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IBM.NYS)주가

2023. 9. 14. 23:55중국&홍콩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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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의 역사가 곧 IBM의 역사입니다!! 

 
 
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미국의 글로벌 정보기술 (IT) 회사로 주요 사업 분야는

Global Technology Services(GTS), Global Business Services(GBS), 시스템 및 기술, 소프트웨어 및

글로벌 금융사로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200개 이상의 국가에서 40만 명 이상의 직원이 일하고 있는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AI,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정보기술,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PC, 메인프레임, 리눅스, 왓슨 등의

기술을 개발하거나 지원한 것으로 유명하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

'IBM'이라는 회사입니다.

 

1911년 찰스 플린트가 동사의 전신인 CTR(Computing Tabulating Recording Co)을 설립했으며,

1924년 현재의 IBM으로 사명을 변경하며, 지금의 IBM이라는 회사의 역사가 PC의 역사가 되기 시작합니다.

 

1935년 최초의 전자 타자기인 일렉트로마틱의 판매를 성공했고, 

1957년 대표적 컴퓨터 언어인 포트란, 1971년 플로피 디스크를 최초로 만든 회사였으며,

1975년 포터블 컴퓨터를 출시, 1984SAMOS, 1990SYSTEM390 개발 등

컴퓨터 관련한 역사의 발전을 IBM이라는 회사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제작, 판매뿐 아니라,

기업 컨설팅과 관련 서비스를 광범위하게 제공하며 통합 솔루션 회사로 전환되었습니다.

20082, 노스캐롤라이나를 기반으로 사용자 요청 데이터 보호 솔루션 제품군을 제공하는

Arsenal Digital Solutions 사와 Net Integration Technologies를 인수했습니다.

20081월에는 이스라엘 텔아브비를 기반으로 하는 저장기술 회사인 XIV,

2007에는 DataMirror Corporation, WebDialogs 사를

20084Telelogic AB의 인수하는 등 2001년 이후 29여 개의 소프트웨어 회사를 인수 합병했습니다.

 

 

 
 
 
 

 

 


 

1. 기본 정보

 

 

 

 

기준일 : 23년 9월 11일 기준   (원/ USD 환율 : 1,335원) 기준
1. IBM (IBM.NYS) 아이비엠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 회사설립 일자 1911    
3. 주식시장 상장일 1949년 1월 28일 뉴욕 증권시장  
4. 총 발행주식 수 911,006,000  
5. 유통 주식 수 910,304,525 99.92%
6. 현재가 147.68 USD 197,470  
7. 시가 총액 1,347USD 1798,245억원   
8. 올해 배당금액  1.66 USD (배당 수익률 4.68 %)  3,6월 배당
9. 최소 매수수량   1 주       
10. 매입 최소 단가 197,470원    

● 공식홈페이지 : http://www.ibm.com

 

IBM

IBM은 100년 이상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AI, 자동화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을 주도하는 글로벌 기술 혁신 기업입니다.

www.ibm.com

 

 

2. IBM의 발전역사와 사업내용

   

 

미국의 메인프레임 제조 및 경영 컨설팅 회사로 일명 빅 블루(Big blue)라고도 불리는 IBM은 

1911616CTR(Computing Tabulating Recording Co.)으로 시작하여

1924년 현재의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으로 사명을 변경합니다.

 

1964,  IBM의 사운을 걸고 최초의 현대적인 메인프레임이라 불리는 IBM System 360을 발표

컴퓨팅 관련 역사적인 제품을 개발하게 되는데

50억 달러라는 당시로서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된 이 프로젝트는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으며,

지금까지 IBM을 먹여 살린 메인프레임 시스템의 제공과 컴퓨팅 서비스 제공 사업의 토대가 됩니다.

이후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IT 기업으로서의 IBM의 모습을 갖춰가기 시작하게 됩니다.

 

본사는 뉴욕주 아몽크(Armonk)에 위치하고 있으며,

1967년 설립된 IBM의 한국 내 자회사인 한국 IBM(주)는 여의도의 서울국제금융센터에 위치해 있습니다.

 

원래는 상점용 금전출납기를 제조하는 회사로 출발하였으며,

2차 세계 대전 때에는 총기도 생산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천공카드를 이용한 통계/계산장치를 연이어 내놓았으며, 정보처리에 대한 노하우를 선도하면서

인구센서스, 공장 자동화, 사회 보장 제도에까지 쓰이면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OMR 카드의 원형이 되는 시험 채점기의 원조입니다.

 

IBMPC를 개발한 뒤 내부를 공개하며 수많은 업체들은 PC의 주변기기를 개발하였고

IBM은 로열티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PC의 기술은 빠르게 성장하게 됩니다

그래서 전 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은 PC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IBM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ystem/360이 발표된 2년 후인 1966, DRAM을 최초로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굵기의 직선을 평행하게 배치한 모양의 UPC 바코드 역시 IBM에서 1974년 발표한 것입니다.

