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디라오 (6862.HKS)주가

2023. 8. 25. 06:30중국&홍콩주식 종목분석

728x90
반응형

한국에서도  맛볼 수 있는 중국 정통의 마라맛 훠궈 프랜차이즈 하이디라오!! 

 
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1994년 중국 쓰촨 성 젠양시(简阳市)에서 시작한 중국의 훠궈 프랜차이즈로 중국에서

가장 큰 체인 브랜드로  2022년 말 현재 중국 본토와 홍콩, 대만에 약 1,300개의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자회사인 슈퍼 하이 인터내셔널(Super Hi International)은 싱가포르, 호주, 영국, 아랍에미리트,

미국을 포함하여 13개국 97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하이디라오' 샤부샤부 전문 프랜차이즈 회사입니다.

 

현재 한국에는 강남 서초, 건대, 대학로, 명동, 홍대, 영등포를 비롯해

부산센텀시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등 12개의 매장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하이디라오의 메뉴는 육수와 재료를 선택할 수 있으며, 육수는 마라향, 토마토, 버섯, 맑은 탕 등

여러 가지 맛을 선택할 수 있고, 재료는 고기, 해산물, 야채, 두부, 만두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사이드 메뉴로는 탄탄면, 루로오판, 새우완자 등이 있습니다.

 

셀프 소스바에서는 원하는 소스를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샐러드, 스테이크, 피자 등의 새로운 메뉴도 도입하고 있습니다.

 

하이디라오의 메뉴는 각 나라의 문화와 취향에 맞게 현지화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김치나 된장 등의 재료와 소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이디라오의 메뉴는 맛있고 건강한 음식으로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지만

가격이 만만치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1. 기본 정보

 

 

 

기준일 : 23년 8월 24일 기준  (원/HKD 환율 :  165원) 기준
1. 하이디라오 海底捞 Haidilao International Holding Ltd.
2. 회사설립 일자 1994 년 5월 1일      
3. 주식시장 상장일 2018 년 9 월 26 일 홍콩 주식시장  
4. 총 발행주식 수 5,574,000,000 CEO 장용의 보유지분 52.94 %
5. 유통 발행주식 수 1,507,778,148  27.05 %)
6. 현재가 21.650 HKD 3,700 원  
7. 시가 총액 1,207억 HKD 약 20조원   
8. 올해 배당금액
(배당 유무)
0.1160 HKD (배당 수익률  0.55 %)   
9. 최소 매수수량
(기준 단위)
1,000 주       
10. 매입 최소 단가 3,700,000 원    

● 공식홈페이지 : http://www.haidilao.com

 

海底捞

 

www.haidilao.com

 

2. 사업내용

   

Haidilao International Holding Ltd. 는 투자 지주 회사로 프랜차이즈 관리와 식당운영

그리고 배달 음식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1999년 시안(西安) 분점을(西安) 시작으로 중국 각지로 사업을 확장하기 시작했으며,

2012년에는 싱가포르에 최초의 해외 점포를 개장했습니다.

 

2022630일 기준으로 중국 본토에 1,310,

홍콩·마카오·한국·일본·미국 등 전 세계에 12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 현지에서는 서비스 품질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고퀄리티로 유명합니다.

종업원의 근무태만이나 불친절은 하이디라오에선 절대 겪을 수 없고,

오히려 부담스러울 정도로 고객들을 친절하게 대할 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 앞치마, , 손 닦는 수건은 물론 머리끈, 폰 보관용 지퍼백까지 지급해 주며,,

대기 고객들에게는 웨이팅 시간 동안 간식을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무료 네일아트, 구두 닦이, 보드게임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이 돌봄 서비스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최근 마라탕이 많이 익숙해지면서 주말이나 저녁 시간 대에는 대기를 해야 할 정도입니다

 

특히 "하이디라오에서 생일 보내기"는 중국에서 일종의 밈이 될 정도로 유명한데,

만약 종업원한테 자신이 오늘이 생일인 걸 들킨다면 초기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했던 것처럼 

종업원 여럿이 몰려와서 큼지막한 전광판을 들고 생일축하 노래를 큰 소리로 불러주는

얼굴이 빨개질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 혼자서 방문하면 맞은편 의자에 대형 인형을 가져다주는 특이한 문화도 있습니다.

