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주모태주 (600519.SHS)주가

2023. 7. 23. 04:10중국&홍콩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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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투자공장의 공장장입니다

오늘은 좀 쉬어가는 의미로 이런 기업도 있구나 하는 차원에서 소개하는 기업입니다

 

술을 안 좋아하시는 분들도 마오타이주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마오타이주가 뭔지 모르겠거나 기억이 안나시는 분들은

아래 영상을 클릭하시면 응답하라 1988에서 덕선이가

마오타이주를 마시는 장면이 있는데 짧은 30초 영상으로 줄여놓았으니 보시면 아~~ 하실 겁니다

영상에서 보시는 마오타이라는 술을 만드는 기업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https://youtu.be/EGXrJiFEHRM

응답하라 1988에서 덕선이가 마오타이주를 마시는 장면

 

중국의 상하이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으로

독보적인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는 마오타이주로 유명한

중국의 프리미엄 백주 대표 기업 '귀주모태주' 입니다

 

마오타이주는 중국의 국주 (개그우먼 이국주 아니고요..)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 3대 증류주 중 하나로 손에 꼽습니다.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한국의 김치, 일본의 스시처럼 14억 중국인의 자존심 같은 그런 술입니다. 

 

브랜드 파워와 높은 수익성에 힘입어 귀주모태주의 기업가치는 22000만 위안(400조 원),

2022년까지 중국 전체 시가총액 랭킹 1위 기업이었다가 현재는 텐센트에게 그 자리를 넘겨주고

시가총액으로 2위 기업입니다 (참고로 시가총액 3위 기업은 알리바바입니다)

 

 

1. 귀주모태주 기본정보 

- 정식이름 : 귀주모태주  贵州茅台酒股份有限公司 (Kweichow Moutai Co., Ltd. Class A)

-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moutaichina.com/

 

贵州茅台酒股份有限公司

 

www.moutaichina.com

 

                             

- 회사 설립 : 1999 년 11월 20일 

- 중국 상해 증권시장 상장일 : 2001년 8월 27일

- 총 발행주식 수 : 1,256,200,000 주 (유통 주식 수 : 492,136,449 주 39.18 %) 

 

- 현재가 : 1771.300  RMB(CNY) (원화 환산 시 : 316,868 원 )

- 시가총액 : 2,225,107,060,000 RMB(CNY) (원화 환산 시 약 400조 원)

 

- 기본 매매 단위 (최소 매수수량) : 100 주

- 매입 시 최소 투자금액 : 31,686,800원 

 

2. 귀주모태주는 어떤 회사일까요?

귀주모태주는 중국 백주 1위 인지도를 넘어 중국을 대표하는 명품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세계 최대 브랜드 자산평가 플랫폼인 칸타브랜드 Z(Kantar BrandZ)가 선정한

2022년 중국 기업 브랜드 가치에서 1위 텐센트, 2위 알리바바에 이어

3위로 평가할 정도로 인지도가 높습니다.

 

마오타이주는 기원전 130년 대 한무제가 마시고 감미로운 술이라 하였으며,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마시는 마오타이의 제조 방법은 청나라 때의 방식입니다.

이 술을 주제로 한 장이모우 감독에 공리가 주연한 '붉은 수수밭'이라는 영화도 있었습니다

 

1915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파나마 박람회에서 금메달을 받으며

세계 시장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951년 마오쩌둥에 의해 국주라는 명성을 얻었습니다.

1972년 리처드 닉슨 대통령과 마오쩌둥이 이 술로 대화한 것으로 유명한 일화로 남습니다.

그래서 중국은 국빈 만찬이나 중요한 손님이 방문할 때 대접하는 술로 유명합니다.