1980년에는 현대의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RISC 아키텍처를 발표합니다.

 

IBM은 설립 시점부터 1980년대 중후반까지 컴퓨터 분야의 기술을 선도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며 그야말로 파죽지세로 성장했지만

1990년대 들어 규모의 비대화로 인한 비효율이 커지며 성장 활력이 크게 둔화되었고,

신규 사업 분야 진출, 연구 개발비 삭감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성장동력을 잃게 됩니다.

 

미국에선 1980년대 PC 산업이 무분별하게 확장되다가 1980년대 후반, 1990년대 초반 조정기를 거치면서

수많은 컴퓨터 관련 회사들이 망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각에선 IBM이 망하는 거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IBM 역시 PC 시장을 선도한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그 과실은 모두 부품업체나 다름없었던

인텔이나 Microsoft에게 돌아가는 상황이었으며 완제품 시장에서 차별화에 실패한 IBM

결국 Dell, 컴팩 등의 타 제조회사에 밀려 1990년대 초반 대규모 적자를 맞이하게 됩니다.

이런 위기 속에서 창사 이래 처음으로 회사 외부에서 영입되어 1993IBM CEO에 취임한 루이스 거스너는

IBM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사업 분야와 중점 사업을 변경하게 됩니다.

 

루이스 거스너는 솔루션이라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한 번에 묶은 개념을 제시했다.

이는 컴퓨터와 관련된 사람 이외의 모든 사람을 IBM의 고객 화하자는 의미로,

생활 속에 IBM의 기술이 침투하게 하자는 이 개념은 1997년 e-비즈니스 설루션으로 확장되며,

인간 친화적 서비스를 표방합니다. 

 

루이스 거스너의 혁신은 IBM을 제품 공급 업체에서 서비스 공급 업체로 재탄생시켰단 의미가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에 맞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기술자문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유지 보수 관계를 맺으면서 루이스 거스너의 혁신으로 IBM1990년대 말 침체에서

완전히 벗어나며, 다시 한번 기술 분야는 아니더라도 경영 분야는 선도하는 회사로 혁신하게 됩니다.

현재는 전략컨설팅 경영 자문 등도 하고 있습니다.

 

비록 전성기 시절에 비하면 그 위세가 많이 줄었긴 하지만 IBM만이 할 수 있는 분야,

, 대규모 컴퓨팅 장치, 메인프레임, 슈퍼컴퓨터 분야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위를 유지하고

각종 특허로 타 기업의 진입을 방해하며 자신만의 아성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2000년대부터는 매출액 중 서비스/컨설팅 비중이 가장 큰 몫을 차지합니다.

리눅스 환경을 강력히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2002년 루이 거스너로부터 경영탑을 인수한 후

 IBM를 크게 발전시킨 새뮤얼 팔미사노는 이 회사를 파멸에서 건져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언론에서는 IBM사를 빅 블루’(Big Blue)라고도 부르는데, 이 회사의 로고 마크가 푸른색으로 그려졌고,

또한 주식도 우량 주식(블루칩) 가운데서도 뛰어난 최우량주(블루)였기 때문입니다.

4차 산업 혁명에 중요한 회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2020년대에는 많은 Big Iron(메인프레임과 대규모 UNIX 서버) 수요가 x86 + Linux

범용 서버로 이동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는 AWSAzure 같은

젊은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들과의 경쟁에서 하염없이 밀리고,

 

인공지능은 Watson Health의 실패를 시작으로 구글이나 MS, 하다못해 페북에게조차 밀리는 등,

IBM의 존재감이 없어졌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IBM은 유명 리눅스/오픈소스 솔루션 개발사인 레드햇을 인수하면서

그들의 클라우드 전략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 바꾸었지만

기대와는 달리 온 프레미스시장은 갈수록 쇠퇴하여 재미를 못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양자컴퓨터 개발에도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지만 별 성과가 없는 상황입니다.

 

업무용 메인프레임이 주력이긴 하나 사업 초기의 생산품목인 상점용 금전출납기,

즉 POS 기를 2012년까지 생산하고 있으나 비싼 가격으로 별로 장사가 안 됐습니다. 

IBM은 고비용 제조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및 기술 지원 하나하나가 다 비싼 고부가치를 추구하는 회사입니다.

20236, B2B 소프트웨어 업체인 앱티오를 46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IBM PC, 전설의 시작

 

Apple에서 1977년 큰 성공을 거둔 개인용 컴퓨터인 Apple II를 내놓고

이게 무지막지하게 팔리면서 PC 시장이 돈이 된다는 걸 보여주자,

PC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1981, IBM PC(모델명 5150)을 출시했습니다.

 

IBM PC는 출시 초기만 해도 이름만 '개인용 컴퓨터'였지, 실제로는 업무용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어

16비트였음에도 가정용 8비트 기종들(MSX )과 비교해도 그래픽이나 사운드 수준이 빈약했습니다.