 

다만 가격면에서 아쉬움이 있는데 중국의 평균 물가에 비해 상당히 비싼 편이라

중국 현지에서는 서민적인 브랜드라기보다는 고급 프랜차이즈에 가깝습니다.

친절한 서비스, 비싼 가격대라는 특징은 한국 매장에서도 동일합니다.

 

하이디라오는 중국식 샤부샤부인 훠궈를 맛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마음대로 제조 가능한 훠궈 소스

 

 

 

3. 산업 및 시장분석

 

 

중국의 외식산업은 세계 최대의 규모와 성장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5.4% 감소한 4조 위안 (약 748조 원)의 규모를 기록했지만,

2021년에는 4.7조 위안 (약 878조 원),

2024년에는 6.6조 위안 (약 1,233조 원) 규모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 외식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랜차이즈화 비율이 높습니다.

2020년 기준 중국 외식업의 프랜차이즈화 비율은 15%, 전년 대비 1.7%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도시별로는 1, 2선 도시가 3, 4, 5선 도시보다 높았고,

특히 1선 도시의 프랜차이즈화 비율은 20%를 넘겼습니다.

프랜차이즈 업종 중에서는 스낵·패스트푸드, 커피, 차음료 등이 가장 많은 융자를 받았습니다.

 

음식배달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2020년 음식배달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5% 증가한 6,646억 위안 (약 124조 원)으로,

외식시장 규모의 약 60%에 달합니다.

음식배달 플랫폼은 메이투안 (美团), 엘레머 (饿了么) 등이 있으며,

이들은 고객과 업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외국식 음식점이 입점하고 있습니다.

중국 외식산업은 전통적인 중식뿐만 아니라

서양식, 일식, 한식 등 다양한 외국식 음식점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식은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비비큐, 김밥천국, 본죽 등 여러 한국 프랜차이즈가 중국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한식의 매력은 건강함, 맛있음, 저렴함 등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중국 외식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과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을 개발하고,

음식의 맛과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4. 대표상품과 시장점유율 분석

 

하이디라오의 대표상품은 중국식 샤부샤부인 훠궈 (火鍋)입니다.

훠궈는 육수와 재료를 선택할 수 있으며, 육수는 마라향, 토마토, 버섯, 맑은 탕 등 여러 가지 맛이 있습니다.

재료는 고기, 해산물, 야채, 두부, 만두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사이드 메뉴로는 탄탄면, 루로오 판, 새우완자 등이 있습니다.

 

셀프 소스바에서는 원하는 소스를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현지에서 인기 있는 신선한 돼지 뇌와 오리 혓바닥, 오리 발바닥과 각종 내장류

신상품으로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조금은 혐오스러울 수 있겠지만 사진을 참고하셨다가 방문 시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이디라오 선택 메뉴 1

영어로 친절하게 표기되어 있으니 놀라지 마시고 의연하게 지나치시면 되겠습니다 

 

 

하이디라오 선택 메뉴 2

 

사진상으로 봤을 때는 그렇게 혐오스럽지는 않지요? 

예상외로 재료관리를 잘하는 편이어서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니, 냄새도 없고 한번쯤은 드셔볼 만합니다. 

 

 

하이디라오는 성공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 서비스

하이디라오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기 시간 동안에 네일아트, 구두 닦기, 과일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테이블에 앉으면 앞치마, 핸드폰 덮개, 머리끈 등을 준비해 줍니다.

또한, 요리사가 테이블 앞에서 면발기 쇼를 보여주는 등의 재미있고 특별한 서비스도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고객들에게 감동과 기억을 남기고, 재방문과 입소문을 유도합니다.

 

직원 복지

하이디라오는 직원들의 복지와 교육에도 많은 투자를 합니다.

