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005930)주가

2023. 9. 1. 16:50중국&홍콩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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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자존심 삼성전자가 망하면 대한민국이 망한다는 사실은 정말일까?? 

 
 
 
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대한민국의 자존심이라고도 불리는 대한민국의 반도체, 전자제품,

디스플레이와 통신장비, 전자 부품들을 설계, 제조하는 종합 반도체 기업으로

한국의 수원에 본사를 두고 있는 휴대폰과 노트북 등의 소비자 전자제품, 에어컨과 냉장고의 가전제품,

디스플레이와 통신 장비, 컴퓨터, 사무용 제품의 제조, 메모리 반도체, 그리고 제조인 파운드리 사업을

중심으로 한 종합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전자 부품 제조 사업을 하고 있는 '삼성전자'입니다

 
어쩌면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공장장보다 더 잘 아는 기업일 것이라고도 생각되는데요

 

글로벌 기업인 삼성은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전자제품,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활가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 기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삼성은 특히 반도체 분야에서는 세계 최대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업체로,

DRAMNAND 플래시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갤럭시 시리즈를 통해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바이오 등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또한 양자점 기술을 활용한 QLED TV와 유기 발광 다이오드 기술을 활용한 OLED TV와 같은

고화질의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취향과 공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비스포크 시리즈와 같은

차별화된 프리미엄 가전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사회적 책임과 공헌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Inspire the World, Create the Future"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삼성이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 디자인, 솔루션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삼성은 사람”, “창의성”, "협력"이라는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고객과 파트너,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인류사회에 공헌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교육, 문화, 환경,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 기본 정보

 

 

 

 

기준일 : 23년 8월 31일 기준   (원/ USD 환율 : 1,330원) 기준
1. 삼성전자 대한민국 시가 총액 1위 Samsung Electronics Co., Ltd
2. 회사설립 일자 1969 년 1 월 13 일    
3. 주식시장 상장일 1975 년 6 월 15 일 한국 코스피 시장  
4. 총 발행주식 수 5,969,782,550  
5. 외국인 투자 비중 3,164,484,602 주   ( 53.01 %)
6. 현재가 66,900 원 액면가 100원  
7. 시가 총액 4125,120억원     
8. 올해 배당금액  1,444원  (4월,5월,8월,11월 예정)  (배당 수익률  2.21 %) 
9. 최소 매수수량  10 주       
10. 매입 최소 단가  669,000원    

● 공식홈페이지 : https://www.samsung.com/sec/aboutsamsung/home/

 

회사소개 | Samsung 대한민국

삼성전자 홈페이지입니다. 우리는 전 세계 자회사가 있는 정보기술리더로 성장하였습니다.

www.samsung.com

 

2. 사업내용

   

삼성전자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938년 설립된 삼성물산을 모태로 삼성은 식품과 의복을 주력으로 해 오다가

박정희 대통령과의 회동을 계기로, 1969년 삼성전자를 창립하면서

전자산업에 진출하면서 LG그룹(전신 금성)과 함께 성장을 시작합니다. 

 

1969년 삼성물산의 전자사업부로 설립된 삼성전자는

이듬해인 1970년 삼성 NEC가 설립되어 흑백 TV, 냉장고, 세탁기 등의 백색가전 및 

AV 기기의 생산을 시작했으며, 1974년에는 한국반도체를 인수하여 반도체 사업에 진출하였고

1980년에는 한국전자통신을 인수, 컴퓨터와 휴대폰, VCR 등의 디지털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19832월에는 창업주인 이병철 회장이 DRAM 사업에 진출한다는 동경 선언을 발표하였습니다.

1983년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64K DRAM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때의 메모리 반도체 부문의 투자가 1990년대와 2000년대로 이어지며

1990년대에는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며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도약하게 됩니다.

 

 

삼성은 19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재계 상위권에 속하는 대한민국 내 여러 대기업 중 하나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1997년 불어 닥친 경제위기를 계기로 삼성은 광범위한 구조조정을 통해

대한민국 내에서 재계서열 1위의 대기업으로 자리를 굳히게 됩니다.

 

이는 당시 경제위기로 대한민국 내 30대 대규모 기업 중 16곳이 부도를 맞아 해체된 것과 대비되었는데요

이후 애플의 아이폰을 필두로 스마트폰 시장이 폭발적으로 확대되자

소위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라는 2등 전략으로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2000년대부터는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등 스마트 기기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면서 지금의 삼성전자 발전 기틀을 잡았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1980년대~1990년대만 하더라도 삼성전자의 목표는 경쟁사인 일본 기업들을 따라잡는 것이었을 정도로 

SONY, 도시바, 파나소닉, 산요 등 쟁쟁한 일본 기업의 전성시대였습니다.