당시 일반적인 사무실에서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는 워드프로세서나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등의 텍스트 기반 작업이 거의 전부였기 때문에

그래픽은 글자만 나오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개방 아키텍처를 적용하여 다른 회사들도 호환기종들을 만들 수 있도록 허용하고,

XT, AT 등의 후속 기종에서는 비디오 카드, 사운드 카드 등으로 부족한 기본 사양을 확장할 수 있게 되면서

멀티미디어 성능 면에서도 다른 규격의 개인용 컴퓨터를 압도할 수준까지 이르게 됩니다.

 

PC 시장의 대세가 16비트로 넘어갈 무렵이 되면 개인용 컴퓨터 시장은 IBM PC 및 호환기종들과

Apple Macintosh로 양분됩니다.

예외적으로 일본의 경우 1990년대 초에도 PC98 같은 독자 모델이 주류였고,

오히려 IBM에서 개발한 기종들이 마이너 한 취급을 받기도 했습니다.

 

한국의 경우 PC가 중산층에게 보급될 무렵부터 IBM PC와 호환기종이 주류였습니다.

교육용 PC 사업 이전까지는 소득 문제 탓에 가정집에서 개인용 컴퓨터를 보는 것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일찍부터 한메 한글 등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IBM PC 호환기종에서 한글을 구현해 성공하는 듯했습니다.

 

정작 IBM은 초기에는 상당히 이익을 보았으나 나중에는 별로 득을 보지 못하게 되는데

왜냐하면, IBM PC의 하드웨어 중에 독자 기술은 바이오스 밖에 없었고,

개발비 절감을 위해 다른 회사의 부품들을 이용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결국, 컴팩이 합법적으로 바이오스를 복제하는 데 성공하면서

하드웨어 아키텍처는 공개나 다름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다른 회사에서 자유롭게 호환 복제품을 만들어서 팔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다른 경쟁 기종들을 물리치는데 큰 도움을 주었지만 곧 IBM 호환 PC가 더 싸고 성능도

별로 꿀릴 게 없는 상황이 되어서 역으로 IBM에서 만든 오리지널 PC들이 열세에 놓이게 되면서

실제로 386 PC를 처음으로 내놓은 곳은 IBM이 아닌 컴팩이 되면서 시장에 큰 반향을 이끌게 됩니다.

 

이에 PS/2를 내면서 폐쇄구조와 독자구조를 도입하여 이 현상을 막으려 했지만,

비싼 가격과 호환성 문제로 결과적으로 실패하였고 이후 시장에 채택된 구조를 적용하게 된다.

그래도 PS/2에 적용된 기술 중 일부는 다른 PC에도 적용되면서

키보드 및 마우스 포트, D-SUB 커넥터, VGA 등이 아직도 IBM PC의 잔재로 남아있긴 합니다.

 

시장 지배권은 IBM에서 공식 OS로 지정한 MicrosoftMS-DOS와 공식 CPU로 지정한

인텔로 넘어가게 되면서 "어느 회사에서 만든 PC"가 중요한 시대는 지나고,

"어떤 OS, 어떤 CPU를 쓰느냐?"가 중요한 시대가 되어서 결과적으로

IBM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에게만 좋은 일을 시켜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IBM은 OS/2라는 독자 OS를 출시하며 버티려고 해 봤지만 이마저도 처참하게 실패하게 됩니다.

 

그래도 이름값은 있어서 NetVistaThinkPad로 꽤 오래 버텼지만

결국 2005, 아예 PC 사업부 전체를 중국 레노버에 헐값에 넘기게 되었고

레노버에 매각된 ThinkPad는 초반에 정체성 논란이 있었지만

ThinkPad를 개발한 IBM 야마토 연구소까지 같이 매각되어 지금도 개발자는 아직 IBM 시절 그대로입니다.

아직까지는 레노버가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편이지만 IBM의 브랜드 이미지가 많이 약화된 편입니다.

 

10만 큐비트 양자컴퓨터를 탄생시키려는 IBM

 

2022IBM은 433 퀀텀비트(quantum bit, 줄여서 큐비트(qubit)라 부르는 양자 정보처리의 단위)

프로세서를 갖춘 최대 규모의 양자컴퓨터를 개발하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현재 IBM은 그보다 훨씬 더 큰 목표를 세우고 있는데 

10년 안에 10만 큐비트의 양자컴퓨터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IBM522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서 이러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IBM은 도쿄 대학교(University of Tokyo) 및 시카고 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

1억 달러(1,328억 원) 규모의 협력 계획을 통해 양자컴퓨팅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인데

계획이 실현된다면 일반 슈퍼컴퓨터로는 해결할 수 없는 시급한 문제를

양자컴퓨팅 기술로 해결하는 일이 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IBM은 PC의 역사와 같이 성장합니다.

