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MSFT.NAS)주가

2023. 9. 10. 00:05미국&해외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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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을 제치고 세계 1위를 탈환하는 시점은 언제이고,

시가총액 3조 달러를 기록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컴퓨터 기기를 위한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 제조, 라이선스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버를 위한 운영시스템, 개인 컴퓨터(PC) 및 지능형 기기, 분산 컴퓨팅 환경을 위한 서버 응용프로그램,

정보 기술자의 생산 향상 응용프로그램, 비즈니스, 솔루션 응용프로그램, 고성능 컴퓨팅 응용프로그램,

소프트웨어 개발 툴을 위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우리에게 윈도우와 오피스로 너무나도 잘 알려진 '마이크로 소프트'입니다.

 

동사는 컨설팅 및 제품 지원 서비스, 컴퓨터, 시스템 통합 및 개발자 인증을 제공하며,

Xbox 360(비디오 게임 콘솔)과 게임, Zune(디지털 음악)과 엔터테인먼트 기기,

PC 게임 및 주변기기를 판매하며 adCenter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광고를 제공합니다.

 

 

동사는 크게 비즈니스, 지능형 클라우드, 개인 컴퓨팅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Office, Exchange, SharePoint Skype, Outlook, OneDrive를 비롯한

비즈니스 용 Office 365 상용 제품 및 서비스는 물론 관련 클라이언트 액세스 라이선스 (CAL)도 제공합니다.

 

지능형 클라우드부문에서는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플랫폼 인 Azure SQL Server, Windows Server, Visual Studio, System Center

관련 CAL과 같은 서버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Microsoft 서버 및 데스크톱 설루션의 개발, 배포 및 관리를 지원하고

Microsoft 제품의 개발자 및 IT 전문가에게 교육 및 인증을 제공하는 Premier Support

Microsoft Consulting 서비스와 같은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 컴퓨팅 부문에서는 Windows 운영 체제의 Windows OEM, 볼륨 및

기타 비 볼륨 라이선스는 물론 특허 라이선스, Windows Embedded, MSN 디스플레이 광고

Windows Phone 라이선싱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이 부문에서는 Xbox 하드웨어, Xbox Live,

비디오 게임 및 타사 비디오 게임을 포함한 게임 플랫폼도 제공합니다.

 

 

동사는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유통 업체 및 리셀러를 통해 제품을 판매 및 배포하고

온라인 및 Microsoft 소매점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로고

 

 

2012823일부터 새롭게 사용하기 시작한 로고는 물결치는 4색 깃발이 사각형 모양으로 바뀌었으며,

이 사각형은 반시계 방향으로 오피스, 윈도우, 빙, 엑스박스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1. 기본 정보

 

 

 

 

기준일 : 23년 9월 9일 기준   (원/ USD 환율 : 1,335원) 기준
1. 마이크로소프트 (MSFT.NAS) Microsoft Corporation
2. 회사설립 일자 1975    
3. 주식시장 상장일 1986년 3월 13일 미국 나스닥  
4. 총 발행주식 수 7,429,760,000  
5. 유통 주식 수 7,317,919,823 주  98.49%
6. 현재가 334.27 USD 446,250  
7. 시가 총액 24,835USD 3,315조원   
8. 올해 배당금액  0.68USD (배당 수익률 0.81%)  3,6,9월 배당
9. 최소 매수수량  1 주       
10. 매입 최소 단가 446,250원    

● 공식홈페이지 : http://www.microsoft.com

 

Microsoft – 클라우드, 컴퓨터, 앱 및 게임

가정용 또는 비즈니스용 Microsoft 제품 및 서비스를 살펴보세요. Surface, Microsoft 365, Xbox, Windows, Azure 등을 쇼핑하세요. 다운로드 항목을 찾고 지원을 받으세요.

www.microsoft.com

 

 

2. 마이크로 소프트의 발전역사

   

미국에 위치한 세계 최대규모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본사가 실리콘밸리에 있다고 아는 경우도 있지만

실리콘밸리에는 소프트웨어 부문과 PowerPoint 등 일부 핵심 시설들이 있을 뿐

본사는 워싱턴 주 시애틀 근처의 레드먼드(Redmond)에 위치해 있습니다

설립자는 빌 게이츠와 폴 앨런이며, 현재 최고 경영자는 인도 출신으로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몸담았던 사티아 나델라입니다.

