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플랫폼스(페이스북) 주가

2023. 7. 14. 05:28미국&해외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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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플랫폼스(페이스북) (META.NAS)

 

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미국 나스닥시장에 상장된 글로벌 최대의 SNS 플랫폼 기업 '메타플랫폼스'입니다

 

요즘 한참 뜨고 있는 3 대장이라 하면 CHATGPT, 전기차, 반도체 이 세 가지가 가장 뜨거운데요

그 사이를 비집고 등장하는 것이 SNS플랫폼입니다

 

메타플랫폼 스라는 이름이 낯선 분들도 계시겠지만

전 세계 30억 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마크 저커버그의 페이스북을 모르는 사람들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페이스북이 2021년 사명을 변경하여 현재의 메타 플랫폼스의 이름으로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1. 메타 플랫폼스의 기본정보 

- 정식이름 : 메타 또는 메타플랫폼스.  (Meta Platforms Inc. Class A)

- 공식 홈페이지 :  http://meta.com

 

Meta - VR 헤드셋 및 스마트 안경 쇼핑하기

 

www.meta.com

         

- 회사 설립 : 2004년 2월 4일 

- 나스닥 상장일 : 2012년 5월 18일

- 총 발행주식 수 : 2,212,150,000 주 (유통 주식 수 : 2,203,777,012 주 99.62 %) 

 

- 현재가 : 312.2800  USD (원화 환산 시 : 403,000 원 )

- 시가총액 : 690,389,894,000 USD (원화 환산 시  900조 원)

 

- 기본 매매 단위 (최소 매수수량) : 1주

- 매입 시 최소 투자금액 : 403,000원 

 

2. 메타 플랫폼스는 어떤 회사일까요?

전 세계 30억 명의 월간 활성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Facebook.. 

SNS 플랫폼인 Instagram메신저 서비스 WhatsApp, Facebook Messager ,

오큘러스(VR, AR 가상증강현실 기기 시장의 75%를 점유하고 있음)등을 운영

 

잘 알려진 회사이니 회사 설명 보다 현재 가장 뜨거운 이슈인

스레드와 메타버스 시장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스레드(Threads)

 

텍스트 중심의 SNS인 트위터의 대항마로 알려진 스레드는 인스타그램과 연동되어,

인스타그램 아이디로 로그인하고, 팔로우 정보와 프로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스레드에는 한 게시물당 500자까지 지원되며,

사진 10장 이내, 영상 5분 이내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는 76일에 출시된 이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설치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스레드는 유럽연합(EU)에서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으며,

메타의 데이터 보호 정책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스타와 스레드를 함께 사용하는 사용자를 찾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진짭니다)

미카미 유아 인스타그램

우측 상단에 골뱅이처럼 생긴 마크가 스레드마크입니다

그것을 클릭하면 이래와 같이 스레드로 이동하게 됩니다

미카미 유아 스레드

솔직히 저도 아직 써본 것이 아니라서 뭐라고 말씀드리기는 애매하지만

인스타 아이디 계정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접근이 쉽겠다는 생각은 해 봅니다

(기본은 먹고 가겠다)

 

2) 메타버스 (MetaVerse)

 

저는 메타버스를 인터넷 놀이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싸이월드의 미래버전?

근데 싸이월드가 뭐예요? 글쎄 저도 잘... 

 

메타버스는 '가상 (Meta)''우주 (Universe)'의 합성어로,

온라인 속 가상공간에서 아바타의 모습으로 구현된 개인들이

서로 소통하고, 돈을 벌고 소비하고, 놀이·업무를 하는 등

현실의 활동을 그대로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도토리로 벽지 바꾸고, 아바타 옷 사 입히고, 배경 음악 깔고..)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 시장은 메타버스에 열광하는가?

메타버스 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을 기록한 분야는 엔터테인먼트, 교육, 소셜미디어,

업무환경, 금융, 쇼핑 등으로 보고됩니다.