 

PC

IBM1981년에 IBM PC를 출시하고 내부 구조를 공개했습니다.

이로 인해 수많은 업체들이 PC의 호환기종과 주변기기를 개발하고,

PC의 기술이 빠르게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메인프레임

IBM1964년에 IBM 시스템/360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의 호환 가능한 컴퓨터 시스템으로,

다양한 크기와 성능의 컴퓨터들이 하나의 운영 체제와 소프트웨어를 공유할 수 있게 했습니다

 

리눅스

IBM2000년대부터 리눅스를 강력히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IBM은 리눅스 재단에 1억 달러를 투자하고, 리눅스를 자사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적용하고,

리눅스 커뮤니티에 기여하고, 리눅스를 홍보하는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왓슨

IBM2011년에 인공지능 시스템 왓슨을 개발했습니다.

왓슨은 자연어 처리, 기계 학습, 정보 검색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질문에 대답할 수 있습니다.

왓슨은 미국의 퀴즈 프로그램 '제너디!'에서 인간 챔피언들을 이기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습니다

 

2 나노미터 칩

IBM2021년에 세계 최초로 2 나노미터 나노시트 기술로 개발된 칩을 공개했습니다.

이 칩은 손톱만 한 크기에 최대 50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장착하여 역대 최고 수준의 밀도를 자랑합니다.

이 칩은 현재의 칩보다 성능이 45% 향상되거나 에너지 소모량이 75% 감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에도 IBMDRAM, 스캐닝 터널링 현미경, RISC 아키텍처, SQL, 블록체인 등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발전시켰습니다.

 

 

PC와 메인프레임의 차이점

 

PC는 개인용 컴퓨터(Personal Computer)의 약자로,

일반적으로 하나의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작고 저렴한 컴퓨터입니다.

PC는 다양한 운영 체제와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으며,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등의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PC는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여러 형태로 존재합니다

 

메인프레임은 통계 데이터나 금융 관련 전산업무, 전사적 자원 관리와 같이

복잡하고 대량의 작업을 처리하는 컴퓨터입니다.

메인프레임은 수백 개의 단말기나 터미널 에뮬레이션을 통해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할 수 있으며,

고도의 신뢰성, 가용성, 보안성을 제공합니다.

메인프레임은 크기가 매우 크고 비용이 많이 들며, 전문적인 관리와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메인프레임은 IBM, 후지쯔, 히타치 등의 제조사들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AI 추론을 위해 가속이 내장 된 칩을 제공하는 프로세서

 

 

 

3. 산업 및 시장분석

 

Global Technology Services(GTS)

 

GTS는 IBM의 사업부문 중 하나로, IT 인프라 및 클라우드 컴퓨팅,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네트워크 서비스, 보안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기업입니다.

GTSIBM의 수익의 약 30%를 차지하며, 전 세계 170여 개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Global Business Services(GBS)

 

 

GBS는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기능을 통합하고 최적화하는 서비스 기업입니다.

GBS IT, HR, 재무, 법무, 설비, 조달 등의 내부 운영 서비스를 하나의 기업 지원 조직으로 통합하고,

엔드 투 엔드 프로세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비용 절감과 서비스 품질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GBS는 직원과 고객의 경험을 혁신하고,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등의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합니다

 

 

 

 

GTS와 GBS가 속한 IT 서비스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화와

디지털화의 흐름이 가속화되면서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IDC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IT 서비스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6.4% 성장한 3천275억 달러로 전망되며,

2024년까지 5천54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IT 서비스 시장은 종류별로 매니지드 보안 서비스,

IT 서포트, 시스템 및 네트워크 도입, 보안 전략 및 계획 등으로 세분화될 수 있습니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산업별로는 BFSI(은행, 금융 및 보험), 통신, 헬스케어, 소매, 제조, 정부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LAMEA(중동 및 아프리카) 등으로 구성됩니다

 

IT 서비스 시장의 주요 성장 촉진요인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한 원격 근무와 원격 교육의 수요 증가,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등의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

사이버 보안 위협의 증가와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 인식 등이 있습니다.

반면에 주요 성장 억제요인으로는 IT 서비스 비용의 상승, IT 인력 부족과 기술 미숙 등이 있습니다

 

 

IT 서비스 시장의 주요 경쟁 기업으로는 IBM을 비롯하여

Microsoft Corporation, Accenture PLC, Tata Consultancy Services Ltd., Wipro Limited,

NTT Data Corporation, Cognizant Technology Solutions Corporation, Infosys Limited,

DXC Technology Company, Capgemini SE 등이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파트너십, 협업, 계약, 제품 출시와 제품 확장, 인수와 합병 등의 전략적 전개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기술, 소프트웨어 산업 및 시장분석

 

시스템 기술은 컴퓨터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설계, 개발, 운영, 유지보수하는 분야입니다.