 

그러나 2010년 삼성의 세계 점유율은 평면 TV와 반도체 메모리에서 1위를 차지하며

모든 일본 업체들을 발라버립니다.

또한 삼성은 2007년에는 휴대폰 부문에서 모토로라를 누르고 세계 2위의 핸드폰 제조업체로 등극합니다.

 

2009년 스마트폰 시장에도 뛰어들어 갤럭시 라인업을 발표하였으며,

스마트폰 시장에 뛰어든 지 2년 만인 20113/4분기 스마트폰 세계 1위에 오르고 됩니다.

 

삼성전자는, 2012년부터, 노키아와 애플을 제치고, 전체 휴대전화 점유율 1,

휴대전화 부문 매출액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에서 새 성장동력을 모색해 오던 삼성은 201012월에 메디슨을 인수함으로써

헬스케어 사업부문에도 진출하며 미래 먹거리로 바이오를 선택합니다 

2010년대부터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바이오 등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32분기 기준으로 스마트폰 부분 영업이익 면에서도 애플을 추월하여 1위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SA조사, 20132분기, 삼성 52억 불, 애플 46억 불)

또한 애플과 삼성을 제외한 다른 휴대폰 회사의 순이익은 삼성과 애플의 1/100도 안 되는 수준으로

휴대폰 부분 전체 영업이익의 1% 마저도 채 점유하지 못할 만큼 엄청난 성과로 기록됩니다. 

 

그러나 2013년 판매 호조를 보이던 스마트폰 사업은 2014년 들어 급격하게 수익이 악화되었는데

이는 스마트폰 시장이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있고, 기술의 상향평준화로

샤오미 등 중국 업체들의 빠른 성장과 경쟁으로 심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은 삼성전자의 전체 영업이익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삼성전자 전체의 위기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20211분기 전 세계 매출 기준 스마트 폰 점유율도 17.5%

45%를 차지하고 있는 애플에 크게 뒤처져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분야의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제품은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바일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액세서리 등을 포함합니다.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모바일 제품은 갤럭시 시리즈입니다.

갤럭시 시리즈는 엑시노스라는 자체 개발한 모바일 SoC

아이소셀이라는 고성능 이미지센서를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은 삼성전자의 전체 매출의 60%와 순이익의 약 70%의 비중을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전망과 주가는

갤럭시 시리즈의 판매 실적에 따라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2013년을 정점으로 판매 호조를 보이던 스마트폰 사업은 후발주자의 공세 등으로

2014년 들어 실적이 급감했고, 때문에 앞으로의 전망 또한 다소 어둡다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중저가폰 시장에서는 화웨이나 샤오미 등 중국 업체의 가파른 성장에 의해

더 이상 점유율을 올리기 어렵게 되고, 프리미엄 폰 시장에서는

애플의 아이폰 시리즈와 대결해야 하는 상황이라 다른 기업들에게 끼여 있는 상황입니다.

 

 

TV & 오디오

텔레비전, 사운드바, 스피커,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을 포함합니다.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TV 제품은 QLED TVOLED TV입니다.

QLED TV는 양자점 기술을 활용하여 색상과 명암을 향상하고,

OLED TV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 기술을 활용하여 검은색과 밝기를 향상합니다.

TV 부문에서 삼성전자는 2013년까지 8년 연속 TV 판매량에서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세계 LCD 패널 시장에서는 9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LG전자와 영원한 라이벌 관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전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청소기, 공기청정기, 조리기구 등을 포함합니다.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가전제품은 비스포크 시리즈입니다.

비스포크 시리즈는 사용자의 취향과 공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가전제품으로,

무풍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이 있습니다.

 

컴퓨터 & 주변기기

노트북, 모니터, SSD, 하드디스크, 메모리카드 등을 포함합니다.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컴퓨터 제품은 갤럭시 북 시리즈입니다.

갤럭시 북 시리즈는 강력한 성능과 휴대성을 갖춘 노트북으로, 갤럭시 스마트폰과의 연동 기능도 제공합니다.

 

반도체

메모리, 시스템 LSI, 파운드리 등을 포함합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업체로, DRAMNAND 플래시를 주로 생산합니다.

시스템 LSI는 모바일 SoC, 이미지센서,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는 고객의 설계에 따라 반도체를 제조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는 전 세계적으로 TV와 휴대폰, 컴퓨터와 각종 전자제품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경쟁사인 애플도 삼성전자에서 메모리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반도체 중 DRAM의 시장점유율은 2017 3분기 기준 44.5%로 세계 1위를 지켜오고 있습니다.

