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GFU SPRING (9633.HKS)주가

2023. 7. 19. 00:10중국&홍콩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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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푸스프링 NONGFU SPRING (9633.HKS)

 

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홍콩주식 시장에 상장된 중국의 대표 생수 제조업체  '농푸스프링'입니다

농푸스프링과 비교할 수 있는 우리나라 회사로는 롯데칠성음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국의 시장점유율 1위인 중국 최대 생수 생산 업체입니다.

차, 음료, 기능성 음료 및 주스 음료 분야에서는 중국 시장 3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중 백두산 천연암반수(장백산)을 포함해 10개 이상의 수원지를 보유하고 있고 

230만 개 이상의 유통망을 통해 매출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천연수를 고집하며 국가 보호 수원지의 물을 사용하며

깨끗한 물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해나가고 있고,

기능성 음료(이온음료)에 대해서도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슬로건은

"我们不生产水我们只是大自然的搬运工"

우리는 생수를 만들지 않습니다, 그저 대자연의 운반자일 뿐입니다.

 

 

위의 슬로건으로 농푸스프링은 생수업계의 후발 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수원지 홍보 전략으로 단숨에 국민 생수 브랜드로 등극했으며,

중국 생수시장 점유율 과반을 차지하게 되었다

 
 

1. 농푸스프링 기본정보 

- 정식이름 : 농푸스프링 또는 농푸산취안 또는 농푸산천.  农夫山泉(Nongfu Spring Co., Ltd))

- 공식 홈페이지 :  http://www.nongfuspring.com/

 

农夫山泉|Nongfu Spring|農夫山泉

我们的员工 农夫山泉一直以来都以卓越的品质和大胆开创性的尝试,成为业界的标杆式企业。每一个员工的坚守成就了农夫山泉几十年的品质。 阅读更多

www.nongfuspring.com

 

                         

- 회사 설립 : 1996 년 9월 26일  

- 홍콩주식 상장일 : 2021년 2월 5일

- 총 발행주식 수 : 5,030,687,784 주 (유통 주식 수 : 1,773,146,400 주 35.25 %) 

 

- 현재가 : 43.300  HKD (원화 환산 시 : 7,000 원 )

- 시가총액 : 217,828,790,000 HKD (원화 환산 시  36조 원)

 

- 기본 매매 단위 (최소 매수수량) : 200 주

- 매입 시 최소 투자금액 : 1,400,000원 

 

2. 중국의 생수시장과 농푸스프링

중국 2021년 생수의 시장 규모는 약 850억 위안(164611억 원)으로,

오는 2024년에 1천억 위안(19조 3천66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생수 시장은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 있는 성장 산업입니다.

 

중국 생수 시장의 성장은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소득 수준이 상승하면서

좋은 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생수 시장에서는 중국 내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농푸산취안 (農夫山泉), 베이징 완타이 (北京万泰), 양성탕 (養生堂) ,

이보, 강사부, 와하하, 빙로 등의 상위 6개 브랜드가 생수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외 브랜드 중에서는 제주삼다수, 아이시스, 백산수, 에비앙 등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광동제약에서 유통하는 제주삼다수는 중국 생수 시장에서 40.7%를 차지하며,

해외브랜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아이시스 (13.9%), 백산수 (8.7%)가 따르고 있습니다.

 

중국 생수 시장의 특징은 

중국 소비자들은 수질에 대한 신뢰감이 낮아서 정수기보다는 생수를 선호합니다.

중국 소비자들은 고급 생수를 구매할 수 있는 구매력이 있으며,

제주도 등 해외 산지의 프리미엄 생수에 대한 인식이 좋습니다.

중국 정부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ESG (환경·사회·지배구조) 흐름에 따라 친환경적인 무라벨 생수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중국의 생수시장 현황

 

농푸산취안은 중국 최대의 생수 기업으로,

광천수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각종 차, 주스, 커피 등 다른 음료 제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농푸산취안은 자연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수원지를 다양화하고, 연구개발에 투자하면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중국은 한국처럼 수돗물을 마시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수원이 석회질이기 때문에 생수 의존도가 아주 높습니다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증가하면서

생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주가전망은 긍정적입니다.

농푸산취안은 중국 생수 시장의 점유율이 약 30%로 가장 높으며,

매출과 이익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표 생수브랜드

 

2020년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하면서 주가가 급등했고,

중산산 회장은 중국 최고 부자가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C-BPI (중국 브랜드 파워 지수) 조사에서 생수 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22년 기준 16개의 브랜드를 두고 있습니다

차와 커피류, 탄산수, 요구르트류, 밀크티류, 스포츠 음료와 과일. 과즙음료 등의

16개 브랜드로 시장점유율 3위를 차지하고 있어 점유율을 높여가는 중입니다. 