시스템 및 기술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보안,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합니다. 시스템 및 기술은 정보기술(IT)의 핵심적인 부분이며,

다른 산업과 융합하여 혁신적인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산업입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엔지니어, 디자이너, 테스터, 마케터 등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소프트웨어 기업, 연구소, 대학, 정부기관 등 다양한 조직들이 참여합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유형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급합니다

 

소프트웨어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IDC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0.8% 성장한 5천9백80억 달러로 전망되며,

2025년까지 7천6백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소프트웨어 시장은 종류별로 운영체제(OS), 미들웨어(MW), 데이터베이스(DB), 응용 프로그램(APP),

서비스(SVC) 등으로 세분화될 수 있습니다.

산업별로는 BFSI(은행, 금융 및 보험), 통신, 헬스케어, 소매, 제조, 정부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LAMEA(중동 및 아프리카) 등으로 구성됩니다

 

소프트웨어 시장의 주요 경쟁 기업으로는

Microsoft Corporation, Oracle Corporation, SAP SE, Adobe Inc.,

Salesforce.com Inc., VMware Inc., Symantec Corporation, Dell Technologies Inc.,

Hewlett Packard Enterprise Company 등이 있습니다.

 

 

 

 

 

4. 대표상품과 시장점유율 분석

 

 

IBM은 세계적인 기술 및 컨설팅 회사로,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BM의 대표상품과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라우드 컴퓨팅

IBM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멀티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IBM Cloud,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IBM Watson,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저장소인 IBM Cloud Pak for Data 등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시장에서

IBM의 점유율은 5.3%4위를 차지했습니다

 

 

2. 인공지능

IBM은 자연어 처리, 기계 학습, 정보 검색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인 IBM Watson을 개발했습니다.

IBM Watson은 의료, 금융, 법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IBM의 점유율은 9.2%2위를 차지했습니다

 

 

3. 데이터베이스

IBMOracle과 함께 세계 최대의 데이터베이스 기업으로,

Oracle Database, MySQL, Java, Oracle Cloud, Fusion Middleware, NetSuite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시장에서

IBM의 점유율은 15.6%2위를 차지했습니다

 

 

4. 미들웨어

IBM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 사이에서 통신과 데이터 관리를 담당하는

미들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IBMWebSphere, MQ, CICS, DB2 Connect 등의 미들웨어 제품을 제공하며,

이러한 제품들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통합(EAI),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등의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IDC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미들웨어 시장에서

IBM의 점유율은 32.1%11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IBM파워시스템, PDA, WEX 등의 하드웨어 제품과 ERP, CRM, SCM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BM은 또한 IT 컨설팅, 아웃소싱, 보안 서비스 등의 서비스 기업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5. 주가 및 차트정보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된 IBM의 Q봉 차트(출처:키움증권)

IBM의 주가는 기업의 역사에 비하면 큰 움직임은 없습니다

그렇다고 미래 전망이 밝아 보이지도 않습니다

 

최근의 주가 추이도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된 IBM의 일봉 차트(출처:키움증권)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된 IBM의 주봉 차트(출처:키움증권)

주가는 그냥 무난하게 100달러대에서 200달러대 사이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면서 움직여 왔으며

향후에도 그렇게 박스권을 형성하는 양상을 보일 것 같습니다.

공장장이 보기엔 종목에 대한 매력도 주가에 대한 기대도 투자자에게 만족을 주기는

어려운 종목으로 판단됩니다.

 

 

6. 재무 분석

 

-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전년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확인하고 
최근 3년 이내에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추세 흐름만 확인합니다.

 

그럼 이 기업이 장사는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IBM 2022년도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매출액은 전년대비 상승하기는 했으나 순이익은 감소했는데 

IBM2022년도 영업이익에 비해서 순이익이 감소한 이유를 찾아보니

IBM이 신기술 분야에 투자하고 인수합병을 진행하면서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IBM2022년에 클라우드 및 인공지능(AI) 분야의 리더인 레드햇을 340억 달러에 인수했으며,

IBM은 자사의 IT 인프라 서비스 부문을 켄달라라는 새로운 회사로 분리하면서 구조조정 비용이 들어가면서

순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IBM은 이러한 투자와 인수합병을 통해 신기술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단기적으로는 매출액 증가에 비해

순이익이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IBM은 앞으로도 클라우드 및 AI 분야에서의 성장을 지속하고,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투자를 한 만큼

미래 전망이 밝아야 할 텐데 공장장의 눈에는 글쎄?라는 의문이 계속되기는 합니다

 

23년도 1사 분기와 2사 분기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IBM 23년 1Q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1사 분기에 IBM은 전년 동기대비 비슷한 매출액으로 선방했으며, 영업이익과 순이익에서도 증가했습니다.

 

IBM 23년 2Q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23년도 2사 분기 역시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은 성장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정체되어 있다는 그런 생각이 들게 됩니다.

그저 공장장의 기우였으면 좋겠습니다.

