해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의 애널리스트들은 바이두 주식에 대해 시장수익률 상회등급을 부여하고,

12개월 평균 목표주가는 253.30달러로, 현재 주가보다 54% 높은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로 잠시 올라가서 경쟁사 분석란에 네이버와 비교한 바이두의

시가총액과 현재가격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가 우수하고 한국인에게 잘 맞는 검색엔진의 포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더라도

네이버의 수익도 역시 광고 수익이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합니다.

 

중국의 시장에서 광고의 역할은 한국 시장보다 커진다고 예상했을 때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으로 당분간은 바이두에 묻어 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장장의 생각으로는 135 HKD대에서 매수할 수 있다면 충분히 메리트 있는 가격이라고 판단됩니다.

조금 긴 호흡으로 최소 2년 정도는 보유하겠다는 마음으로 접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최종 결정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끝  -

 

바이두의 무인택시 아폴로 현재 상용화되어 실제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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