 

전 세계의 회사에서 사무용으로 거의 기본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심지어 가정에서도 이용할 정도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이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기에 이 회사의 국제적인 위상이 어느 정도인지는

두말하면 잔소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Microsoft Windows는 현대 가정용 컴퓨터 세계 최대 점유율 93% 지배하고 있는 독점 프로그램입니다.

OS뿐만이 아니라 Microsoft Office는 사실상 비즈니스 업계의 표준으로

애플의 Mac에서도 Microsoft Office를 사용할 정도입니다.

 

Xbox로 콘솔 게임업계에 도전장을 내밀었고,

후속작인 Xbox 360에서는 콘솔 일인자였던 닌텐도에 이어 2위로 부상했으며,

 20139월에는 노키아의 휴대전화 단말기 부문을 인수한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한때 끼워 팔기 등 온갖 방법을 동원해 넷스케이프를 고사시켰다가 셔먼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회사가 분할될 위기에 처하기도 했으나, 조지 W. 부시 행정부와의

극적 합의로 위기를 모면한 적도 있었습니다.

 

운영체제 분야만이 아니라 오피스 업계(Microsoft Office)까지 섭렵한 데다가

마우스, 키보드 같은 하드웨어도 제조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입력장치는 로지텍이 업계 1위지만, 마이크로소프트도 로지텍에 비해 인지도가 조금 밀릴 뿐

제품의 마감과 작동 신뢰성이 굉장히 좋은 것으로 유명하고,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사무용으로 인체공학을 중시한 제품들이 많으며, 사무용이라면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마이크로소프 트겠만 사도

손해 보는 일은 없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이며, B2B가 주력인 분야라 잘 와닿진 않겠지만

현재 Microsoft AzureAWS와 함께 클라우드 분야에서 투톱으로, 매출은 윈도우를 뛰어넘었습니다.

Windows 분야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기기가 대세로 떠오른 까닭에 PC분야가 고전 중에 있습니다.

 

 

 

Windows 7

Windows Vista의 단점을 고쳐서 낸 Windows 720111월을 기준으로 3억 장이 팔렸습니다.

OS 시장에 대해서는 Microsoft의 장악력을 따라올 회사는 없다는 것이 증명된 셈입니다.

 

 

 

Windows 8 

지나치게 모바일과 PC와의 통합을 추진한 나머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였는데요 

Windows 7까지는 기존의 아이콘 기반 인터페이스를 적용했기 때문에 이용자들도 큰 불만이 없었으나,

Windows 8에서는 기존의 아이콘 기반 인터페이스에 터치 기반 인터페이스를 조합했는데,

이 인터페이스는 기존의 아이콘 기반 인터페이스에 익숙했던 사용자들에게 큰 반발을 일으켰으며,

이 때문에 초반에는 윈도우 비스타보다도 점유율이 낮을 정도로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이후 공개된 Windows 8.1에서는 데스크톱 모드로 바로 진입,

시작 화면 대신 자동으로 앱 보기와 같은 기능 추가로 기존의 데스크톱 유저들의

접근성을 어느 정도 향상합니다

Windows 8.1 공개 이후에도 Microsoft는 기존의 데스크톱 사용자를 위한 업데이트를 멈추지 않았는데,

201448일에 발표된 대규모 업데이트인 Windows 8.1 업데이트에서도

데스크톱 사용자들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업데이트를 계속 진행하면서 어느 정도 사용자를 확보하였고,

같은 날 Windows XP의 연장 지원이 중단되면서 기존 Windows XP 사용자를 약간씩 흡수하여

점유율이 어느 정도 상승하였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이질적인 윈도우 스타일 UI

기존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문제 때문에 Windows 7을 이용하고 있어서

Windows 8.1의 점유율 상승은 지지부진했습니다.

