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 APAC(1876.HKS)주가

2023. 8. 8. 00:01중국&홍콩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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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버드와이저와 코로나, 카스라는 맥주로 우리에게 친숙하게 알려진 

세계 최대의 맥주제조 회사인 AB 인베브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업체로

2019년에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한 'BUD APAC'이라는 기업입니다.  

 

APAC 주식회사는 맥주의 제조 및 유통에 종사하고

Budweiser, Stella Artois, Corona, Hoegaarden, Cass, Great Northern, Harbin

Victoria Bitter를 포함하여 자체 및 라이센스가있는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생산, 수입,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동사는 2019 4 10 일에 설립되었으며 홍콩에 본사가 있습니다.

 


1.  기본정보 

기준일 : 23년 8월 7일 기준  (원/HKD 환율 :  165원) 기준
총 발행주식수 & 유통발행 주식수
보통 중국 주식들은 중국과 홍콩으로 두 군데 상장합니다.
총 발행주식수는 두 군데 모두 합한 주식수이고,
유통 주식수는 실제 그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식수를 나타내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1. BUD APAC 버드와이저 브루잉 Budweiser Brewing Co. APAC Ltd.
2. 회사설립 일자 1876년 (148년 역사)    
3. 주식시장 상장일 2019년 9월 30일 홍콩주식시장  
4. 총 발행주식 수 13,216,998,254  
5. 유통 발행주식 수 1,661,733,539 주   (12.57 %)
6. 현재가 17.720 HKD 3,000  
7. 시가 총액 234,205,205,000 HKD 386,430억원   
8. 올해 배당금액 (배당 유무) 0.2961 HKD (6월 21일) (배당 수익률 1.67 %)   
9. 최소 매수수량 (기준 단위) 100 주       
10. 매입 최소 단가 300,000 원    

● 공식홈페이지 : http://www.budweiserapac.com

 

Budweiser APAC

Harbin Beer Harbin Beer was originated from 1900. As the earliest beer in China, Harbin always adheres to the principle of quality first, selling products all across the country, even exporting to more than 30 countries and regions. Harbin Beer is a symbol

www.budweiserapac.com

참고로 위의 홈페이지는 귀찮을 수 있지만 성인 인증을 해야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2. 사업 내용

 

동사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큰 맥주회사로,

2018년 기준으로 소매 판매액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버드와이저, 스텔라 아르투아, 코로나, 호가든, 카스, 하얼빈 등

50여 개의 맥주 브랜드를 생산, 수입, 마케팅, 유통하고 판매합니다

 

중국, 한국, 인도 등 13개의 국가와 지역에서 사업을 영위하며,

중국에서는 40여 개의 양조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고급 및 초고급 맥주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의 판매량은 전체 맥주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며, 환경, 사회, 거버넌스 (ESG)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ESG 위원회를 운영하며, CEO와 공동의장이 직접 보고하고 책임을 집니다.

 

 

3. 산업 및 시장분석

 

 

 

중국의 맥주산업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2020년에는 맥주 생산량이 42천만 헥톨리터(HL)에 달했습니다. (1HL = 100L)

 

중국의 맥주시장은 2002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5.1%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9년에는 매출액이 6천억 위안(108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중국의 맥주산업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2020년에는 약간의 부진을 겪었지만,

2021년에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맥주소비자들은 저렴하고 가벼운 라거 맥주에서

고급화하고 다양화된 맥주로 입맛이 변하고 있으며, 수입맥주와 수제맥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맥주산업은 화룬맥주그룹, 칭다오맥주, 버드와이저브루잉, 옌징맥주, 칼스버그중국

다수의 국내외 맥주제조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들 업체들은 각각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고가 및 프리미엄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맥주산업은 향후 5년간 연평균 4.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에는 매출액이 7천억 위안 (126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의 맥주산업은 고급화와 글로벌화를 추구하며, 품질과 혁신에 힘쓸 것으로 보입니다.

