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야디(1211.HKS)주가

2023. 7. 8. 03:37중국&홍콩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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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홍콩에 상장된 중국 최고의 전기차 생산 업체 비야디(BYD)입니다.

비야디는 BYD (Build Your Dreams의 줄임말입니다)

 

오늘은 주말이라 지난주 웃음 참기 챌린지에 이어 눈물 참기 챌린지를 하려고 했으나 내일로 미루고,

종목 분석을 해달라는 민원을 먼저 처리하고자 합니다

 

항상 드리는 말씀이지만, 제 분석 방식은 따로 공부하지 말자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냥 현재 주가와 관련지표들을 통해 흐름을 파악하는 것에 가장 주안점을 둔 분석 방식입니다

 

혹시라도 내용이 어렵다 싶으신 분들은 애써 이해하려 하시지 말고, 

'아.. 세상에는 이런 종목도 있구나' 넘어가셨다가 나중에 관심이 생겼을 때,

다시 찾아와 보시면 그때는 이해가 쉬워질 것입니다.

글이 또 길어졌네요 

 

1. 비야디 기본정보

   

- 정식이름 : 비야디 比亚迪股份有限公司 (BYD Company Limited )

-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bydglobal.com/cn/index.html

 

比亚迪(BYD)集团

 

www.bydglobal.com

 

- 회사 설립 : 1995년   

- 홍콩주식 상장일 : 2002년 7월 31일

 

- 총 발행주식 수 : 1,098,000,000 (유통 주식 수 : 998,888,752 주 90.88 %) 

 

- 현재가 : 254.600 HKD (원화 환산 시 : 42,500 원 )

- 시가총액 : 279,550,800,000 HKD (원화 환산 시 46조 일천억 원)

- 올해 배당금액 : 주당 1.2602 HKD (500주 기준이므로 104,000원 배당)

 

- 기본 매매 단위 (최소 매수수량) : 500 주

 

- 매입 시 최소 투자금액 : 21,250,000 원 

이 종목을 사기 위해서는 한국 돈 2,200만 원이 있어야 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주식도 10만 원 이하 단위는 10주씩 사야 하듯, 홍콩 주식은 주식마다

매수 최소 수량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종목의 최소 수량은 500주 단위입니다)

 

2. 비야디는 어떤 회사일까요?

처음엔 단순한 휴대폰 배터리를 제조하는 회사였던 비야디는

중국에서 이동통신이 활성화됨에 따라 급격히 성장하며, 수요가 많아졌고

기술력도 좋아서 일본 산요전기와 소니에 배터리를 납품하며,

돈을 벌었으니 당연히 회사의 신사업에 투자하기 위해서 2002년도에 자동차 회사를 인수합니다

 

하지만 내연기관 자동차는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집약된 사업인 만큼 진입장벽이 만만치 않았고

자기네들의 강점인 배터리 기술을 살려 전기차로 시선을 돌립니다

이때 마침 중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이 발표되면서 정부 지원을 등에 업자   

워런버핏이 2008년 비야디에 2억 3000만 달러를 투자하면서 전 세계에 신데렐라로 주목받기

시작합니다. 이에 뒤질세라 배터리 분야에서 LG화학에 밀리던 삼성 SDI도 돈 보따리를 내밀며

2015년 삼성과 합작하여 중국 내 지사를 설립합니다

 

비야디는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버스, 전기트럭 등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리튬이온 배터리, 태양광 모듈, LED 등도 제공합니다.

 

비야디의 장점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자체적인 배터리 기술력을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비야디는 LFP (리튬 철 인산염)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코발트를 사용하지 않아

비용과 안전성 면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또한, 비야디는 테슬라와 함께 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 제조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비야디가 넘어야 할 쟁쟁한 경쟁상대가 너무 많다는 점입니다 

 

우선 테슬라라는 전기차의 선두주자가 전 세계의 글로벌 시장을 장악해 선점했고,

도요타, 현대차, 폭스바겐, BMW 등 기존의 완성차 업체들은 물론이거니와

자국 내에서 치고 올라오는 후발주자의 거센 도전과 맞닥뜨려야 했습니다

 

NIOXPENG은 중국의 신생 전기차 브랜드로서, 비야디와 같은 중저가 시장이 아닌

고급 시장을 겨냥하며 차별화하며 비야디를 위협했고, 

NIOXPENG은 스마트한 기능과 디자인으로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중국 정부의 지원과 자체 네트워크 구축으로 성장세를 보이며 비야디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야디가 자랑하는 배터리 기술에 있어서도 위협을 받고 있는데 