업계 대비 높은 월급, 고급 아파트에서의 숙식제공, 원할 경우 학업 기회도 제공하고

퇴사할 때 챙겨주는 목돈은 경쟁 기업으로 이직을 할 경우에도 예외 없이 지급됩니다.

이러한 복지는 직원들의 충성도와 자부심을 높이고, 서비스의 질과 생산성을 향상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취업하려고 하는 기업이고, 직원들의 자부심 또한 대단합니다.

 

공급 체인

하이디라오는 훠궈의 재료 공급과 저장, 물류, 레스토랑 인테리어에 이르는

여러 회사를 설립하거나 지분 관계를 맺어 자체적인 공급 체인을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상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고,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며,

새로운 브랜드나 다른 외식 분야에 진출할 때도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이 외에도 하이디라오는 인공지능, 데이터 및 IT기술 등에도 투자하고 있어서 미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하이디라오는 성공적인 서비스 경영과 혁신적인 사업 전략으로

중국 외식산업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음성 인식 기능을 갖춘 로봇 웨이터나 스마트 메뉴판 등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5. 주가 및 차트정보

 
 

하이디라오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2018926일 홍콩 증시 상장 당일에는 주당 17.8 홍콩달러로 발행했으며, 0.1% 오르면서 

하이디라오의 시가총액은 단숨에 약 120억 달러로 뛰었으며,

아시아 증시에 상장된 외식기업 가운데 최대 규모가 되었다가  2021년 2월 주당 85.80 홍콩달러로

최고점을 찍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면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2022년 3월 14일 공모가 아래로 하락하면서 손 바뀜을 겪고 나서 바닥을 잘 다지면서 상장가를 회복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닥권에서 꽤 많은 거래량이 터져주고 있습니다.

 

 

 

6. 재무 분석

 

-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전년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확인하고 
최근 3년 이내에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추세 흐름만 확인합니다.

 

 

2022년 하이디라오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매출, 이익, 부채, 현금흐름 등의 지표를 살펴보면 매출 원가 부분이 꽤 비중을 많이 차지하면서

영업이익이나 당기 순이익이  좋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이디라오의 매출액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중국 국내와 해외 시장에서 점포 수를 늘리고, 고객 서비스와 혁신에 투자하고,

음식배달 시장에 진출하는 등의 신규 투자 확대의 영향으로 22년도 말에는 이익이 적었으나  

올해 말과 내년 매출은 올해보다 약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이디라오의 순이익은 전년 대비 증가하였는데, 이는 전년도 매출이 코로나19로 인한 방역 비용과 인건비,

재료 비용 등의 증가가 영향을 많이 미쳤던 탓입니다.

 

따라서, 별다른 이변이 없는 한 내년 순이익은 올해보다 약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 가지 우려스러운 점은 하이디라오의 부채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인데 

코로나19로 인한 자금 부족과 물류 인프라 투자 확대와 해외 매장 수의 증가로 인해

부채를 늘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내년 부채비율은 올해보다 최소 5%포인트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이디라오의 영업현금흐름은 현금 관리가 잘 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 상반기 영업현금흐름은 전년보다 10.8% 증가했습니다.

이는 매출 증가와 비용 절감, 자산 회전율 향상 등으로 인해 현금 유입이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내년 영업현금흐름은 올해보다 약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이디라오는 시장 점유율과 경쟁력을 유지하고 향상하기 위해

고객 서비스와 혁신에 투자하고, 음식배달 시장에 보다 공격적으로 마케팅하며,

해외 시장에 확장하는 등의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좋은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가격이 비싼 편임에도 한국 시장에서의 운영은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7. 경쟁사 분석

 

글로벌 경쟁사의 경우 규모가 크게 차이나는 맥도널드나 스타벅스 같은 회사보다는

각 나라의 대표하는 비슷한 규모의 회사들로 선정을 해 봤습니다

 

하이디라오 글로벌 경쟁사

 

1. 샤부샤부 (呷哺呷哺)

1998년에 창업한 훠궈 전문 체인으로, 현재 중국 내외에 약 7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샤부샤부는 2014년에 홍콩 증시에 상장했으며, 시가총액은 약 10억 홍콩달러입니다.