 

2010년대

Microsoft는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는 그 위세가 약간 줄어들면서 위축되었는데

우선 첫 번째 이유로는 태블릿 시장과 스마트폰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한 PC 시장 비관론이 있으며,

두 번째 이유로는 인텔의 독점으로 인한 PC 시장의 정체화,

그리고 그에 따른 컴퓨터의 교체 주기 장기화의 영향이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MicrosoftAzure덕에 여전히 기업 시장에서 잘 나가고 있었으며

Windows 8 역시 XP의 지원 중단으로 서서히 파이가 늘어났으며,

데스크톱 시장은 Microsoft 독점 체제여서 Windows 8이 망해도 어차피 Windows 7이 있기 때문에

매출에는 큰 타격이 없고, Microsoft Office의 매출도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기기가 등장했어도 아직 PC의 업무를 완전히 대체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여전히 PC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과 모바일 시장도 PC 시장처럼 성능이 상향평준화되면서

사용자들이 교체 주기를 늦춘다는 점 때문에 예전만큼은 아니더라도,

여전히 MicrosoftIT업계에서 엄청난 위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Windows 10

Windows10이 출시되면서 윈도우 7, 8, 8.1 사용자들에게 무료 업데이트라는 파격적인 정책을 펼쳤는데

Windows 8 때와 다르게 소비자들의 요구를 적극 수용했으며, UI가 이제야 제대로 최적화되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실제로 출시 이틀 만에 6,700만 대의 기기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면서

마이크로 소프트의 위상 확인과 부활이 시작됩니다.

 

20166월에는 30조 원에 LinkedIn을 인수하고, 

20186월에는 8조 5천억 원에 GitHub를 인수하게 됩니다.

 

Internet ExplorerChrome에게 밀리고 WindowsiPhone과 구글 안드로이드 때문에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잃어가면서 스티브 발머 체제 이후 Microsoft의 암흑기가 지속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많았으새로운 CEO인 사티아 나델라의 지휘 아래 Microsoft OfficeiOS

안드로이드에도 출시함과 더불어 WSL이라는 이름으로 리눅스 환경을 포용하고

클라우드 컴퓨팅에 공격적으로 투자를 한 전략이 제대로 시장에 반영되면서

2018년에는 완벽한 재기에 성공하고 Apple, Google, Amazon과 함께 mega종목으로 불리며

실리콘밸리의 중심으로 재진입했다는 평이 우세했습니다.

 

Microsoft Azure를 비롯한 클라우드 부문의 매출이 운영체제 부문의 매출을 뛰어넘으면서 

CEO인 사티아 나델라도 이제부터는 회사의 우선순위를 Windows에서 클라우드 중심으로

변경하겠다고 선언하는 배경이 된 해이기도 합니다.

 

2018

시가총액이 급상승하여 11월 기준으로 아마존닷컴을 제치고 Apple에 이어 2위에 등극하게 됩니다.

201811월에는 장중 한때 Apple의 시가총액마저 넘으며 무려 20년 만에

전 세계 시가총액 1위라는 타이틀을 다시 거머쥐게 됩니다. 

Microsoft의 시가총액이 Apple을 넘은 것은 지난 2010Apple에 추월당한 이후로

계속 하락세였기에 큰 의미였습니다.

 

블룸버그의 한 사설은 이를 두고 'Microsoft는 토끼에 집착하는 세상 속의 거북이다.

이 경주가 어떻게 끝날지는 모두가 알고 있다'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2019

4월에는 Apple과 아마존닷컴에 이어 역대 세 번째로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달성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2010년대부터 잘 나가던 휴대기기 분야에서 갑자기 처참한 실패를 맛본 Microsoft사는

사티아 나델라의 부임 이후 Microsoft Azure 클라우드 서비스를 대 성공시키면서

2018년 말에 Apple을 다시 꺾으면서 시가총액 1위를 탈환하며, 

B2B에 최적화된 회사인 만큼 클라우드 서비스로 인한 상승효과를 제대로 보게 됩니다.