메타버스의 몰입효과와 기능이 이러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게임형과 소셜형 메타버스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블록스, 제페토, VR Chat 등이 대표적인 게임형과 소셜형 메타버스 서비스입니다.

 

또한 메타버스의 전자 상거래, 가상 광고, 인공 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잠재 시장이 큰 분야는 광고와 소셜커머스로

각각 5,860만 달러, 4,75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먹거리가 있다. 돈이 되는 시장이라는 말입니다

메타버스 시장은 장기적 관점에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 메타 플랫폼스의 주가

메타 플랫폼스의 주가를 살펴보겠습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메타플랫폼스의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이미 미친 듯이 상승한 우상향의 기울기가 NVIDIA보다 무섭습니다 

일봉차트를 안 볼 수가 없겠지요?

나스닥에 상장된 메타플랫폼스의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그저 미쳤다는 말 밖에는 할 말이 없네요

 

 

4. 메타 플랫폼스의 재무분석

그럼 이 회사가 얼마나 장사를 잘하는 기업인지 재무구조를 한번 보겠습니다

메타플랫폼스의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광고 외에, VR 시장 선점과 이커머스, 그리고 꾸준한 콘텐츠 크리에이터 유입을 성장 동력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여전히 매출 비중은 광고 97.9%,

Oculus VR 기기 판매와 플랫폼 내 결제 수수료 등으로 구성된 기타 사업이 2.1%로 구성된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미국과 캐나다 44.7%, 유럽 23.7%, 아시아 태평양(APAC) 23.1%, 그 외 지역 8.5%로 구성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148조 원, 매출 이익이 117조에 달하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당기 순이익을 언급하지 않는 이유는 스레드 개발과 론칭으로 인해 개발비와 마케팅 비용으로

당기순이익은 줄어드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매출 비중이 광고에서 100%라는 것은 "All or Nothing" 다 먹지 못하면 다 잃는 구조 때문입니다
(광고만큼 시장에 민감한 반은을 하는 분야도 없기 때문입니다) 

 

 

5. 메타플랫폼스의 경쟁사

 

1) 애플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애플워치 등의 인기 있는 하드웨어 제품과

애플뮤직, 애플 TV+, 애플페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력, 높은 브랜드 가치, 충성도 높은 고객층,

개인정보에 대한 강한 입장 등을 강점으로 하는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애플은 메타 플랫폼스와 가상현실,, 증강 현실, 인공 지능 등의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특히 개인 정보 보호 정책에서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2023년에 애플은 470만 원짜리  'AR헤드셋'이라는 증강 현실 기기를 출시하며

시장에 선전포고 함으로써 메타 플랫폼스의 오큘러스와 직접적으로 경쟁할 것으로 보입니다.

 

2) 구글 

 

구글은 검색 엔진, 유튜브, 지메일, 구글맵 등의 인터넷 관련 서비스와

안드로이드, 구글포토, 구글어시스턴트 등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과 유튜브의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와 광고 수익,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넓은 확산, 인공 지능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선도적 기술을

강점으로 사업을 하는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구글은 메타 플랫폼스와 소셜 미디어, 온라인 광고,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특히 유튜브는 메타 플랫폼스의 인스타그램과 비디오 콘텐츠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자입니다.

 

구글은 또한 구글 스테이디아라는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메타 플랫폼스의 메타버스 비전과 충돌할 수 있습니다.

 

3)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오피스, 엑스박스 등의 소프트웨어 제품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링크드인,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윈도와 오피스의 안정적인 수익원, 엑스박스와 링크드인과 같은 인기 있는 제품과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과 협업 도구 분야에서의 강세, 증강 현실 기기 홀로렌즈의 성공을 

강점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메타 플랫폼스와 클라우드 컴퓨팅, 온라인 커뮤니티,

협업 도구 등의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특히 홀로렌즈라는 증강 현실 기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홀로렌즈는 메타 플랫폼스의 오큘러스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며,

메타버스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경쟁사와의 덩치비교 (구글,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텐센트)

메타플랫폼과 글로벌 경쟁업체 비교

(참고로 알파벳 A라는 회사는 구글입니다.)