샤부샤부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토핑, 자동화된 주문 시스템 등으로 고객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2. 소우훠궈 (小肥羊)

1999년에 창업한 훠궈 전문 체인으로, 현재 중국 내외에 약 6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우훠궈는 2008년에 홍콩 증시에 상장했으며, 시가총액은 약 6억 홍콩달러입니다.

소우훠궈는 양고기를 주재료로 사용하며, 특제 육수와 양념으로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3. YUM CHINA

YUM CHINA는 중국의 패스트푸드 기업으로, 2016년에 yum. nys에서 분리된 이래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yum chinaKFC, 피자헛, 타코벨, 리틀셰퍼드, 이스트다웨이, 쿵푸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치킨, 피자, 타코, 샐러드, 중식 등의 음식을 제공합니다.

yum china는 현재 중국 내외에 약 1만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약 80억 달러입니다

 

4. 도미노 피자 

도미노 피자는 미국의 피자 전문 체인으로,

1960년에 창업한 이래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도미노 피자는 피자, 치킨, 샌드위치, 파스타, 샐러드 등의 음식을 제공하며,

디지털 기술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도미노 피자는 현재 세계 85개국에 1만 70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약 160억 달러입니다

 

5. SPC삼립  

SPC삼립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제과제빵 기업으로,

1945년에 창업한 이래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SPC삼립은 삼립, 파리바게뜨, 파리크라상, 빕스, 쉐이크쉑, 죠스떡볶이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제과제빵, 햄버거, 스테이크, 떡볶이 등의 음식을 제공합니다.

SPC삼립은 현재 국내외에 약 6,0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약 3조 원입니다.

 

하이디라오 훠궈 메뉴 가격

 

 

 

8. SWOT 분석 

 

 

기업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의 성과, 경쟁력, 리스크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분석으로
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잘하는 것을 얼마나 더 잘하는지, 약점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기회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 위협 요소들을 어떻게 회피해 나가는지?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주주로서의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1) 강점 (Strengths) :
기업의 경쟁우위, 제품의 포트폴리오, 재정상태, 타 기업과의 차별화하는 긍정적 내용,
특허나 지적재산권 등 브랜드 평판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고객 서비스, 직원 복지, 공급 체인, 혁신 등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훠궈 재료의 공급과 저장, 물류, 레스토랑 인테리어까지 아우르는 자체적인 공급 체인을 구축
인공지능, 데이터 및 IT기술 등에도 투자하고 있어서 미래에 대비

 

2) 약점 (Weaknesses):
기업 내 조직의 성과나 인프라, 자원이나 자금 등 기업의 내부환경 문제,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업 내부 문제적인 요소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합니다.

비용 증가와 수익 감소로 인해 순이익이 감소
물류 인프라 시설 투자비와 투자 확대로 인한 자금 조달의 어려움으로 인한 부채 증가
고급 이미지로 인한 고가 전략

 

3) 기회 (Opportunities):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외부 요소입니다.
새로운 가능성,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 시장의 확대, 트렌드의 변화 등의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중국 훠궈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와 인지도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 각 나라의 문화와 취향에 맞게 메뉴와 서비스를 개선, 현지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
음식배달 플랫폼과 협력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음식배달 앱도 개발하여 배달 수요 확대
스테이크, 피자 등의 신메뉴를 도입하고, 셀프 주문 기계나 테이블 위 QR 코드를 이용한 주문 방식을 도입

 

 

4) 위협 (Threats):
업계의 전망, 경기적 요소,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법적 규제나
시장 상황 등 
잠재적으로 기업의 전망에 해를 끼치는 요인이나 도전 과제 등을 분석합니다.