CATL은 중국의 배터리 제조 기업으로서, 비야디와 함께 전기차용 배터리의 세계 점유율 1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CATL은 테슬라, 폭스바겐, BMW 등 다양한 완성차 업체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으며,

비야디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미국 뉴욕과 영국 런던 등 선진국 대도시의 시내버스는 물론 한국의 제주국제공항의 리모트 버스와 

우도에서 마을버스로 도입한 것에 이어 2020년 12월부터 서울시 시내버스로 BYD의 eBUS-12 모델이

721 노선과 7713 노선에 투입되면서 진입장벽이 높은 국내시장에 입성하며, 현기차를 긴장시켰다.

 

3. 비야디의 주가

홍콩시장에 상장된 비야디의 주봉차트  (출처: 키움증권)

비야디의 주봉차트이다

옛날의 아성을 찾기 위해 직전 전고점인 333 HKD를 회복하려는 싸움이 치열합니다.

그런데 차트를 한참 보다 보니 많이 겹친다... 제가 보여드리는 아래 차트와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테슬라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그 유명한 테슬라의 주봉 차트입니다

테슬라의 주가 흐름과 똑같은 모습으로 커플링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주봉이 훨씬 모양새가 이쁘지요?

 

그냥 이 주식은 대장인 테슬라의 주가가 올라가면 따라 올라가고, 테슬라의 주가가 떨어지면 같이 떨어지는 

일심동체의 모습을 보입니다. 이 흐름이 당분간은 계속될 것 같습니다.

이쯤 되면, 분석의 의미가 없어지는데 ㅜㅠ... 

(테슬라에 대한 분석도 다음 주 중에 올려드릴까 합니다)

 

4. 비야디의 재무분석 

그럼 비야디가 1년 동안 어느 정도나 매출을 기록하는지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상당히 놀라운 매출액입니다

작년 한 해동안 78조 원의 매출과 3조 1천억 원을 남기는 장사를 했네요

그래서 올해 주주 배당을 그렇게 많이 했구나 싶네요

여기서 의문... 이 정도 실적이면 주가는 날아가도 모자랄 텐데.. 왜 저럴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아무리 대장주가 테슬라이고 테슬라를 따라간다고 하더라도... 매출이 전년대비 두 배이고,

순이익이 다섯 배가 넘는 실적인데...  궁금한 건 못 참는 성격이기에 중국 내 사이트를 뒤져봤습니다

 

워렌버핏의 차익실현?

워런버핏은 2008년에 비야디에 2억 300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주가가 33배 가까이 상승해서 지금은 그 가치가 80억 달러가 넘습니다

올해 들어 6번이나 주식을 매각해 워런버핏이 초창기 보유한 25%의 비야디의 지분은

17.92%로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다 처분한 것도 아니고 일부만 처분한 것입니다

 

워런버핏이 비야디 주식을 매각한 이유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난해 4분기에는 중국 최대 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의 주식을 모두 매각한 것으로 보아

중국 정부의 규제 강화로 인해 중국 기업의 미래 전망이 불투명해진 점을 그 이유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해 안에 비야디 지분을 다 정리할까? 그건 버핏 옹 만이 알겠지요 (하여튼 간 노인네...)

 

최근에 논란이 일었던 사건이 하나 있었다

유튜브 영상을 요약하면,

2023, 한 유튜버에 의해 엄청나게 많은 대수의 BYD 자동차들이 산속에 버려져 있는 사진이

업로드되었으며,.

편집 없이 주장을 그대로 인용하겠습니다

 

중국 1위 전기차 회사인 BYD의 전기차 무덤 실체 6가지

1. 중국의 BYD는 전기차 제조 및 판매에서 급부상했다.

    그러나 그 상승세 뒤에는 어두운 면이 있을 것이란 의혹이 제기됐다.

2. 중국 자동차 제조사가 정부 보조금을 얻어 자본을 조달하고 판매량을 올리기 위해

    수천 대의 차량을 버렸다는 것이다.

3. 최근 인터넷을 통해 공개된 한 영상은 드론으로 촬영된 것으로 보이며,

    수천 대의 버려진 중국산 전기차로 가득한 중국 항저우의 넓은 들판을 보여준다.

4. 흰색 페인트가 흙먼지로 오염되고 무성한 잡초로 뒤덮인 타이어 등 전반적인 장면은

    섬뜩해 보이기까지 한다. 내부는 시트의 비닐도 벗기지 않은 채 고스란히 있어 새 차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 이 전기차들은 모두 등록 번호판을 부착하고 있다.