27.9% 2위를 차지한 SK하이닉스까지 합하면, 

한국 기업의 DRAM 시장 점유율은 72.3%로 압도적입니다.

 

이 외에도 삼성전자는 의료기기, 디지털 사이니지, 타이밍 컨트롤러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3. 산업 및 시장분석

 

전자산업은 전자제품,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활가전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는 산업입니다.

전자산업은 IT 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디지털 혁신과 산업 융합을 주도하는 핵심 산업입니다.

 

전자산업의 규모는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전자산업의 매출액, 수출액, 투자액 등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전자산업협회에 따르면, 2021년 한국의 전자산업 매출액은 24,0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6.7% 증가하였으며, 수출액은 12,0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9.1%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전자산업협회는 2022년 한국의 전자산업 매출액이 25,0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4.2% 증가하고, 수출액이 13,0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8.3%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자산업의 시장규모는 전자산업의 특정 영역이나 제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터내셔널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 IDC)는

최근 발간한 국내 인공지능 ( AI) 시장 전망, 2021-2025 ’ 연구 보고서에서

국내 AI 시장은 2021년 전년 대비 24.1% 성장하여

9,435억 원의 매출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5.1%을 기록하며

2025년까지 1조 9,074억 원 규모에 이를 전망입니다.

또한, 한국 IDC는 최근 발간한 ‘2022년 국내 IT 서비스 시장 전망보고서에서 국내 IT 서비스 시장은

2022년 전년 대비 3.3% 성장하여 약 22조 원의 매출 규모를 형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자산업은 전자제품,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활가전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는 산업입니다.

전자산업은 IT 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디지털 혁신과 산업 융합을 주도하는 핵심 산업입니다.

 

전자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좌우됩니다.

 

전기차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에 쓰이는 고성능 MLCC (적층세라믹캐패시터) 수요의 증가

MLCC는 전자제품에 탑재돼 전기의 흐름을 안정적으로 조절하고,

부품 간 전자파 간섭현상을 막아주는 부품입니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MLCC 개수는 대당 1만 8000~2만 개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3,

생활 가전제품의 4배 수준입니다.

 

업계는 올해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전기차용 MLCC 수요가 30~ 40%가량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한, ADAS 레벨 2 이상의 기능을 탑재한 자동차도 올해 20% 가까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러한 수요 증가는 MLCC 제조사들의 실적과 투자를 뒷받침할 것입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바이오 등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의 혁신

인공지능은 스마트폰, 스마트 스피커, 로봇,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은 가전제품, 자동차, 공장, 도시 등 다양한 사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제어하고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클라우드는 인터넷을 통해 컴퓨팅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바이오는 생명공학과 의료기술을 결합하여 질병 치료와 예방, 건강 관리 등에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는 전자산업이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협력을 통해 성장 가능성을 확대할 것입니다.

 

글로벌 경기 회복과 수요 증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글로벌 경기가 침체되면서 가전제품과 스마트폰 등에 들어가는

MLCC 수요가 급감하였습니다.

하지만 백신 접종과 방역 조치로 인해 글로벌 경기가 회복되면서

가전제품과 스마트폰 등의 소비도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5G 네트워크의 확대와 스마트워크와 스마트러닝의 확산으로 인해 PC와 노트북, 태블릿 등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수요 증가는 전자산업의 매출과 수출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렇게 전자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MLCC 수요의 증가,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의 혁신,

글로벌 경기 회복과 수요 증가 등의 요인들에 의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산업은 IT 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IT 산업의 동향과 변화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비스포크 시리즈는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맞춤형 가전제품 라인업입니다.

전자 제품 사용자의 취향과 공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가전제품으로,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과 요구에 맞춰 세분화되고 있으며,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의 기능과 성능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스타일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정 공간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고객들의 개성과 스타일을 반영할 수 있는

맞춤형 가전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였습니다.

 

삼성전자는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가전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시리즈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모듈식 구조, 스마트 기능 등의

특징을 갖고 있는 가전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고객들이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고 표현할 수 있게 해 주며,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시리즈를 통해

가전을 넘어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냉장고, 정수기, 식기세척기, 인덕션, 후드, 오븐, 전자레인지, 큐커 등이 있습니다.