 

이후 한동안 Apple에게 재추월 당하게 됩니다.

 

 

2021

1029일 주가 상승으로 24,900억 달러 시가총액을 기록하면서

다시 세계 시총 1위 기업으로 등극했습니다. 그러나 그 행복은 오래가지 못했다는 것이 함정이었습니다

 

20211120Apple의 주가 상승으로 시총 1위 자리를 내주게 됩니다.

20211221일 디지털 광고 플랫폼 XandrAT&T에 매각하는 것을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2023

GPT와 빙을 연계시키고, 자체적인 AI 개발 쪽에서도 두각을 드러내는 등

AI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20236, 무스타파 슐레이만과 리드 호프먼이 세운 Inflection AI에 투자했는데,

이 기업은 창업 1년 만에 무려 13억 달러 투자를 유치하며 40억 달러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기업으로

마이크로 소프트는 생성형 인공지능 투자에 진심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독과점으로, 마땅한 라이벌이 없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쪽은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Microsoft Office는 최소 $150이나 되었으며, Microsoft Office 2007 Ultimate 버전 같은 경우,

풀 패키지를 제값 다 내고 사면 단품이 약 80만 원 정도 할 정도입니다.

 

다만 Microsoft Office의 경우. edu나. ac.kr로 끝나는, 즉 교육기관 도메인의 메일 주소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55,000원에 오피스 정품을 사용할 수 있는 특판 행사를 하는 식으로 학생들 대상으로

저렴한 가격에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판매하는 관행은 IT 업계에서 흔한 일입니다

 

학생 때 자기네 제품에 익숙해지면 경제력이 생긴 뒤에도 자기네 제품을 사서 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인데

미국에서는 학생 할인가가 적용되면 2007년 기준으로 Office 2007 $30 수준으로

무지하게 싸지기도 합니다.

, 1년을 주기로 재인증해 줘야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긴 했지만요

 

대체품들도 가만히 있지는 않고 신제품들을 개발하면서 가격도 상당히 저렴한 제품군들이 많이 출시되어

회사 같은 경우에는 당연히 Microsoft Office를 사용해야 하지만, 개인적으로 사용할 문서의 경우는

굳이 Microsoft Office를 고집할 이유가 없기에 Microsoft Office가 비싸면

리브레 오피스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들이 Microsoft Office의 파일 규격을 리버스 엔지니어링 해 지원하기 때문인데 

심지어 Google을 포함한 일부 회사Google Docs만 사용하는 등 

리눅스 같이 싸거나 무료인 오픈소스인 대체품들이 생겨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아직도 한국 정부를 비롯 한국에서 절대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건 Windows입니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는 경쟁사들의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Microsoft도 인식하면서

타사의 가격 정책을 맞추고 있는데 Windows 8 출시 당시 40,000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새 컴퓨터를 구입한 경우 14,000원에 Windows 8 Pro 업그레이드 라이선스를 판매했던 점이나,

Windows 7 이후의 정품 운영 체제를 가지고 있다면 무료로 동급 에디션의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하는 등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Microsoft OfficeMicrosoft 365를 학생에게는 무료로,

일반인들이나 기업에 월 만원 꼴의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등,

가격을 조정해 부담을 낮추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유달리 Microsoft에 종속된 나라라는 소리를 많이 듣는 편입니다.

 

1988101일에 대한민국 벤처 1세대 회사 큐닉스컴퓨터와 당시에는 별로 한국에서 인지도가 없던

Microsoft 본사가 합작해서 설립되었으나,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무리한 사업 확장을 하던

큐닉스가 망한 이후 Microsoft 미국 본사가 모든 지분을 가진 후,

2005년 유한회사로 법인형태를 전환했습니다.