 

 

 

7. 경쟁사 분석

 

 

 

1.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IBM이 경쟁하는 기업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컴퓨팅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1,2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33.4% 성장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Windows OS, Office 365, Azure,

Dynamics 365, Teams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점유율은 17.6%2위를 차지했습니다

 

아마존

아마존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기업으로,

아마존 프라임, 알렉사, 킨들 등 다양한 소비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마존은 또한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으로,

AWS(Amazon Web Services)를 통해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시장에서

아마존의 점유율은 31.7%1위를 차지했습니다

 

구글

구글은 세계 최대의 검색 엔진 기업으로, 구글 검색, 구글 지도, 유튜브,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인터넷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글은 또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IaaS, PaaS, SaaS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AI와 빅데이터 분석 분야에서도 강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시장에서

구글의 점유율은 9%3위를 차지했습니다

 

세일즈포스

세일즈포스는 세계 최대의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Salesforce Platform, Sales Cloud, Service Cloud, Marketing Cloud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일즈포스는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분야에서도 Trailhead, Einstein 등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시장에서

세일즈포스의 점유율은 3.7%4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SAP, 오라클, 서비스나우, 워크데이, 스노플레이크 등

다양한 기업들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IBM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2. 인공지능 시장에서 IBM이 경쟁하는 기업

 

인공지능은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인공지능 시장은 자연어 처리, 기계 학습, 컴퓨터 비전, 음성 인식, 로봇 공학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됩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인공지능 시장 규모는 3천7백6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6.4% 성장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Windows OS, Office 365, Azure,

Dynamics 365, Teams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챗봇과 가상 에이전트를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는

AI 기반 대화형 솔루션인 Azure Bot ServiceCognitive Services를 제공하며,

대형 언어 모델인 GPT-3을 활용하여 자연어 처리와 생성 AI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점유율은 17.1%1위를 차지했습니다

 

 

구글

구글은 세계 최대의 검색 엔진 기업으로, 구글 검색, 구글 지도, 유튜브,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인터넷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글은 또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AI와 빅데이터 분석 분야에서도 강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은 자체 개발한 텐서플로우(Tensor Flow)라는 오픈소스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와 코랩(Colab)이라는

클라우드 기반의 머신러닝 개발 환경을 제공하며, 대형 언어 모델인 BERTT5를 활용하여

자연어 처리와 생성 AI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구글의 점유율은 9%3위를 차지했습니다

 

아마존

아마존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기업으로, 아마존 프라임, 알렉사, 킨들 등

다양한 소비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마존은 또한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으로, AWS(Amazon Web Services)를 통해

IaaS, PaaS, SaaS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마존은 음성 인식과 자연어 처리를 위한 AI 기반 서비스인 Amazon LexAmazon Comprehend

제공하며, 대형 언어 모델인 GPT-2를 활용하여 생성 AI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아마존의 점유율은 5.8%4위를 차지했습니다

 

세일즈포스

세일즈포스는 세계 최대의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Salesforce Platform, Sales Cloud, Service Cloud, Marketing Cloud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일즈포스는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분야에서도 Trailhead, Einstein 등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세일즈포스는 챗봇과 가상 에이전트를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는 AI 기반 대화형 솔루션인

Einstein Bot과 생성 AI 도구 모음인 Einstein GPT를 제공하며, 대형 언어 모델인 GPT-3을 활용하여

자연어 처리와 생성 AI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세일즈포스의 점유율은 3.5%5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IBMSAP, 오라클, 서비스나우, 워크데이, 스노플레이크 등

다양한 기업들과 인공지능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3. 데이터베이스 시장에서 IBM이 경쟁하는 기업들은?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시장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시장의 규모는 4,6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8.4% 성장했습니다

 

오라클

오라클은 세계 최대의 데이터베이스 기업으로, Oracle Database, MySQL, Java, Oracle Cloud,

Fusion Middleware, NetSuite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오라클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시장에서

오라클의 점유율은 28.6%1위를 차지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Windows OS, Office 365, Azure, Dynamics 365, Teams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SQL Server, Azure SQL Database, Azure Cosmos DB 등의

데이터베이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점유율은 19.2%3위를 차지했습니다

 

아마존

아마존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기업으로, 아마존 프라임, 알렉사, 킨들 등

다양한 소비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마존은 또한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으로,

AWS(Amazon Web Services)를 통해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마존은 Amazon RDS, Amazon DynamoDB, Amazon Aurora 등의

데이터베이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시장에서

아마존의 점유율은 12.5%4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IBMSAP, 구글, 알리바바, 테라데이터 등

다양한 기업들과 데이터베이스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4. 미들웨어 시장에서 IBM이 경쟁하는 기업들은?

 

미들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의 통신과 데이터 관리를 담당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미들웨어 시장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데이터 통합, 콘텐츠 관리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됩니다.