 

비스포크 시리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스포크 시리즈는 사용자의 개성과 스타일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비스포크 냉장고는 9가지 색상과 4가지 재질로 구성된 36가지 조합을 선택할 수 있으며,

비스포크 정수기는 6가지 색상과 2가지 재질로 구성된 12가지 조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듈식 구조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스포크 시리즈는 사용자의 공간에 맞게 모듈식 구조로 제품을 조합하고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스포크 냉장고는 1 도어부터 4 도어까지 원하는 크기와 형태로 조합할 수 있으며,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는 미니냉장고, 와인셀러, 김치냉장고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큐브 모듈을

원하는 만큼 추가하거나 분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능으로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스포크 시리즈는 스마트싱스 앱과 연동하여 스마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비스포크 식기세척기는 AI가 사용 패턴을 분석하여 최적의 세척 코스를 추천하고,

세제와 유연제의 잔량을 알려주며, 문제가 발생하면 진단하고 해결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렇게 비스포크 시리즈는 사용자의 취향과 공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가전제품으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모듈식 구조, 스마트 기능 등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비스포크 시리즈는 가전을 넘어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삼성전자에서 생산하는 반도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D NAND 플래시

3D NAND 플래시는 삼성전자가 2013년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메모리 반도체 기술입니다.

3D NAND 플래시는 기존의 2D 플래시나 NAND 플래시와 달리 셀을 수직으로 쌓아서 공간 효율을 높이고,

성능과 신뢰성을 향상한 기술입니다.

3D NAND 플래시는 SSD (Solid State Drive)와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에 널리 사용되며,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13년에 세계 최초로 3D NAND 플래시를 상용화하였습니다.

3D NAND 플래시는 기존의 2D 플랜이나 NAND 플래시와 달리 셀을 수직으로 쌓아서 공간 효율을 높이고,

성능과 신뢰성을 향상한 기술입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에 세계 최초로 7세대 3D NAND 플래시를 상용화하였으며,

176층의 셀을 쌓아 512Gb의 용량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2021년에 세계 최초로 DDR5 DRAM을 상용화하였습니다.

DDR5 DRAMDDR4 DRAM보다 전력 소모를 20% 줄이고, 데이터 전송 속도를 2배 높인 기술입니다.

DDR5 DRAM은 고성능 컴퓨팅,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사용될 것입니다.

 

 

EUV (Extreme Ultraviolet) 공정

EUV 공정은 삼성전자가 2019년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반도체 제조 기술입니다.

EUV 공정은 극자외선을 이용하여 반도체 회로를 더욱 정밀하게 그려내는 기술입니다.

EUV 공정은 기존의 ArF (Argon Fluoride) 공정보다 회로 패턴을 더욱 세밀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공정 단계를 줄여서 생산성과 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UV 공정은 5 나노미터 이하의 초미세 공정에 필수적인 기술로, 모바일 SoCDRAM 등의

고성능 반도체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GAA (Gate All Around) FET

GAA FET은 삼성전자가 2020년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반도체 구조 기술입니다.

GAA FET은 기존의 FinFET 구조와 달리 채널을 완전히 게이트로 감싸서

전류의 흐름을 더욱 정밀하게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GAA FETFinFET 구조보다 전력 소모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할 수 있으며,

스케일링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GAA FETMBCFET (Multi-Bridge-Channel FET)이라는 상표명으로

3 나노미터 공정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삼성전자가 개발한 반도체 기술 중 가장 혁신적인 것은

3D NAND 플래시, EUV 공정, GAA FET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삼성전자의 세계적인 반도체 리더십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4. 대표상품과 시장점유율 분석

 

삼성전자의 대표상품과 시장점유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분야의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제품은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바일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액세서리 등을 포함합니다.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모바일 제품은 갤럭시 시리즈입니다.

갤럭시 시리즈는 엑시노스라는 자체 개발한 모바일 SoC와 아이소셀이라는 고성능 이미지센서를 사용합니다.

삼성전자는 2021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72%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은 갤럭시 S21이었습니다.

 

TV & 오디오

텔레비전, 사운드바, 스피커,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을 포함합니다.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TV 제품은 QLED TVOLED TV입니다.

QLED TV는 양자점 기술을 활용하여 색상과 명암을 향상하고,

OLED TV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 기술을 활용하여 검은색과 밝기를 향상합니다.

삼성전자는 2021년 세계 TV 시장에서 17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으며, 31%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습니다.

 

가전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청소기, 공기청정기, 조리기구 등을 포함합니다.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가전제품은 비스포크 시리즈입니다.

비스포크 시리즈는 사용자의 취향과 공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가전제품으로,

무풍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21년 세계 가전 시장에서 16%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LG전자와 함께 한국 업체가 30% 이상을 차지하였습니다.

 

컴퓨터 & 주변기기

노트북, 모니터, SSD, 하드디스크, 메모리카드 등을 포함합니다.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컴퓨터 제품은 갤럭시 북 시리즈입니다.