매출 규모나 시가총액으로 보면 메타플랫폼은 애플이나 MS에 비하면 걸음마 뗀 애기 수준입니다

회사가치가 애플 4,000조 원, MS 3,300조 원, 구글 2,000조 원에 비하면 이제 1,000조 원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향후 치열한 싸움에서 이 공룡들의 치킨 싸움이 될지 서로 상생하며 나눠 먹기를 할지에 따라서

회사가 풍비박살이 날 수도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페이스북이 찬밥이 되었듯이 그 경험을 발판 삼았으면 좋겠습니다)

 

 

6. 메타 플랫폼스의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s)

소셜 미디어, 메시징, 온라인 커뮤니티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강자

30억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보유.  

메타 플랫폼스는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여 

가상현실,, 인공 지능 등의 혁신적인 기술에 대한 투자와 개발을 확대하여 시장 선점.

 

2) 약점 (Weaknesses)

개인 정보 보호, 사회적 책임, 규제 등의 문제에 직면

사용자들의 신뢰와 만족도가 저하

메타버스 전환에 따른 비용과 리스크가 증가

장기적으로 수익성과 성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산재

지나치게 광고 의존적인 매출의 한계점

 

3) 기회 (Opportunities)

메타버스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잠재력 높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함.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사용자와 파트너들과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 효과를 활용

시장 점유율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4) 위협 (Threats)

경쟁사들과의 경쟁이 치열

시장 점유율과 고객 유치에 영향

규제 당국들로부터 감시와 제재를 받을 가능성이 높음 

 

 

7. 결론

메타 플랫폼스는 현재 시장에서 주가가 오르고 관심을 받고 있긴 하지만

페이스북이라는 한 팔을 잃는 대신에 새로운 SNS 스레드(Threads)로 승부수를 띄웠고

현재까지는 출시 닷새 만에 가입자 수가 1억 명을 넘기는 매우 성공적인 론칭이었습니다

 

물론 거기에는 '일론 머스크와의 현피'로 1조 원의 대결이라는 등의

마케팅의 효과가 한몫 거들기는 했어도 분명 성공한 론칭은 맞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에 따라 향후 주가가 크게 변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광고가 주 수입원이기 때문에 가입자 수가 깡패라는 말입니다

 

메타 플랫폼스는 메타버스 시장에서의 선점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구글과 MS, 애플 못지않게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과 투자를 해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고

추격자들의 거친 도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기존의 소셜 미디어와 메시징 사업에서도 사용자들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강조되고 있는 개인 정보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것이 해결되지 않는 한 경쟁자들에게 따라 잡히는 것은 시간문제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결론이 뭔데?라고 물어보신다면

지난번 엔비디아와 결론이 똑같습니다.

주가는 추가적으로 상승 여력이 충분합니다

전고점 384 달러를 가고, 가볍게 돌파할 가능성도 큽니다

 

그렇다고 위험부담을 가져가면서까지 이 종목을 신규 매수하는 것에는 반대합니다

이 종목은 이미 달콤한 과실을 수확하고 있는 종목인데 굳이 어깨에서 매수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냥 잘하라고 박수치면서 부러워하는 것으로 만족하시자고요

 

이미 주식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전고점 384달러 부분에서 일부 매도하셔서 수익확보 하시고

나머지 꽃놀이 불꽃쇼를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다른 관점에서 이 종목을 주목하고 있는데

유튜브와 인스타를 하기에 너무 늦었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익형 블로거인데 아직 인스타를 안 하시는 분들께서는

새로운 광고 시장이 열리는 셈이니

블로그와 연계해서 수익을 극대화해 보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겠습니다

 

5일 만에 1억 명이 가입했다는 것은 이미 검증이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 먼저 들어가 공부하면서 먼저 깃발 꼽고  선점효과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익한 분석이었기를 바래봅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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