 

한글화 관련 논란 때문에 욕을 많이 먹는지라 매우 이미지가 나빴는데

다만 많이 써서 까이는 거지 사실 한국에 진출한 외국계 IT기업 중에서는 가장 한국어화를 잘해주는 편이다.

Bing 번역기는 구글 번역기가 온갖 왈도체를 내보낼 때도 상당히 수준 있는 번역을 해줬고

프로그램의 번역에서 특히 게임 쪽에서는 헤일로 시리즈가 게임 한국어화의 귀감이 될 정도입니다.

 

이제는 게임업계 쪽으로도 한국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

스타크래프트와 마인크래프트를 모두 가진 회사라는 전무후무한 타이틀을 달고 나왔고,

두 게임이 사실상 한국의 스트리밍 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생각하면

여전히 마이크로소프트가 한국에 크나큰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사업내용 및 시장분석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지만, 크게 세 가지 사업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지능형 클라우드 사업부

이 사업부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저 (Azure), 서버 및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및 리서치 등을 포함합니다.

 

애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력 클라우드 서비스로,

기업이나 개인에게 IT 자원을 빌려주거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애저의 매출은 2021년 9월 말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하였으며,

클라우드 시장에서 아마존의 AWS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사업부 

이 사업부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구독 서비스로 제공하는 오피스 365,

인맥관리 및 구인구직 SNS인 링크드인 (LinkedIn), 클라우드 기반의 비즈니스 솔루션인

다이내믹스 365 (Dynamics 365) 등을 포함합니다.

 

오피스 365는 클라우드를 통해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개인용과 기업용으로 나뉩니다.

오피스 365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하였으며, 구독자 수는 48천만 명에 달합니다.

 

링크드인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직업 관련 SNS, 7억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이내믹스 365CRM (고객관계관리)ERP (기업자원관리) 등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3. 퍼스널 컴퓨팅 사업부 

이 사업부는 PC 운영체제인 윈도우 (Windows), 게임 콘솔과 서비스인 Xbox,

PC와 태블릿 등의 하드웨어 제품인 서피스 (Surface), 검색 엔진인 빙 (Bing), 광고 등을 포함합니다.

윈도우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PC 운영체제로, PC 시장 점유율은 약 80%입니다.

 

Xbox는 게임 콘솔과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근에는 새로운 콘솔인 Xbox Series XS를 출시하였습니다.

 

서피스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제작하는 PC와 태블릿 등의 하드웨어 제품으로,

고급 디자인과 성능을 자랑합니다.

빙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검색 엔진으로, 전 세계 검색 시장 점유율은 약 3%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으며,

특히 클라우드 사업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선도적인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매출분석 (출처:나무위키)

 

 

 

4. 경쟁사 분석

 

가장 대표적인 경쟁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영 체제 분야 

애플과 구글이 마이크로소프트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맥 OSiOS, 구글은 안드로이드와 크롬 OS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들 운영 체제들은 윈도우와 각각의 시장 점유율을 다투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아마존과 IBM이 마이크로소프트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AWS, IBMIBM 클라우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들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애저와 함께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꼽힙니다.

 

오피스 소프트웨어 분야

구글과 알리바바가 마이크로소프트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알리바바는 알리웍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 오피스 소프트웨어들은 오피스 365와 비슷한 기능을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합니다.

 

게임 콘솔 분야

소니와 닌텐도가 마이크로소프트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을, 닌텐도는 닌텐도 스위치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들 게임 콘솔들은 Xbox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게임 장치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와 경쟁사 비교

 

 

 

 

 

5. 주가 및 차트정보

 
그럼 마이크로 소프트의 주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마이크로 소프트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주가는 올해 7월 17일 전고점을 한 차례 돌파한 후 다시 에너지를 모아 재돌파를 시도하고 있는데

그 힘이 대단히 세 보입니다.