갤럭시 북 시리즈는 강력한 성능과 휴대성을 갖춘 노트북으로,

갤럭시 스마트폰과의 연동 기능도 제공합니다.

 

반도체

메모리, 시스템 LSI, 파운드리 등을 포함합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업체로, DRAMNAND 플래시를 주로 생산합니다.

시스템 LSI는 모바일 SoC, 이미지센서,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는 고객의 설계에 따라 반도체를 제조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삼성전자는 2021년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15% 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인텔과 TSMC와 함께 3위권에 속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삼성전자는 의료기기, 디지털 사이니지, 타이밍 컨트롤러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제품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모리

메모리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오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입니다.

삼성전자는 DRAM (Dynamic Random Access Memory)NAND 플래시라는

두 가지 종류의 메모리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DRAM은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에만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는 메모리로,

컴퓨터의 주기억장치나 스마트폰의 RAM (Random Access Memory) 등으로 사용됩니다.

NAND 플래시는 전원이 차단되어도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는 메모리로,

SSD (Solid State Drive)나 스마트폰의 ROM (Read Only Memory) 등으로 사용됩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 세계 메모리 시장에서 43%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세계 최대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업체입니다.

삼성전자는 1993년부터 DRAM 시장에서 1위를 지켜오고 있으며,

2006년부터 NAND 플래시 시장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제품과 기술력, 생산능력, 공급망 등을 바탕으로 전 세계 고객들에게 신뢰받고 있습니다.

 

 

 

시스템 LSI

시스템 LSISystem on a Chip (SoC)라고도 불리며, 여러 가지 기능을 하나의 칩에 집적한 반도체입니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SoC, 이미지센서,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SoC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에 탑재되어 CPU (Central Processing Unit),

GPU (Graphics Processing Unit), ISP (Image Signal Processor)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모바일 SoC은 엑시노스 시리즈입니다.

이미지센서는 카메라나 스캐너 등에서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입니다.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이미지센서는 아이소셀 시리즈입니다.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LCDO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에

영상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입니다.

 

 

파운드리

파운드리는 고객의 설계에 따라 반도체를 제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삼성전자는 고객에게 최첨단 공정과 다양한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19년에 세계 최초로 EUV (Extreme Ultraviolet) 공정을 상용화하였으며,

2020년에 세계 최초로 GAA (Gate All Around) FET 구조를 상용화하였습니다.

EUV 공정은 극자외선을 이용하여 반도체 회로를 더욱 정밀하게 그려내는 기술입니다.

GAA FET 구조는 채널을 완전히 게이트로 감싸서 전류의 흐름을 더욱 정밀하게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 세계 파운드리 시장에서 18%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TSMC와 함께 2위권에 속하였습니다.

 

이렇게 삼성전자의 반도체 제품군은 메모리, 시스템 LSI, 파운드리 등이 있습니다

 

 

 

5. 주가 및 차트정보

 

삼성전자의 현재 주가는 아주 실망스럽습니다

그 이유는 열 가지도 넘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삼성전자에는 큰 위기이기도 합니다

삼성전자의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9만 전자 십만 전자를 비롯하여 여러 다양한 별명이 붙은 삼성전자의 주가는 이렇다 할 에너지가 없는

총체적 난국인 상태입니다.

 

삼성전자 누적 공매도 추이

삼성전자의 누적 공매도량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신규로 매입되고 있는 공매도량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삼성전자 일자별 신규 공매도 추이

 

 

 

 

6. 재무 분석

 

-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전년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확인하고 
최근 3년 이내에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추세 흐름만 확인합니다.

 

삼성전자의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 억원

삼성전자의 재무분석을 하고 있자니 깝깝함이 밀려옵니다

 

삼성전자의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 억원

23년 2사 분기의 영업이익과 순이익의 전년 동기대비 비교를 하면,

-95.4% -85.3% 라는 말도 안 되는 어닝 쇼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망하는 회사도 이런 손익 계산서는 잘 나오지 않습니다.   

 

모든 수치가 말해주듯 삼성전자의 주가는 어찌 보면 선방하고 있다고 봐야 할 지경입니다.

그나마 그동안 벌어놨던 돈을 안 쓰고 곳간에 잘 쌓아 뒀기에 버틸 수 있다고 봐야 할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권사 놈들하고 애널리스트라는 작자들의 예상주가를 어떻게 예측해 놨는지

행태를 한 번 보겠습니다. 7월 말 8월 기준으로 죄다 하나같이 약속이라도 한 듯이 주가를

9만 원에서 95,000원대로 추천을 해놨습니다.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저 예상가격이 나온 건지 그냥 대단하다는 말 밖에는 안 나옵니다. 