 

개혁개방 이후로 신흥 부유층들도 마오타이를 잇따라 소비했기에

마오타이의 수요가 급속히 늘게 되고 짝퉁도 대규모로 양산되었지만

그럼에도 고도경제성장으로 술 판매량이 나날이 늘어나는 통에

중국 중앙 텔레비전의 신문연파에 시보광고와 봉황 위성 TV의TV의

일부 스폰서를 할 정도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에 우량예(五粮液) 같은 후발주자가 쫓아오고

마오타이 진의 오염이 심해지면서 1차 위기설이 있었고

시진핑 정권에 들어 관료기강을 대대적으로 단속하자 인기가 다소 시들해졌고

가격도 낮춰지는 등의  2차 위기설이 돌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단속시기가 지나가면서 가격도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고

다시 생산량과 판매량이 증가하자 짝퉁이 활기치고 있는 중이며,

마오타이를 생산하는 마오타이창 유한공사의 주가도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숙성된 마오타이주의 인기도 엄청나서

몇십 년 이상 묵은 마오타이주의 경우에

경매에서 매우 비싼 가격에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마오타이주는 도수가 50~60도 정도 되는 매우 높은 술이지만,

같은 도수의 다른 술들보다 훨씬 더 부드럽고 목으로 잘 넘어가며,

50~60도처럼 뜨겁게 느껴지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잔향의 여운이 오래가는 술입니다.

 

매우 복잡한 방식으로 제조되며 원재료인 수수 등을

아홉번을 찌고, 여덟번 누룩을 넣고 발효시킨 후, 일곱번 술을 받아내는 방식으로

10개월이라는 시간동안 작업하고, 숙성 과정을 3~4년 정도 거치기 때문에

최소 5년의 세월을 걸쳐 완성된다고 합니다.

 

현재 중국 백주는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 시기로 전환 중에 있습니다.

 

 

3. 귀주모태주의 주가

귀주모태주의 주가를 살펴보겠습니다

중국 상하이 증권시장에 상장된 귀주모태주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2004년에 10위안(1,790원)이었던 마오타이 회사의 주가는 

2020년 초 기준 1,250위안(223,750원)으로 120배 넘게 상승하면서,

미국 코카콜라와 펩시의 시가총액을 뛰어넘어 세계 최대의 음료업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06, 마침내 중국 최대의 은행인 공상은행의 시가총액까지 따라잡으며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회사들 중 최대의 기업으로 자리 잡습니다.

 

20205월에는 기어코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을 따라잡았고,  

2021년 초에는 삼성을 훌쩍 뛰어넘은 후 차이를 점점 벌리다가 

2023년 7월 20일 현재 기준에는 삼성전자가 대략 420조원, 귀주모태는 400조원으로 

삼성전자가 약간 앞서 있는 상태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귀주모태주의 재무분석

작년 한해 동안 얼마나 팔고 얼마나 남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귀주모태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2022년 기준 원화 환산 매출액 : 19조 7,800억원

원화 환산 영업이익 : 15조 6,700억원 ( 영업이익률 79.2%) 

원화환산 순이익 : 11조 3,700억원 (순이익률 57.5%)

 

이런 영업 이익률을 기록한 기업을 보신적이 있으셨나 모르겠네요

거의 날강도같은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2022년 제품별 매출 비중인데,

마오타이주 87%, 기타 시리즈 주류 13%이며, 지역별 매출 비중은 중국 국내 96%, 해외 4%입니.

 

마오타이주이 마진이 80% 가까이 되는 이유는

희귀성과 제조공정 때문에 선수금 방식으로 예약 생산되는 방식이라서 그렇습니다

Limited Edition 마케팅의 대표사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최소 1개월 ~ 최대 6개월 전에 현금으로 선지불하고 대기했다가 받는 식이니,

마오타이주의 재무제표에도 잡히지 않는 선수금에 그 이자수익까지 감안하면

실제 마진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기업의 현금의 흐름이 훨씬 풍족한 상황입니다.

그런 상황에 해마다 남는 돈으로 자사주를 매입까지 하는데다가

유통주식량 마저 적으니 주식 가격은 폭등하여 우량주가 된 것입니다.

 

돈을 많이 벌었으니 배당도 넉넉하게 하는 편입니다

귀주모태의 배당내역

 

생산량이 수요에 턱없이 못 미치기 때문에 마오타이도 짝퉁이 많은데,

심할 때는 중국 공산당 당원이나 인민해방군 군관 같은 높으신 분들조차도

가짜 마오타이를 마셨다는 에피소드도 있고

 

외국인이 중국인에게 "마오타이 술이 70%가 가짜라면서요?" 라고 물어보면

화를 내면서, "에이, 고작 그 정도밖에 안 될 것 같습니까?"라는 대답을 한다고 하며

오죽하면 뉴스에서도 가짜를 조심하라는 보도가 나올 정도입니다.