이따가 재무분석에서 확인해 보겠지만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세는 애플의 주가를 추월하는 

분위기입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마이크로 소프트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혹자는 쌍봉 패턴 찍고 하락하는 패턴이라고 표현하는데

공장장이 보는 주가는 현재 2차 파동 상승 후 3차 파동이 남았다고 보는 견해이며,

현재 마이크로 소프트의 상승 에너지로 보면 전고점을 충분히 뚫을 기세라도 판단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일자별 공매도 추이

일자별 공매도 추이는 낮다 높다라고 할 정도의 큰 변화는 없습니다

미상환 잔고도 확인해 볼까요?

 

 

마이크로소프트 공매도 미상환잔고

8월 15일 자까지의 공매도 미상환 잔고는 최저 수준까지 낮아진 상태입니다.

최근의 주가가 고점임에도 불구하고 공매도 미상환 잔고는 오히려 낮아지고 있으며,

일자별 공매도 흐름에도 크게 변동이 없는 점을 종합해 볼 때 시장은 마이크로 소프트가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보는 것이 아니겠는가 하는 것이 공장장의 생각입니다.  

 

 

6. 재무 분석

 

-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전년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확인하고 
최근 3년 이내에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추세 흐름만 확인합니다.

 

그럼 마이크로 소프트가 장사를 얼마나 잘했는지 확인해 볼까요?

6월 결산 법인이라서 가장 최근에  발표한 연간 손익계산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23년도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해마다 기록을 경신해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역대 최고 영업이익입니다.

이는 매출액의 증가와 비용의 효율화에 기인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사업을 위해 데이터 센터를 확장하고 있지만,

예상외로 비용은 매출액의 증가에 비해 낮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순이익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역대 최고 순이익입니다.

이는 영업이익의 증가와 세금 혜택에 기인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3년도 1사 분기에 세금 혜택을 받았습니다.

이 혜택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순이익을 약 10억 달러 증가시켰습니다

 

 

 

7. SWOT 분석 

 

 

기업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의 성과, 경쟁력, 리스크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분석으로
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잘하는 것을 얼마나 더 잘하는지, 약점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기회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 위협 요소들을 어떻게 회피해 나가는지?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주주로서의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1) 강점 (Strengths) :
기업의 경쟁우위, 제품의 포트폴리오, 재정상태, 타 기업과의 차별화하는 긍정적 내용,
특허나 지적재산권 등 브랜드 평판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애저의 매출은 전년 대비 50% 증가로, 클라우드 시장에서 아마존의 AWS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점유율
오피스 365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하였으며, 구독자 수는 48천만 명
링크드인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직업 관련 SNS, 7억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
게임 콘솔과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매출은 전년 대비 34% 증가
서피스는 윈도우와 오피스 365와 완벽하게 호환되며, 애플의 맥북과 아이패드와 경쟁
인공지능을 활용한 음성 인식, 번역, 이미지 분석, 챗봇 등의 서비스를 제공

 

2) 약점 (Weaknesses):
기업 내 조직의 성과나 인프라, 자원이나 자금 등 기업의 내부환경 문제,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업 내부 문제적인 요소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합니다.

검색엔진 빙은 구글과 네이버와 같은 강력한 경쟁자들에게 밀리고 있으며, 매출도 감소
윈도우 폰을 개발하였으나애플의 iOS와 구글의 안드로이드에 밀려 스마트폰 분야에서 실패
노키아를 인수하였으나, 스마트폰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바일 시장에서 크게 손실
웹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툴스카이프와 팀즈도 경쟁력이 밀림

 

3) 기회 (Opportunities):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외부 요소입니다.
새로운 가능성,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 시장의 확대, 트렌드의 변화 등의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애저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두 번째로 큰 점유율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 우위를 점할 수 있음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
애저 스피어는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를 보안하고 관리하며, 클라우드와 연결 4차 산업혁명을 선도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분야에서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을 창출

 

 

4) 위협 (Threats):
업계의 전망, 경기적 요소,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법적 규제나
시장 상황 등 
잠재적으로 기업의 전망에 해를 끼치는 요인이나 도전 과제 등을 분석합니다.