 

 

7. 경쟁사 분석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애플, 화웨이, 샤오미 등이 삼성전자의 주요 경쟁 업체로 꼽힙니다.

반도체 분야에서는 인텔, TSMC, SK하이닉스 등이 삼성전자의 주요 경쟁 업체로 꼽힙니다.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LG디스플레이, BOE, AUO 이 삼성전자의 주요 경쟁 업체로 꼽힙니다.

가전제품 분야에서는 LG전자, 하이얼, 월풀 등이 삼성전자의 주요 경쟁 업체로 꼽힙니다.

아마 위에서 언급한 종목들 중 절반 정도는 분석할 예정이니 여기서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비교

 

글로벌 경쟁사와도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삼성전자를 어떤 기준에서 인텔도 아니고 구글과 오라클을 경쟁사로 보는지 키움증권사에 묻고 싶네요

단지 시가총액이 비슷해서라고 밖에 해석이 안되는데 여기서는 TSMC와의 비교만 유의미할 것 같습니다

 

 

 

 

 

8. SWOT 분석 

 

 

기업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의 성과, 경쟁력, 리스크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분석으로
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잘하는 것을 얼마나 더 잘하는지, 약점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기회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 위협 요소들을 어떻게 회피해 나가는지?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주주로서의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1) 강점 (Strengths) :
기업의 경쟁우위, 제품의 포트폴리오, 재정상태, 타 기업과의 차별화하는 긍정적 내용,
특허나 지적재산권 등 브랜드 평판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제조업체로, DRAMNAND 플래시를 주로 생산
고품질의 제품과 기술력, 생산능력, 공급망 등을 바탕으로 전 세계 고객들에게 신뢰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TV, 오디오,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다양한 전자제품과 가전제품을 제공
2021년 기준 세계 TV 시장에서 17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으며, 31%의 높은 점유율
2021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72%의 점유율을 기록,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은 갤럭시 S21
2013년에 세계 최초로 3D NAND 플래시를 상용화
2019년에 세계 최초로 EUV (Extreme Ultraviolet) 공정을 상용화
2020년에 세계 최초로 GAA (Gate All Around) FET 구조를 상용화
비스포크 시리즈와 같은 맞춤형 가전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바이오 등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

 

2) 약점 (Weaknesses):
기업 내 조직의 성과나 인프라, 자원이나 자금 등 기업의 내부환경 문제,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업 내부 문제적인 요소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합니다.

부정적인 이미지로 기업 신뢰도 저하
부회장 이재용은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하여 수차례 기소되고 구속 여러 가지 비리와 스캔들
갤럭시 노트 7의 폭발 사고와 갤럭시 폴드의 결함 사고 등으로 고객들의 불신 고조
글로벌 경쟁력의 약화에 직면
스마트폰, TV, 반도체 등 여러 분야에서 애플, 화웨이, TSMC, LG전자 등의 경쟁 업체와 치열하게 경쟁

 

3) 기회 (Opportunities):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외부 요소입니다.
새로운 가능성,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 시장의 확대, 트렌드의 변화 등의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인도 등 아시아 지역에서 생산과 판매를 확대
아프리카와 중동 등 신흥 시장에서도 성장 가능성을 탐색
젊은 세대와 여성 고객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
다양한 소비 취향과 요구에 맞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바이오 등의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 연구개발과 투자를 강화
인공지능 스피커인 갤럭시 홈 미니와 갤럭시 버즈 프로 등을 개발
스마트싱스와 비스포크 시리즈, 삼성 클라우드와 삼성 덱스, 바이오시밀러 등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

 

 

4) 위협 (Threats):
업계의 전망, 경기적 요소,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법적 규제나
시장 상황 등 
잠재적으로 기업의 전망에 해를 끼치는 요인이나 도전 과제 등을 분석합니다.

국내외 법적 규제와 제재에 직면
애플과 매년 특허 침해 소송을 벌였으며, 2012년에는 미국에서 10억 달러의 손해배상을 지불
글로벌 경제와 정치 상황의 불안정에 영향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이나 한반도의 긴장 상황 등으로 인해 삼성전자의 생산과 판매에 장애

 

 

 인용 출처: 동사 홈페이지, 나무위키, 위키백과, 키움증권 등에서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9. 결론

 

결론이 좀 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우리나라의 시가총액 1위 기업이고 삼성전자이니 저 또한 애정이 있는 기업인 만큼

자세히 소개하고 싶긴 합니다. 

 

삼성전자의 기본 정보

참으로 많은 정보가 담겨있는 표입니다.

