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과실업 (0669.HKS)주가

2023. 7. 26. 06:00중국&홍콩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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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홍콩주식 시장에 전기. 전자제품 제조 및 전자상거래 업체 '창과 기업'입니다

이름만 들으면 생소하게 들리겠지만 우리에게 이미 잘 알려진 기업입니다.

 

이 회사에서 생산하는 주요 제품으로는 전동공구 및 수공구, 야외공구, 

청소기, 안전장비, 바닥 수리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창과 실업(TTI)의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미국의 밀워키 (MILWAUKEE) 

독일 AEG, 일본 료비 (RYOBI), 미국 후버 (HOOVER) 등이 있습니다. 

 

독일의 보쉬 같은 기업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좋을 것 같습니다

 

유통망은 세계 각지에 분포되어 있으며, 여러 세계적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알짜 기업입니다.

북미와 유럽 등 선진국이 주요 사업지역으로 인지도가 높은 기업입니다.

 

창과실업은 중국 기업이라기보다는 홍콩 기업으로 봐야 맞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홍콩의 항셍지수에 편입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1. 창과실업 기본정보 

기준일 : 23년 7월 25일 기준  (원/HKD 환율 :  165원 기준)
1. 정식 이름 창과실업 ( TTI ) 创科实业有限公司 Techtronic Industries Co. Ltd
2. 회사설립 일자  1985 년       
3. 주식시장 상장일  1990 년 12 월 17 일 홍콩주식시장 상장  
4. 총 발행주식 수  1,829,002,500 주  
5. 유통 발행주식 수  1,322,149,327 주  ( 72.29%)
6. 현재가 84.500 HKD 13,860원  
7. 시가 총액 154,550,754,000 HKD 25조 5천억원   
8. 올해 배당금액 (배당 유무) 3월 주당 0.90 HKD 연 2회 배당 (3월,8월) (연 배당수익률 1.03 %) 
9. 최소 매수수량 (기준 단위)   500 주      
10. 매입 최소 단가   6,930,000 원    

● 공식홈페이지 : http://www.ttigroup.com

 

Cordless Power Tools Leader - Techtronic Industries TTI

A world leader in cordless technology spanning Power Tools, Outdoor Power Equipment, Floorcare Appliances and Accessories for users in different segments.

www.ttigroup.com

 

 

2. 사업 내용.

창과실업은 초창기 미국의 종합유통 업체인

시어즈 로벅 산하의 크라프트맨(Craftman) 드릴 등 전동공구를 생산하는 작은 업체에 불과했지만,

1988년 일본 료비사와의 수주 협력을 토대로 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료비와의 협력으로 품질과 기술력이 크게 향상된 TTI

비쎌(Bissell)과 로열(Royal) 등 유명 브랜드의 고객으로 성장하게 된다.

 

1999년 이후 영국 청소기 브랜드 백스(Vax)700만 달러에 인수,

일본 료비 북미 전동공구 사업부를 1600만 달러에 인수하며

전동공구와 DIY 공구 시장 점유율을 확장합니다.

 

그 결과 2017년 글로벌 전동공구 시장 점유율 2,

DIY 공구 시장 점유율 50%를 돌파하며 세계 1위를 차지했다.

 

2018년에는 전동공구 매출 60억 달러를 기록하며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에 이름을 올리고,

현재까지도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전동공구 및 DIY 공구 생산 업체로, 우수한 제품과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창과실업은 기술 혁신을 통해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으며,

하침 시장(중국 중심도시 주변의 3, 4선 도시 및 농촌 지역들을 의미하는 신조어)

에서의 수요 증가로 성장 잠재력이 높습니다.

 

창과실업은 2021년 상반기에 매출액과 순이익이 모두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증가하는 등 놀라운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창과실업의 성장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고품질의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

창과실업은 밀워키, AEG, 료비, 후버 등의 세계적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신뢰와 만족도가 높습니다.