 

4. 대표상품과 시장 점유율

 

 

동사의 대표상품은 버드와이저, 스텔라 아르투아, 코로나, 호가든, 카스, 하얼빈 등

50여 개의 고급 및 초고급 맥주로 분류되는 맥주 브랜드입니다.

이들 브랜드는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으며, 다양한 소비자 취향과 기호에 맞게 제공됩니다.

 

이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높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소매 판매액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사의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의 판매량이 전체 맥주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BUD APAC중국내 시장 점유율은 2020년 기준 11.7%, 중국 맥주 시장에서 3위를 차지했습니다.

 

BUD APAC화룬맥주그룹 (26.4%)과 칭다오맥주 (16.8%)에 이어 세 번째로 큰 맥주제조업체로,

옌징맥주 (7.6%)와 칼스버그중국 (5.4%)를 앞섰습니다.

 

BUD APAC의 대표제품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버드와이저입니다.

버드와이저는 중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수입맥주로,

2020년에는 중국 수입맥주 시장의 40%를 차지했습니다.

버드와이저는 중국의 젊은 세대들에게 매력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5. 주가 및 주봉차트

 

BUD APAC의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BUD APAC은 2019년 홍콩시장에 상장하면서 부푼 기대감을 안고 상장했지만

예상외로 고전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상장 직후 32.650HKD를 기록하고 나서 적당히 오르고 내리다가

현재는 정확히 반토막이 나 있는 상태입니다. 

 

보통 맥주는 계절주라고 하여 아이스크림처럼 겨울에 사서 여름에 파는 그런 종목 군인데

어째 이 종목은 여름에 사서 겨울에 파는 그런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트를 다시 한번 보시면 일정한 패턴이 보이시죠?  

 

저가에 매입을 하면 4~ 6개월 정도에는 수익을 주는 그런 패턴의 종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재무분석

-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전년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확인하고 
최근 3년 이내에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추세 흐름만 확인합니다.

BUD APAC의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23년도 반기 보고서는 8월 3일 날 발표되어 아직 키움증권에는 업데이트는 안 됐지만

홈페이지에는 게재되어 있어 PDF파일을 첨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UD APAC 20230803 23년도2Q 보고서.pdf
0.48MB

 

1.매출액 8조 2,454억원  
2. 영업이익 1조 4,255억원  
3. 순이익 1조 1,621억원  
4. 현금흐름
(재무건전성)
양호  
5. 부채비율 47.97%  
6. 목표주가 : 25.88 HKD
 

23년도 반기보고서를 요약하자면,

 

BUD APAC23년도 상반기에 매출액 17억위안(+64%), 순이익 2.97억위안(-2%)2.97억 위안(-2%)을 기록했으며,

컨센서스를 상회했습니다. 판매량 회복과 판매가 상승이 좋은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BUD APAC는 고급 및 초고급 맥주 시장에서

판매량이 전체 맥주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7. 경쟁사 분석

 

1. 글로벌 경쟁사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맥주 TOP 10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곳에 방문해 맥주병보면 아하~~ 할 것입니다

 

https://masism.kr/2135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맥주 TOP10

칭따오는 2위... 그렇다면 1위는?

masism.kr

 

순위 맥주명 만든회사 도수 비고
1위 설화맥주 (Snow Beer) 중국 4.0% 중국 선호도 1위 맥주
2위  칭따오 (TSINGTAO) 중국 4.7% 중국 최고의 수출맥주
3위 버드라이트 (Bud Light) 미국 4.2% 미국 최다판매 맥주
4위 하이네켄 (Heineken) 네덜란드 5.0% 가장 유명한 프리미엄 맥주
5위 코로나 (Corona) 멕시코 4.6% 파티 바캉스용 맥주
6위 스노우 (Snow) 중국 3.3% 중국 시골 지역에서 인기
7위 스콜 (SKOL) 브라질 4.7% 브라질을 대표하는 맥주
8위 버드와이저 (Budweiser) 미국 5.0% '맥주의 왕’ 미국을 대표함
9위 연경맥주 (Yanjing Beer) 중국 5.0% 베이징을 대표하는 맥주
10위 코어스 라이트 (Coors Light) 미국 4.2% 산에서 얻은 청정한 물 사용

 

역시 다구리 앞에 장사 없다고 인구로 밀어붙이니 중국의 '설화맥주'가

의외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맥주로 선정됐다는 것이 충격적입니다.