우리의 관심사는 그래서 주가가 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것을 압니다

그전에 삼성전자는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지도 한번 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주주구성

정말 웃긴 것이 삼성전자의 주인은 도대체 누구일까요?

이재용 회장이 가지고 있는 주식은 단 1.63%의 주식으로

글로벌 기업 삼성전자의 주인 행세를 하고 있습니다.

 

실로 대단하다는 말 밖에는 나오지가 않습니다 

엄마랑 동생들 온 가족 주식을 다 합쳐도 국민연금이 가지고 있는 주식 수보다도 적고

세계 어디에도 없는 이런 기업의 지배구조는 분명 개선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그럼 결론으로 가 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과관련지표

PBR과 PER은 기업의 주가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많이 사용하는 지표라고 알고 계시죠?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PBR은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평가할 때 사용합니다.
PBR은 기업의 자기 자본이 주가에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BR이 낮으면 자기 자본 대비 주가가 낮다는 의미이므로,
기업의 재무 건전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BR은 기업의 부채 비율이나 유동성 등의 재무 상태를 파악할 때 사용됩니다.

삼성전자의 PBR만 놓고 보자면 저평가도 이런 저평가된 기업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게 함정이라는 점이지요

외부 요인으로 인한 주가의 하락으로 인한 착시 현상에 가까운 저 PBR 종목이 되고 말았습니다

삼성전자의 PBR이 1.3~1.4 배라면 달러빚을 얻어서라도 투자해야 되겠지요

 

PER은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할 때 사용합니다.
PER은 기업의 순이익이 주가에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ER이 낮으면 순이익 대비 주가가 낮다는 의미이므로,
기업의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ER은 기업의 영업 이익률이나 순이익률 등의 수익 상태를 파악할 때 사용됩니다.

삼성전자가 어느새 우량주에서 저평가 가치주로 변모된 그런 느낌입니다

최소한 PER이 15 배 정도는 되어야 할 삼성전자의 PER이 8.3 배라니

삼성전자가 지금처럼 돈을 벌면 8.3년 후에는 삼성전자를 살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그 정도로 저평가가 되었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분명 지표와 주가로만 분석을 하자면 매력적인 가격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삼성전자 관련 투자지표

그 외에도 모든 보조 지표들은 삼성전자의 저평가라고 보기보다는 망할 거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그러나 삼성전자가 망할까요?

여전히 삼성전자의 갤럭시 신상품이 나오면 70%의 대한민국 국민들이 사 줄 것이고 

삼성전자 TV와 냉장고, 태블릿과 노트북이 전 국민들에게 사용될 것이며,

모든 관공서나 학교에서는 삼성 PC가 제공될 것이고 길거리 전광판과 각종 모니터들은

삼성의 것으로 도배가 될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쉽게 망할 기업이라고 보지도 않을뿐더러

망하게 두지도 않겠지요. 애국심 마케팅이라는 것도 있을테구요

 

분명 삼성전자도 소니의 몰락을 기억할 것입니다

삼성전자가 잘해서 소니를 추월한 것이 아니라

소니의 몰락으로 삼성전자가 1위 기업으로 올라섰다는 점을요

그렇게 봤을 때 삼성전자가 당장에 추락한다고 해서 2등에서 1등으로 올라 설 기업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딱히 떠오르는 기업이 없다는 데서 삼전의 수명은 좀 더 이어질 것이라고 봅니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21222000722 

 

아! 중국에 질렸다…삼성 점유율 0% 초유의 적자 사태 발생

“중국 삼성 홀대, 이 정도일줄은…” 삼성전자가 중국 시장에서 초유의 적자 사태가 발생했다. 해외 주요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적자를 내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주력 제품인 스마트폰 판매

biz.heraldcorp.com

 

현재 상황에서 삼성의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더욱 답답할 것입니다.

중국 시장과 러시아 시장을 대체할 만큼 큰 시장을 찾는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삼성의 답답함은 더욱 심각한 상황입니다

사면초가

그야말로 삼성의 현재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분야에서의 성장 

어찌 보면 삼성에서 가장 큰 믿음을 주는 분야일 겁니다 

삼성은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제조업체로서의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삼성은 특히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DRAMNAND 플래시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3D NAND 플래시, EUV 공정, GAA FET 구조 등의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하였으며,

이러한 기술은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SSD 등의 제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도

메모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맞춰 제품의 성능과 용량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반도체 분야에서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을 추구하며, 세계적인 반도체 리더십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AI 관련 엔비디아나 AMD와의 협력을 통한 기술제휴로 삼성전자라는 명맥을

유지할 수 있는 링거가 될 전망으로 보입니다.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30517/119327928/1
 