 

3. 농푸스프링의 주가

현재 농푸스프링의 주가는 상장 직후 급격하게 상승하여 고점을 찍고 바로 하락해

2년 동안 지루한 박스권 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홍콩주식시장에 상장된 농푸스프링의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4. 농푸스프링의 재무분석

농푸스프링의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 원. 백만

꾸준하게 매출은 상승곡선이 이어지고 있으며,

물장사로 6조 3천억 원을 벌어서 1조 6천억을 남기는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2022년 장사를 잘해서 배당도 주당 0.770 HKD를 배당했습니다 

(140만 원으로 200주를 매수했었다면, 25,000원 정도를 배당받은 셈입니다)  

 

5.농푸스프링의 경쟁사 비교

중국에서 농푸스프링과 경쟁하는 기업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농푸와 경쟁하고 있는 경쟁사 비교

추후에 EPS나 BPS, SPS등과 같은 보조지표에 대해서 설명하는 날이 있을 것이니,

너무 답답해 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이 표를 굳이 올려서 보여드리는 이유는 회사의 규모를 비교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면 이런 거죠.

농푸회사를 팔면 2위 3위 4위 기업을 통째로 다 사고도

30조가 남을 만큼 기업의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통해

향후 시장의 포지션에서 규모의 경제면에서 경쟁에서 유리하다 할 것입니다.

   

6. 농푸스프링의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s)

 

중국 최대의 생수 기업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과 브랜드 인지도

광천수의 품질과 자연 친화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

다양한 수원지와 연구개발에 투자하여 제품의 차별화와 혁신을 추구

 
 

2) 약점 (Weaknesses)

생수 외에 다른 음료 제품의 경쟁력이 낮음

환경 규제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원가 증가 위험

중국 내 소비자들의 성향 변화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수요 감소 가능성

 

3) 기회 (Opportunities)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증가하면서 생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하면서 해외 시장 진출과 자금 조달에 유리한 조건을 갖춤

, 주스, 커피 등 다른 음료 제품의 다양화와 혁신을 통해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음

 

4) 위협 (Threats)

 

새로운 경쟁자들의 진입과 기존 경쟁사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인한 시장 점유율 감소

가능성환율 변동과 정치적 불안정 등으로 인한 해외 사업 확장의 어려움

생수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불신과 불만이 증가할 수 있음

 
 

 

7. 결론

농푸스프링은 자신의 강점인 높은 시장 점유율과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광천수의 품질과 자연 친화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펼치고 있고

마케팅이 꽤나 효과적으로 시장이 반응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 진출을 통한 시장확대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신의 약점인 생수 외에 다른 음료 제품의 경쟁력이 낮은 점을 개선하기 위해

, 주스, 커피 등 다른 음료 제품에도 광천수를 사용하며

고객들의 취향과 트렌드에 맞는 맛과 디자인을 개발에 막대한 비용을 투입하고 있어  

전망이 밝아 보입니다

 

고객들의 신뢰와 만족도가 바탕이 될 수밖에 없고 이미지가 생명인 물 시장에서 

선두를 굳히고 점유율을 차근차근 높여가는 경영철학은 무척 마음에 듭니다

 

하지만 공장장이 우려하는 딱 한 가지 관점은...

 

과거사례 1

굳건한 시장 점유율 1위인 OB맥주의 페놀방류 사건을 계기로

지하 200M 천연 암반수로 깨끗함을 강조했던 하이트가 시장의 1위로 등극한 사례

 

과거사례 2

삼양라면의 우지파동 사태(인체에 해로운 공업용 소뼈를 사용하여 라면스프를 만든다는 뉴스로)로

농심이 단박에 1위로 치고 올라가고, 추후 우지가 인체에 해롭지 않고 식용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뉴스가 나왔으나 그 이후로 회복 못하고 폭망.

불닭볶음면이 없었다면 삼양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을 것

 

과거사례 3

쓰레기 만두 보도사건.

이것은 시장의 판도를 바꾼 사건은 아니었지만 가짜뉴스 한방에 만두 회사들을 

멸망시킨 사건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이슈로 인한 치열한 순위가 역전되는 경우를 많이 봐왔기 때문에

경영진의 모럴해저드나 위생문제가 다른 나라라면 모르겠는데

중국이라는 나라이다 보니 (과거 멜라닌 분유사건 같은...)

수원지의 오염 문제라던가 하는 뉴스 한 방에도 워낙에 크게 타격을 받다 보니

필수 소비재는 잘 권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 하나로 조 단위로 팔고 있는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기업의 매력을 외면하기는 사실 쉽지 않습니다   

물장사 마진이 워낙에 좋기 때문에...

  

따라서 굳이 전략이라면 장기적인 관점보다는 수익률을 낮춰 잡고 

4개월에서 6개월 정도로 짧게 보고 접근하기에는

괜찮은 종목 같아 보여서 종목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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