 

설화맥주는 한때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랑 상표권으로 분쟁을 벌이기도 했는데 아모레퍼시픽 측에서 

사용을 용인해 주면서 한때 사라질 뻔했던 맥주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추후에 청도맥주와 화룬맥주라는 중국 종목에 대해서 다룰 때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유수의 맥주회사들의 규모와 비교하여 BUD APAC에 대한 포지셔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중국 내 경쟁사

 

중국의 맥주제조 회사 탑 5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화룬맥주그룹 (华润雪花啤酒, CR Snow Beer Group)

화룬맥주그룹은 중국 최대의 맥주제조 회사로,

2020년에는 중국 맥주 시장 점유율의 26.4%를 차지했습니다.

화룬맥주그룹은 설화맥주 (雪花啤酒, Snow Beer)를 비롯해

블루걸 (Blue Girl), 신타오 (信陶), 쉐화 (雪花)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칭다오맥주 (青岛啤酒, Tsingtao Brewery)

칭다오맥주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맥주제조 회사로, 1903년에 독일인과 영국인이 설립했습니다.

칭다오맥주는 중국 최고의 수출 맥주로,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칭다오맥주는 2020년에는 중국 맥주 시장 점유율의 16.8%를 차지했습니다.

 

3. 버드와이저브루잉 (Budweiser Brewing Company APAC)

버드와이저브루잉은 세계 최대의 맥주제조 회사인 AB 인베브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업체로,

2019년에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했습니다.

버드와이저브루잉은 버드와이저 (百威), 하얼빈 (哈尔滨), 호가든 (福佳), 스텔라 아르투아 (星嘉)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버드와이저브루잉은 2020년에는 중국 맥주 시장 점유율의 11.7%를 차지했습니다.

 

4. 옌징맥주 (燕京啤酒, Yanjing Beer)

옌징맥주는 베이징을 대표하는 맥주제조 회사로, 198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옌징맥주는 청정한 자연환경에서 생산되며, 깔끔하고 청량한 맛이 특징입니다.

옌징맥주는 2020년에는 중국 맥주 시장 점유율의 7.6%를 차지했습니다.

 

5. 칼스버그중국 (Carlsberg China)

칼스버그중국은 덴마크의 유명한 맥주제조 회사인 칼스버그그룹의 중국 사업체로,

197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칼스버그중국은 칼스버그 (嘉士伯), 충칭맥주 (重庆啤酒), 튜보르 (Tuborg), 서머스비 (Somersby)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칼스버그중국은 중국 충칭에 있는 중경맥주 흡수했으며

2020년에는 중국 맥주 시장 점유율의 5.4%를 차지했습니다

 

추후 중국 내 1,2위를 차지한 화룬맥주와 청도맥주는 공장장과 함께 분석할 것이니

오늘은 이런 회사들이 있구나 하는 분위기만 익히시기 바랍니다.

 

예상외로 중국내 맥주 시장의 규모가 상당합니다.