애플과 구글,아마존과 IBM 강력한 경쟁자들의 도전으로 항상 경쟁력을 유지하고 개선
사용자들의 변화하는 요구와 기대로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개선
법적 및 정책적인 제약과 규제인 정보 보호와 보안에 관한 법률과 규정을 준수
사용자들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리해야 하며, 불법적인 침해나 유출에 대비
독점과 공정 거래에 관한 법률과 규정을 준수해 시장 지배력을 남용 말고, 경쟁자들과 공정하게 경쟁

 

 

 인용 출처: 동사 홈페이지, 나무위키, 위키백과, 키움증권 등에서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8. 결론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IT 기업 중 하나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라는 운영 체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독점적인 운영체제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오피스 365, 링크드인, Xbox 등의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데

각각의 분야에서 어느 정도 안정적인 점유율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확실히 애플보다는 미래 먹거리 분야에서 조금 더 유리하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저 (Azure)의 경우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력 클라우드 서비스로, 아마존의 AWS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점유율로

기업이나 개인에게 IT 자원을 빌려주거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빠르게 아마존을 

따라잡고 있어 위협적인 존재로 부상 중입니다.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오피스 365는 클라우드를 통해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개인용과 기업용으로 제공하면서 매월 안정적인 고정 수익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맥관리 및 구인구직 SNS인 링크드인 (LinkedIn)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직업 관련 SNS,

7억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인맥관리, 구직, 채용,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오피스 365와 연동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링크드인을 통해 사용자들의 취업과 경력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게임 콘솔과 서비스인 Xbox는 게임 콘솔과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근에는 새로운 콘솔인 Xbox Series XS를 출시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게임과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시장 1위인 닌텐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PC와 태블릿 등의 하드웨어 제품인 서피스 (Surface)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제작하는 PC와 태블릿 등의

하드웨어 제품으로, 고급 디자인과 성능을 자랑합니다.

서피스는 윈도우와 오피스 365와 완벽하게 호환되며, 애플의 맥북과 아이패드와 경쟁하고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는 서피스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컴퓨팅 경험을 제공하면서 서서히 시장을

잠식해 나가는 중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음성 인식, 번역, 이미지 분석, 챗봇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인공지능의 발전을 촉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미래 전망은 신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

아마존과 구글과 같은 다른 기술 대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능력,

변화하는 시장 조건과 고객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등 다양한 요소에 달려 있습니다.

 

공장장이 생각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 전망은 대체로 긍정적입니다.

현재 여기저기 걸쳐져 있는 사업들은 거의 다 미래 먹거리와 관련된 사업들이라서

더욱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데 클라우드 서비스와 AI관련 사업, 게임 관련 엔터테인먼트 산업

윈도우와 오피스가 완벽하게 호환되는 서피스 시장까지 어쩌다 보니 요즘에 핫한 돈 되는 사업을

다 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그런 면으로 봤을 때 당분간 2~3년 이상은 애플보다는 마이크로 소프트가

조금 더 유리한 고지에서 경쟁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주식을 사느냐 마느냐를 떠나서 우리의 관전 포인트는 

 

애플의 3조 달러라는 시가 총액을 마이크로 소프트가 어느 시점에 돌파할 것이며,

시가 총액 상 애플을 추월할 수 있을 것인가? 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현재 마이크로 소프트의 발행주식 수가 75억 주이니 3조 달러가 되려면

대략 주가가 372.88달러가 되는 시점이라고 했을 때 현재 가격에서

약 40달러 정도 더 주가가 오르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애플의 주가가 고전하고 있는 만큼 애플의 시가총액을 먼저 넘길 것이고,

그다음 시총 3조 달러를 넘기는 것 역시 시간문제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차피 한 주에 45만 원이나 하는 종목에 관심이 없는 만큼 세계 1위 자리를 두고

역사적 라이벌 대결인 만큼 우리는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는 심정으로 구경해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거리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상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최종 결정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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