 

그래서, 재래시장에서 파는 것뿐만 아니라

백화점이나 면세점에서 파는 것들조차 가짜가 더 많으니,

마오타이를 구입할 땐 짝퉁 구별법이 인터넷에서는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지폐에 사용되는 그림자 음영처럼 불빛을 비춰서 확인하는 방식과,

뚜껑을 밀봉한 부분에 특별한 손전등을 비추면 뚜껑 색이 바뀌어보이는 식으로 개선했다가

 

현재는 중국의 IT 인프라가 발달하면서 이제는 업체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진품확인과 이력추적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또한 직영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믿을 수 있는 유통채널 또한 확보되어 

 

한국에서도 2006년부터 마오타이 코리아에서 중국 구이저우마오타이그룹의

비천주, 왕자주, 영빈주 등의 제품군을 정식 수입, 유통하고 있으며,

소매점으로는 마오타이그룹 코리아 성동 광진점이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용성통상에서 중국 구이저우 마오타이그룹의

비천주, 왕자주, 영빈주 등의 제품군을 정식 수입, 유통하고 있습니다.

 

 

한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마오타이주의 판매가

 

 

5. 귀주모태주의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s)

 

- 중국 백주 시장에서 독보적인 브랜드 가치와 고가 전략을 통해 높은 수익성과 성장성을 유지

- 비천 모태주와 모태1935 등 주요 제품의 출고가 인상과 신제품의 출시를 통해 매출 성장이 지속 예상

- 원재료 비용과 판매비를 절감해 생산량을 확대함으로써 순이익률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

 

2) 약점 (Weaknesses)

- 제품이 백주에 집중되어 있어 다양한 소비자 취향과 수요에 못미침 

- 고가 제품의 판매에 의존도가 높아 경기 변동에 취약

- 규제 강화와 시장 투명성 증대에 따른 가격 조정과 수요 변동의 위험

 

3) 기회 (Opportunities)

- COVID-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실적과 수요 회복

- 중국 백주 시장에서 점유율 1(25%)

- 고급 백주 시장에서는 점유율 80% 이상을 과점

-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바탕으로 가격 인상과 수요 증가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

 

4) 위협 (Threats)

 

- 중국의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회복이 지연되거나 소비심리가 악화

-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거나 신규 진입자가 등장하여 시장 점유율이 하락우려

- 소매 판매가격이 하락하거나 가격 통제 정책이 시행될 경우 매출액과 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

- 중국 국영기업으로서의 한계점 (중국 국영 기업에  대해선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6. 귀주모태주를 포함하는 ETF LIST

귀주모태주가 우량주이다보니, 많은 펀드나 ETF에서 동사의 종목을 편입시키고 있는 ETF의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귀주모태주를 포함하는 ETF 종류

 

회사에 자금력이 풍부하다보니 해마다 자사주 주식을 매입하기도 하여 주가가 더 오르기도 합니다

귀주모태주 자기주식매매 증가율

 

 

6. 결론

 

제가 이 종목을 소개드린 건 매수를 하라고 소개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모르는 종목들 중에는 이러한 종목도 있다 하는 재미 차원에서 소개해 드린 것입니다.

 

다른 나라 주식이라고 해서 어렵게 생각하고 미리 겁먹을 필요 없다는 생각입니다.

충분히 투자할 만한 기업이긴 합니다

 

다만 이 종목에 투자하려면 최소 매수 수량이 100주이니 3,200만원이 있어야 살 수가 있습니다. 

굳이 그 돈을 주고 매수를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마오타이라는 술 하나로

백주라는 단일 아이템으로 중국 내수시장에서만 내는 매출로도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물론이거니와 삼성전자라는 거대 기업의 규모를 넘어설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매력적이기도 한 것이겠지요

 

지난번 소개했던 농푸스프링 생수도 그렇지만

중국 내수 시장에서의 소비시장 특히 물장사의 화력은 실로 놀라울 따름입니다.

 

 

이번주에 무거운 주제들을 다뤄서 가볍게 읽으시라고 소개한 종목인데 

또 본의 아니게 글이 길어졌습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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