창과실업은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테스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 기술 혁신과 신제품 개발  

창과실업은 무선장비 시스템 MX FUEL, HOOVER ONEPWR 등의

기술 혁신을 통해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창과실업은 신제품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1천여 개의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3. 하침 시장 (下沉市场)에서의 성장 잠재력

3, 4선 도시 및 농촌 지역에서 소득 증진 및 구매력 확대로 인해

온라인 구매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창과실업은 하침 시장에서의 수요 증가에 따라

온라인 판매와 오프라인 유통망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3. 대표상품과 시장 점유율

전동공구 브랜드 밀워키1940년 출시된 이후

생산성과 내구성을 끊임없이 발전시켜 고객에게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전동공구로는 드릴, 대패 및 광택기, 열화상 카메라, 절단 공구, 펀칭 공구, 실외용 전동공구 등이 있습니다.

수공구로는 측정공구 톱 및 커터, 가위 드라이버, 스크루 등이 있습니다.

밀워키 제품군 (출처:동사 홈페이지)

 

201910월 밀워키는 전동공구에 리튬이온배터리 기술을 최초로 도입해

세계 최초 무선장비 시스템 MX FUEL을 출시했습니다.

MX FUEL 제품은 휘발유와 전기로 작동하던 기존의 건설장비와 달리

배터리를 사용하므로 실내 작업에 적합하며 사용 시 진동과 소음이 적어 인기가 많습니다.

 

 

 

료비는 세계 최대 첨단 전동공구 및 야외 공구 브랜드입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료비 전동공구의 대표 제품은 18V ONE+라인업 제품입니다.

18V ONE+라인업에는 전기드릴, 드릴 헤드, 그라인더 등 175종의 제품이 있습니다.

충전식 야외 공구 제품은 18V ONE+라인업과 40V 라인업, 헤지 트리머, 전기톱 등이 있습니다.

료비 제품군 (출처:동사 홈페이지)

 

 

 

1908년 설립된 미국 청소기 브랜드 후버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간직한 미국의 국민 청소기 브랜드입니다.

 

20196월 후버는 하나의 배터리로 모든 기기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HOOVER ONEPWR 시스템을 출시했는데

리튬이온배터리를 사용한 ONEPWR 시스템을 사용하면,

하나의 배터리로 아홉 가지 제품을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어 쉽고 빠른 청소가 가능합니다.

후버 제품군 (출처:동사 홈페이지)

 

 

그 이에도 VAX 제품군과 DIRT DEVIL 제품군이 있습니다

VAX 제품군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은 안전 보호구들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4. 주가 및 주봉차트

 

홍콩증권시장에 상장된 창과실업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차트상에서 기술적 분석으로 볼 때 하락 파동이 하나 더 남았다고 판단할 수도 있겠으나,

공장장의 생각으로는 지난 1년간의 박스권 장세에서 횡보하는 선에서

하락을 멈추고 바닥을 지지하는 테스트 과정도 세 차례에 걸쳐서 확인됐다고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회사의 실적이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승 추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5. 재무분석

-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전년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확인하고 최근 3년 이내에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추세 흐름만 확인합니다.

   

홍콩증권시장에 상장된 창과실업 손익계산서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2022년 매출액은 소폭 상승,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소폭상승했습니다

실적 자체로만 따진다면 장사를 잘했다고 봐야 합니다.