반도체 재고 눈덩이… 삼성 32조-SK 17조

경기 침체로 반도체 재고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글로벌 수요 부진으로 삼성전자 반도체사업(DS)부문과 SK하이닉스 등 두 곳의 재고자산만 50조 원에 육박하고 있다. 16일…

www.donga.com

 

스마트폰 분야에서의 회복

삼성은 스마트폰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제조업체로서의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과 러시아 시장을 잃은 만큼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보상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한 가지 희망이 있다면 새로 출시하는 아이폰에 결함이 있다거나 배터리 문제같은 것들이

일어나 준다면 삼전에게는 이만한 호재도 없겠지요  

삼성은 갤럭시 시리즈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델과 가격대의 스마트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폴더블 스마트폰과 같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을 개발하고 출시하였으며,

이러한 제품은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은 스마트폰 분야에서도 애플, 화웨이, 샤오미 등의 경쟁 업체들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시장에서는 점유율이 급격하게 하락하였습니다.

삼성은 스마트폰 분야에서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과

지역화된 생산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과 요구에 맞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며,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협력하여 판매와 홍보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은 중국 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중국 내에서 판매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라고 판단하였으며, 이를 위해 여러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스마트폰 분야에서 고객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의 성장

삼성은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삼성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바이오 등의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 연구개발과 투자를 강화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은 인공지능 스피커인 갤럭시 홈 미니와 갤럭시 버즈 프로,

사물인터넷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와 비스포크 시리즈, 클라우드 서비스인 삼성 클라우드와 삼성 덱스,

바이오 제품인 바이오시밀러와 바이오시밀러 등을 개발하고 출시하였습니다.

 

삼성은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 고객들의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고자 하며,

세계적인 혁신 기업으로서의 지위를 확립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의 일봉차트

삼성전자의 주가는 좀 더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차 저항대인 6만 3천 원대라면 매수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아 보이며,

전저점인 59,000원대가 와 준다면 땡큐라고 생각됩니다

악재가 모두 해결되지는 않았지만, 반도체 재고야 언제든 분위기만 탄다면 소진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양이기 때문에 걱정할 요인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현재 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여러 가지 글로벌 상황으로 꼬여 있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전자나 대한민국에서 자의로 풀 수 있는 방법은 없어 보이고 수동적인 상태에서

 

어느 나라에서 어떤 기업이 바람을 불어넣어 주느냐에 따라서

주가는 크게 움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중국이나 러시아는 힘들고, 그렇다면 바라볼 곳은 미국밖에 없고

엔비디아나 AMD에서 삼성전자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밀어주는 방법밖에는 없어 보이는 상황이지만

그 마저도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치주 삼성전자는 좀 더 보수적인 관점에서 63,000원 아래쪽에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최종 결정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끝  -

 

 

한가지 더

 

김이 새 버려서 내일 새벽자 예약했던 글을 풀어버립니다

 

삼성전자에 대한 분석글을 올리는 사이에 갑자기 난리가 났다길래 

HTS에 들어가 보니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에 HBM3납품소식에 6%나 급등해 버렸네요

이런 일이 종종 있기는 하나 글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올립니다

 

이럴때 종종 현타가 오기는 하는데  어쩌겠습니까?

참고하실 수 있도록 오늘 뉴스들까지 추가로 올리도록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30901/120972680/1

 

삼성전자, 현존 최고용량 ‘32Gb’ DDR5 D램 개발

삼성전자가 D램 사상 최초로 32Gb(기가비트)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이로써 지난 1992년 12월 D램 업계 세계 1위에 등극한 삼성전자 지배력이 한층 더 공고해졌다. 삼성…

www.donga.com

 

타이밍이 기가 막힌게 재미있네요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22766 

 

삼성전자가 선보인 AI용 차세대 메모리...기존 HBM 대비 성능 2배↑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삼성전자가 최근 미국에서 열린 반도체 학술대회에서 AI 산업용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2종을 공개했다. 핫칩스는 8월 하순에 개최되는 반도체 업계 학술행사다. 올해는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서 2

www.thelec.kr

 

 

역시 삼성전자... 언플 최고기업 답습니다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22825 

 

삼성전자, 유럽서 ‘갤럭시Z 플립5·폴드5’ 초기판매량 신기록 달성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

삼성전자의 ‘갤럭시Z 플립5·폴드5’가 유럽에서 인기몰이에 성공했다.삼성전자 구주총괄 마케팅팀장 벤자민 브라운 상무는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갤럭시Z 플립5·폴드5’의 유럽 초기

www.thelec.kr

 

내일은 대만의 반도체 1위기업 TSMC에 대해서 올려드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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