6. 해당 드론 영상을 공유한 유튜버 윈스턴 스터젤(Winston Sterzel)은 중국 전기차 제조사가

    자동차 등록 숫자를 늘려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기 위해 이런 행각을 벌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Fb1c1DgKaA

유튜브 영상 주소를 공유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주장이 사실일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직접 확인한 것이 아니기에 유튜브 영상을

공유하는 것이고 진실은 관계자만이 알 수 있는 것이기에 판단을 유보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5. 비야디와 경쟁관계에 있는 4개사 비교 (테슬라, 현대차, 도요타, 폭스바겐)

다음은 비야디와 경쟁관계에 있는 4개사와의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보시면 됩니다

(바로 아래 표에서 보이는 FY-1Y는 다음 분기 예상 매출액과 전년대비 증가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FY-2Y는 다다음 분기겠죠? 예상 매출액과 전년대비 증가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비야디와 경쟁사 매출액과 매출증가액비교 (출처:키움증권)  원화 단위:백만, %, 배,LTM

 

비야디와 경쟁사 현재주가와 시가총액 주가지표 비교 (출처:키움증권)  원화 단위:백만, %, 배,LTM

 

비야디와 경쟁사 회사규모 비교 (출처:키움증권)  원화 단위:백만, %, 배,LTM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6. 비야디의 SWOT분석

-  강점  -

전기차, 배터리, 반도체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활동(먹거리가 많다)

중국 시장의 선두주자로 높은 점유율 유지

자체 개발한 배터리 기술과 전기차 플랫폼을 바탕으로 저렴하고 고품질의 전기차를 생산

중국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정책으로 차량 보조금 수혜기업이다. 

전력반도체(IGBT)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전기차의 핵심 부품으로 수요 증가가 예상.

 

-  약점  -

중국 내수 시장에 과도하게 의존 

여전히 글로벌 시장에서는 아직 낮은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가 '보급형으로만 구축되어 있어서 프리미엄 제품 라인을 확대하기 어렵다

중국 제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  기회 -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개발을 통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

최근 기술혁신으로 개발한 나트륨이온 배터리 양산 계획 (충전시간이 짧고, 주행거리 길어진 차세대 배터리)

 

-  위협 -

중국 내 강력한 경쟁자들 (CATL, SVOLT, NIO 등의 기업들이 배터리와 전기차 분야에서 비야디를 추격)

국제적으로는 테슬라, 폭스바겐, 현대 등의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

중국 정부의 정책 변화 (신재생 에너지 차량 보조금 정책을 단계적으로 축소)로 판매량과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 

 

7. 결론

요즘 전기차와 배터리 그리고 반도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크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규제가 커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전기차의 미래 전망은 아주 밝습니다

배출가스가 없고, 연료비와 유지비가 저렴하며, 조용하고 가속성이 좋다는 점은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보조금까지 지급해 가며 전기차 사용을 장려하는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이 비야디 회사 주식을 사야 하나?

제 대답은 아니 오입니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다섯 가지 질문에서 부정적인 대답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1) 비야디가 테슬라를 제껴 둘 만큼 매력이 있는 회사인가?  (아니요)

2) 비야디 배터리의 경쟁력이 LG에너지설루션이나 CATL등과 비교해서 월등한가?  (글쎄요)

3) 내가 당장 전기차를 사려고 하는 데 고려하는 전기차에 비야디란 회사가 있는가?  (설마요)

4) 현재 주가가 매력적인가?  (2,200만 원 주고 이 종목 500주 갖느니, 다른 종목 3~4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래, 기회비용이 너무 커 )

5) 비야디를 대체할 만한 대체재가 있어?  (응 너무 많아..)  

 

그래서 굳이 이 종목을 매수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오해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이 종목이 나쁜 종목이어서가 아닙니다.

대체할 수 있는 종목이 없다면 모를까 이 종목을 보유하기 위해

2,200만 원이라는 거금을 투자할 바엔 이 종목의 이름처럼 Build Your Dreams 

꿈을 이루기 위해서 다른 종목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더 좋겠다는 게 저의 결론입니다

 

 

종목 분석하고 글 쓰는데 네 시간이 걸렸네요

그래도 못다 쓴 글과 자료가 더 많다는...ㅠㅠ

종목분석을 요청하는 글은 아무래도 신경이 조금 더 쓰입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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