IDC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미들웨어 시장의 규모는 3,6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5.7% 성장했습니다

 

 

오라클

오라클은 세계 최대의 데이터베이스 기업으로, Oracle Database, MySQL, Java, Oracle Cloud,

Fusion Middleware, NetSuite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오라클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라클의 대표 미들웨어 제품인 WebLogic Server는 자바 애플리케이션 서버로,

엔터프라이즈급의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오라클은 또한 통합 미들웨어 솔루션인 Exalogic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미들웨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DC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미들웨어 시장에서 오라클의 점유율은 18.8%2위를 차지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Windows OS, Office 365, Azure,

Dynamics 365, Teams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NET FrameworkASP.NET을 통해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배포를 지원하며,

Azure를 통해 클라우드 기반의 미들웨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DC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미들웨어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점유율은 16.6%3위를 차지했습니다

 

SAP

SAP은 세계 최대의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SAP ERP, S/4 HANA, HANA, BusinessObjects, SuccessFactors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AP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강력한 파트너십과 협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SAPSAP NetWeaverSAP Cloud Platform을 통해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통합을 지원하며,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와 데이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IDC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미들웨어 시장에서 SAP의 점유율은 5.1%4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IBMSalesforce, Adobe, VMware, Dell Technologies 등 다양한 기업들과

미들웨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IBMWebSphere, MQ, CICS, DB2 Connect 등의 미들웨어 제품을 제공하며,

이러한 제품들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통합(EAI),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등의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IDC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미들웨어 시장에서

IBM의 점유율은 32.1%11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5. IT 컨설팅, 아웃소싱, 보안 서비스 등의 서비스 시장에서 IBM이 경쟁하는 기업

 

IT 서비스는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입니다.

IT 서비스 시장은 컨설팅, 아웃소싱, 보안,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20년 세계 IT 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11천억 달러로, 전년 대비 2.7% 감소했습니다

 

 

액센츄어

액센츄어는 세계 최대의 컨설팅 및 아웃소싱 기업으로, 전략, 디지털, 기술, 운영 등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 컨설팅과 IT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액센츄어는 클라우드,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의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IT 서비스 시장에서 액센츄어의 점유율은 5.6%2위를 차지했습니다

 

델로이트

델로이트는 세계 최대의 회계 및 컨설팅 기업으로, 감사, 세무, 자문,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델로이트는 IT 컨설팅과 아웃소싱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변화와 혁신을 돕고 있습니다.

델로이트는 클라우드, 사이버 보안, 데이터 분석 등의 전문성을 갖춘 팀을 구성하여

고객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IT 서비스 시장에서 델로이트의 점유율은 3.6%4위를 차지했습니다

 

EY

EY는 세계 최대의 회계 및 컨설팅 기업 중 하나로,

감사, 세무, 자문, 거래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YIT 컨설팅과 아웃소싱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전략과 기술을 연결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Y는 클라우드, 인공지능, 사이버 보안 등의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IT 서비스 시장에서 EY의 점유율은 2.8%6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IBM캡젬미니, Cognizant, HCL Technologies, Wipro 등 다양한 기업들과

IT 서비스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IBMIT 컨설팅, 아웃소싱, 보안,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의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의 비즈니스 변화와 혁신을 지원합니다.

IBMIBM Services, IBM Cloud, IBM Security, IBM Watson 등의 브랜드를 통해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IT 서비스 시장에서 IBM의 점유율은 6.3%1위를 차지했습니다

 
 
 
 

 

6.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IBM이 경쟁하는 기업

 

소프트웨어 시장은 운영체제(OS), 미들웨어(MW), 데이터베이스(DB), 응용 프로그램(APP), 서비스(SVC)

다양한 유형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시장입니다.

 

 

Microsoft Corporation

Microsoft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Windows OS, Office 365, Azure, Dynamics 365,

Teams, Xbox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Microsoft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Oracle Corporation

Oracle은 세계 최대의 데이터베이스 기업으로, Oracle Database, MySQL, Java,

Oracle Cloud, Fusion Middleware, NetSuite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Oracle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분야에서도 활발한 투자와 혁신을 하고 있습니다.

 

SAP SE

SAP은 세계 최대의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SAP ERP, S/4 HANA, HANA, BusinessObjects, SuccessFactors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AP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분야에서도 강력한 파트너십과 협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Adobe Inc.

Adobe는 세계 최대의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Photoshop, Illustrator, Premiere Pro, Acrobat, Creative Cloud, Experience Cloud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dobe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분야에서도 창의적인 솔루션과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Salesforce.com Inc.