버드와이저와 칼스버그라는 글로벌 대형회사가 현지 맥주회사를 인수하여

현지화에 노력하는 것을 보면 매력적인 시장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8. SWOT 분석

기업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의 성과, 경쟁력, 리스크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분석으로
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잘하는 것을 얼마나 더 잘하는지, 약점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기회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 위협 요소들을 어떻게 회피해 나가는지?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주주로서의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1) 강점 (Strengths) :
기업의 경쟁우위, 제품의 포트폴리오, 재정상태, 타 기업과의 차별화하는 긍정적 내용,
특허나 지적재산권 등 브랜드 평판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큰 맥주회사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맥주 브랜드를 보유
고급 및 초고급 맥주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로 시장차별화 
중국, 한국, 인도 등 13개의 국가와 지역에서 다양한 소비자 취향과 기호에 맞게 제품을 제공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며, 환경, 사회, 거버넌스 (ESG)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

 

2) 약점 (Weaknesses):
기업 내 조직의 성과나 인프라, 자원이나 자금 등 기업의 내부환경 문제,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업 내부 문제적인 요소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2020년에는 부진을 겪었으며, 판매량이 감소하고 비용이 증가
한국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감소
경쟁사들과의 가격 경쟁이 치열
수입맥주와 수제맥주의 인기 상승으로 인해 중저가 맥주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선호도 감소
환율 변동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외부 요인에 취약하며, 이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 가능성

 

3) 기회 (Opportunities):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외부 요소입니다.
새로운 가능성,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 시장의 확대, 트렌드의 변화 등의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맥주 시장이 성장 특히 중국과 인도에서 높은 잠재력
중국의 젊은 세대들에게 매력적인 브랜드 이미지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인지도를 향상 가능성
고급화와 글로벌화를 추구하며,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출시
사회적 책임과 환경 보호에 기여

 

 

4) 위협 (Threats):
업계의 전망, 경기적 요소,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법적 규제나
시장 상황 등 
잠재적으로 기업의 전망에 해를 끼치는 요인이나 도전 과제 등을 분석합니다.

경기 불황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감소
화룬맥주그룹, 칭다오맥주, 옌징맥주, 칼스버그중국 등 다수의 국내외 맥주제조업체들과 경쟁
맥주 소비에 대한 규제와 세금이 강화되면서 영업 환경이 악화 우려
맥주 소비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건강 의식이 변화하면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변화 가능성

 

 

 인용 출처: 동사 홈페이지, 홍콩거래소, 百度百科,360百科, 나무위키,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등에서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9. 결론

 

버드와이저의 BUD APAC 이 중국 시장에 자신감 있게 진출했지만 생각보다 고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음식과 함께 마시는 술이다 보니, 음식과의 궁합이 중요한 만큼

기존의 설화맥주나 청도맥주에 밀리고 있는 형국입니다.

 

양꼬치엔 칭다오, 베이징카오야엔 옌징맥주가 중국인들에겐 그냥 공식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편의점처럼 세계맥주 4병 만원과 같은 마케팅을 빠르게 흡수하여 

젊은이들에게 통하는 마케팅으로 시장을 차츰 잠식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니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 상황은 판도가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결국엔 중국의 애국심 마케팅으로 승부가 날 것이라는 말도 신빙성이 있는 만큼

맥주 회사는 앞으로도 청도맥주와 화룬맥주를 안 다룰 수 없으니 

추후에 공장장이 소개할 리스트에 있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버드와이저의 아시아 사업체를 중국, 홍콩 주식에서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하지만

그만큼 홍콩을 거점으로 한 중국 및 아시아 시장으로의 진출이 무서운 것은 

이미 버드와이저라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스펙트럼의 브랜드 상품군으로 맥주는 술이 아니라 음료라고 홍보하고 있는 

이름도 어려운 BUD APAC의 종목은 다양한 제품군이 있어 미래를 위한 장기 투자도 좋겠지만 

 

잘 기억해 뒀다가 15 HKD에 가까워지면 매수, 30 HKD에 가까워지면 매도라는 

박스권을 이용한 매매를 해 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100주 단위의 거래이고, 하루 평균 거래량도 일천만주 내외로 움직이기 때문에

단기적 관점으로도 상당한 메리트는 있어 보입니다.

 

    

 

"이상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최종 결정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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