샤부샤부 (呷哺呷哺), 소우훠궈 (小肥羊), 신후이 (鑫慧) 등 경쟁사와의 경쟁이 불가피
중국 정부의 공정거래법을 강화, 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개인정보보호법을 제정 등의 조치
저렴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간식과 훠궈를 찾는 MZ세대들의 재미와 콘텐츠 부족

 

 

 인용 출처: 동사 홈페이지, 홍콩거래소, 百度百科,360百科, 나무위키,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등에서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9. 결론

 

 

하이디라오는 미래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디라오는 고객 서비스와 혁신에 투자하고, 음식배달 시장에 진출하고,

해외 시장에 확장하는 등의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이디라오는 세계 최대의 중식 프랜차이즈로서, 훠궈 문화를 전파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연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자 합니다.

 

하이디라오의 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 중심

하이디라오는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기 시간 동안에 네일아트, 구두 닦기, 과일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테이블에 앉으면 앞치마, 핸드폰 덮개, 머리끈 등을 준비해 줍니다.

 

또한, 요리사가 테이블 앞에서 면발기 쇼를 보여주는 등의 재미있고 특별한 서비스도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고객들에게 감동과 기억을 남기고, 재방문과 입소문을 유도합니다.

 

직원 중심

하이디라오는 직원들의 복지와 교육에도 많은 투자를 합니다.

업계 대비 높은 월급, 고급 아파트에서의 숙식제공,

원할 경우 학업 기회도 제공하고 퇴사할 때 챙겨주는 목돈은

경쟁 기업으로 이직을 할 경우에도 예외 없이 지급됩니다.

 

이러한 복지는 직원들의 충성도와 자부심을 높이고, 서비스의 질과 생산성을 향상합니다.

 

혁신 중심

하이디라오는 공급 체인과 IT기술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훠궈의 재료 공급과 저장, 물류, 레스토랑 인테리어에 이르는

여러 회사를 설립하거나 지분 관계를 맺어 자체적인 공급 체인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데이터 및 IT기술 등에도 투자하고 있어서 미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성 인식 기능을 갖춘 로봇 웨이터나 스마트 메뉴판 등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중심

하이디라오는 해외 시장에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내외에 총 1,443 곳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 일본,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호주, 미국, 영국 등

13개국에 진출했습니다.

하이디라오는 각 나라의 문화와 취향에 맞게 메뉴와 서비스를 개선하고,

현지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하이디라오는 한국에서 더 많은 매장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중국인들의 외식 산업에 있어서 훠궈는 한국의 삼겹살이나 감자탕만큼이나

인기 있는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한국에서 중국음식인 마라탕이 정착되면서, 양꼬치나, 탕후루 등 중국음식이라는 거부감보다는

자극적인 매운맛과 먹는 재미 그리고, 위생적이고 신선함으로 승부하는 훠궈 시장은 

조금은 비싸더라도 재방문과 2차, n차 방문으로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의 주가가 바닥권을 다지면서 손바뀜도 일어났고, 유통 주식 수량도 적당해 보입니다.

20불 전 후 대에서 적극적으로 공략해 볼 만한 종목입니다.

그렇다고 포지션을 너무 길게 가져갈 필요는 없으며, 전고점 근처까지를 목표로 내년 말까지만

보유한다는 마음으로 보시면 좋을 종목이라고 생각되어 분석해 드렸습니다.  

 

 

"이상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최종 결정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끝  -

 

 

 

한 가지 더

 

 

지난주 금요일 날 갑작스럽게 카카오에서 접속 제한을 거는 바람에 

일주일 동안 글을 쓰지도 보지도 못했습니다

덕분에 재충전하면서 휴가 아닌 휴가를 보냈네요

 

별의별 날 벼락같은 일을 다 겪어 보네요..  

많은 생각도 들었는데 당분간은 다시 꾸준하게 1일 1 포스팅에 열중하겠습니다.

 

그 와중에 걱정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중국&홍콩주식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로드컴 (AVGO.NAS)주가  (75) 2023.09.04
삼성전자 (005930)주가  (88) 2023.09.01
록시땅인터내셔널 (0973.HKS)주가  (103) 2023.08.18
바이두그룹 (9888.HKS)주가  (95) 2023.08.11
페트로차이나 (0857.HKS)  (122) 2023.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