Salesforce는 세계 최대의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Salesforce Platform, Sales Cloud, Service Cloud, Marketing Cloud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alesforce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분야에서도 Trailhead, Einstein 등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VMware Inc., Symantec Corporation, Dell Technologies Inc.,

Hewlett Packard Enterprise Company 다양한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IBM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8. SWOT 분석 

 

 

기업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의 성과, 경쟁력, 리스크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분석으로
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잘하는 것을 얼마나 더 잘하는지, 약점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기회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 위협 요소들을 어떻게 회피해 나가는지?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주주로서의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1) 강점 (Strengths) :
기업의 경쟁우위, 제품의 포트폴리오, 재정상태, 타 기업과의 차별화하는 긍정적 내용,
특허나 지적재산권 등 브랜드 평판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 사이버 보안 등의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
세계 최초로 2나노미터 공정을 적용한 반도체 테스트 칩 개발에 성공
자연어 처리와 정보 검색 등 기술을 활용한 질문에 대답 가능한 인공지능 시스템인 IBM Watson을 개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서비스, 컨설팅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IT 컨설팅, 아웃소싱, 보안,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의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
오랜 역사와 신뢰를 가진 브랜드

 

2) 약점 (Weaknesses):
기업 내 조직의 성과나 인프라, 자원이나 자금 등 기업의 내부환경 문제,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업 내부 문제적인 요소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합니다.

IBM은 최근 몇 년 동안 매출이 감소하는 추세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등의 경쟁사과 경쟁력 저하
 

 

3) 기회 (Opportunities):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외부 요소입니다.
새로운 가능성,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 시장의 확대, 트렌드의 변화 등의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확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멀티 클라우드를 지원을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
IBM WatsonIBM Research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기여

 

 

4) 위협 (Threats):
업계의 전망, 경기적 요소,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법적 규제나
시장 상황 등 
잠재적으로 기업의 전망에 해를 끼치는 요인이나 도전 과제 등을 분석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등의 강력한 경쟁사와 경쟁
세계적으로 다양한 규제와 법률
개인정보 보호와 사이버 보안 관련 규제는 점점 강화되고 있으며, IBM의 비즈니스 운영에 제약

 

 

 인용 출처: 동사 홈페이지, 위키백과, 나무위키, 키움증권 등에서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9. 결론

 

IBM은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 먹거리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 나노미터 칩

IBM은 세계 최초로 2 나노미터 (nm) 공정을 적용한 반도체 테스트 칩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2 나노미터는 10억 분의 1미터로, 현재 삼성전자와 TSMC의 최신 양산 기술이 5nm 수준이라는 점에서

획기적으로 발전된 기술력입니다.

이 기술은 손톱만 한 크기에 최대 50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장착하여 역대 최고 수준의 밀도를 자랑하며,

보다 친환경적인 데이터 센터와 안전한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IBM Watson

IBM Watson은 자연어 처리, 기계 학습, 정보 검색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입니다.

IBM Watson은 의료, 금융, 법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Watson Assistant

챗봇과 가상 에이전트를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는 AI 기반 대화형 솔루션입니다.

 

Watson Discovery

비정형 데이터에서 인사이트와 패턴을 추출하고 분석할 수 있는 AI 기반 검색 및 콘텐츠 분석 엔진입니다.

 

Watson Studio

데이터 사이언스와 AI 개발을 위한 통합 플랫폼으로,

데이터 준비, 모델링, 시각화, 배포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Watson Machine Learning

AI 모델을 쉽게 구축하고 학습시키고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는 AI 기반 머신러닝 서비스입니다.

 

Watson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텍스트에서 언어 구조와 의미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AI 기반 자연어 처리 서비스입니다.

 

IBM Cloud Pak for Data

IBM Cloud Pak for Data는 데이터와 AI를 위한 통합 플랫폼으로,

데이터 수집, 조직, 분석 및 인프라 관리를 하나의 솔루션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IBM Cloud Pak for Data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가상화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 대한 단일 쿼리 엔드포인트를 제공하여

데이터 이동을 최소화하고 데이터 통합을 간소화합니다.

 

데이터 카탈로그

데이터의 출처, 품질, 정의, 사용 규칙 등의 메타데이터를 관리하고 검색할 수 있는 중앙 저장소입니다.

 

데이터 거버넌스

데이터의 품질, 보안, 개인정보 보호, 준수 등을 관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데이터 분석

SQL 쿼리, 대시보드, 보고서, 시각화 등을 통해 데이터를 탐색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IBM은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미들웨어, IT 서비스 등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IBM Cloud Pak for Data와 같은 통합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와 AI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IBM 블록체인, 사이버 보안, 사물인터넷 (IoT), 딥러닝, 애널리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신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IBM은 IT 업계에서 오랜 역사와 신뢰를 가진 브랜드입니다.

IBM 2020 Interbrand의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순위에서 1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IBM 2020년 포춘지의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순위에서 16위를 차지했습니다.

 

IBM의 미래 먹거리에 대한 사업은 나름 선방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꼰대기업 같은 그런 이미지가 있기는 하지만 여러 방면으로 대고객 서비스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만큼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IBM의 전성기 시절 옛 케네디 우주센터의 컨트롤 룸

 

 

 

 

"이상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최종 결정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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