 

1. 매출액 16조 8,700억원  
2. 영업이익 1조 5,100억원  
3. 당기순이익 1조 3,700억원  
4. 현금흐름(재무건전성) 양호  
5. 부채비율 155% 로 전년대비 7.11% 감소했습니다  
6. 밸류에이션 / 목표주가 : 주요 증권사나 애널리스트들은 102.95 HKD 예상
 

 

 

6. 창과실업 경쟁사 분석

창과 기업과 경쟁하는 글로벌 기업으로는 

 

미국의 제조업체로 스탠리 블랙 앤 데커(Stanley Black & Decker)가

스탠리, 블랙 앤 데커, 듀월트, 크래프트맨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다국적 기업으로 보쉬 (Bosch)가

자동차 부품, 산업 기술, 소비재 및 건축 기술 등을 제공하고 있고,

전동공구 및 수공구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선두주자로, 고품질의 제품과 혁신적인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일본의 제조업체로 마키타 (Makita) 전동공구 및 수공구, 야외공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마키타는 전 세계 40여 개국에 생산 및 판매망을 구축하였으며,

튼튼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창과실업과 경쟁사 비교

 

 

7. SWOT 분석

기업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의 성과, 경쟁력, 리스크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분석으로
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잘하는 것을 얼마나 더 잘하는지, 약점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기회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 위협 요소들을 어떻게 회피해 나가는지?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주주로서의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1) 강점 (Strengths) :
기업의 경쟁우위, 제품의 포트폴리오, 재정상태, 타 기업과의 차별화하는 긍정적 내용, 특허나 지적재산권 등 브랜드 평판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세계 최대의 전동공구 및  DIY 공구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
고품질의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가 높음
하침 시장 (下沉市场)의 수요 증가에 따라 성장 잠재력 높음

 

2) 약점 (Weaknesses):
기업 내 조직의 성과나 인프라, 자원이나 자금 등 기업의 내부환경 문제,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업 내부 문제적인 요소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합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 환율 변동 등의 외부 요인에 영향이 큼
경쟁 업체들과의 가격 경쟁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음
중국 정부의 규제 정책에 따라 주가에 영향

 

3) 기회 (Opportunities):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외부 요소입니다.
새로운 가능성,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 시장의 확대, 트렌드의 변화 등의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북미와 유럽 등에서 이미 강력한 시장 점유율을 보유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의 신흥시장에서 아직 많은 성장 가능성이 있음(마케팅과 판매 활동을 강화)
현지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글로벌 시장을 확대

 

 

4) 위협 (Threats):
업계의 전망, 경기적 요소,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법적 규제나 시장 상황 등
잠재적으로 기업의 전망에 해를 끼치는 요인이나 도전 과제 등을 분석합니다.

신규 기업이나 기존 경쟁자들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가격 인하에 대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재확산으로 인한 물류 차질과 공급 부족에 대비
중국 정부의 정책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

 

 

 인용 출처: 동사 홈페이지, 홍콩거래소, 百度百科,360百科,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등에서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8.  결론

창과실업은 북미와 유럽 등지에서 강력한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의 신흥시장은

창과실업의 미래 먹거리라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많은 성장 가능성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창과실업은 이러한 지역에서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여

기업 이미지와 평판을 높이면서 마케팅과 판매 활동을 강화하고,

현지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현재 전동공구 및 수공구, 야외공구, 바닥 수리 제품 등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러한 제품군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입니다.

 

창과실업은 다각화 전략을 통해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탐색해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등의 분야에서 창과실업의 기술과 브랜드를 활용한다면

기존의 역량과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영역으로의 충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미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 검증받은 제품들이기 때문에 가격 부문에서 

타협이 된다면 충분히 시장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창과실업의 주가는 충분히 저평가된 상태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이 종목은 두 가지 방향에서 접근해 보면 좋겠습니다

 

나는 성향이 공격적이고 기다리는 것에 익숙한 투자자라면,

1년 정도 묵힌다 생각하시고, 냉큼 집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반면에 나는 수익이 좀 덜 나더라도 안전하게 가고자 하는 성향의 투자자라면,

현재의 매물이 소화되는 중이니 직전 고점 90~91달러 (홍콩달러)를 완전히 넘어서는 것을

확인하고 매수하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목표가는 110달러 대에서 흔들림이 다소 있겠지만,

110달러대의 매물만 소화하고 나면, 150달러까지는 무난하다 생각됩니다.  

 

-  끝  -

 

"이상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최종 결정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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