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둥그룹 (9618.HKS)

2023. 8. 27. 00:02미국&해외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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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자 상거래 업체의 맹주 알리바바와 차별화로 거세게 추격하는 징동그룹!! 

 
 
 
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2020년 기준 Alibaba에 이어 중국의 전자 상거래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중국의 이커머스 플랫폼 징동닷컴을 운영하고 징둥헬스 (京東健康·06618.HK)

징둥물류 (京东物流·2618.HK)라는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징동그룹입니다.    

한국의 비슷한 기업으로 보자면 쿠팡이 가장 유사한 기업입니다.

 

 

Alibaba가 설립 이후 3P(3자 배송) 중심 물류 시스템을 구축한 반면,

동사는 1P(직접 배송) 중심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중국 전 지역을 커버할 수 있는

물류 네트워크를 갖추었습니다.

 

2020년 기준 사업별 매출 비중은 직접 보유 제품 판매 87.4%

(전자제품 및 가정용품54% & 식품, 가정용품, 의류, 가구 등의 일반 소비재 34%),

마켓플레이스(독립 판매자가 JD.com을 이용하여 제품 판매 후 동사는 수수료 수취) 및 광고 매출 7%,

물류 및 기타 서비스 매출 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JD 몰 사업부는 핵심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가 주 사업이며,

신규 사업 부문에는 제 3 자에게 제공되는 물류 서비스, 기술 서비스, 해외 비즈니스,

보험 및  O2O 사업으로 확대 중에 있습니다

 

O2O 사업이란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을 연결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O2O 사업은 전자상거래나 마케팅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과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음식 배달, 택시 호출, 숙박 예약, 미용 예약, 할인 쿠폰 등이 O2O 사업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징둥그룹은 2014년 5월에 나스닥에 상장했으며, 20206월 홍콩증시에 2차 상장을 하면서

298억 홍콩달러 (약 4조 원)의 자금을 확보했습니다.

시가총액이 100조 원에 달하며 2021년 최고점에서는 200조 원을 넘기도 했습니다

 

 

징둥그룹의 지난해 매출은 7,346억 위안 (127조 원), 순이익은 114억 위안 (2조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9.3%, 66.1% 증가했습니다.

 

618일은 징동의 창립기념일인데 대규모 할인행사가 열리는 날로 

1111, 1212일과 비슷한 규모로 대형 할인 행사를 하는데

징둥그룹은 최근 618 쇼핑축제 기간 거래액이 3,793억 위안 (73조 원)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JD.com의 618 그랜드 프로모션 시작, 첫 100분 만에 기록적인 브랜드 수 매출 <>억 위안 달성 - JD Corporate Blog

 

JD.com's 618 Grand Promotion Kicks Off, Record Number of Brands Reach 100 Million Yuan in Sales within the First Ten Minutes - J

by Yuchuan Wang and Vivian Yang On the evening of May 31, 2023, JD.com officially launched the 618 Grand Promotion, the largest mid-year shopping festival in China. In a phenomenal display of consumer enthusiasm, over 23% more brands achieved the RMB 100-m

jdcorporateblog.com

 

 

징동닷컴 중국 홈페이지 화면

 

 

 


 

1. 기본 정보

 

 

 

 

기준일 : 23년 8월 26일 기준   (원/ USD 환율 : 1,330원) (원/HKD 환율 :  165원) 기준
총 발행주식수 & 유통발행 주식수
징동그룹은 현재 미국 나스닥 주식시장과 홍콩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1. 징동그룹 京东商城 JD.com, Inc. Class A
2. 회사설립 일자 1998 6 18    
3. 주식시장 상장일 2020 년 6 월 18 일 홍콩 주식시장  
4. 총 발행주식 수 2,694,430,000  
5. 유통 발행주식 수 2,305,192,642 주  ( 85.55 %)
6. 현재가 130 HKD
32.96 USD
21,950 원
43,600 원
 
7. 시가 총액 3,502억 홍콩달러
444억 USD
약 58조원
약 59조원 
  약 117조원 
8. 올해 배당금액
(배당 유무)
0.3100 HKD (배당 수익률  1.11 %)   
9. 최소 매수수량
(기준 단위)
50 주       
10. 매입 최소 단가 1,100,000 원    

● 공식홈페이지 :  JD Corporate Blog

 

JD PLUS - JD Corporate Blog

by Vivian Yang JD.com announced on August 23 that JD PLUS members will receive unlimited free shipping for self-operated products, and lower non-JD PLUS members’ free shipping minimum order to 59 yuan from 99 yuan. As always, JD.com will continue to upho

jdcorporateblog.com

 

 

2. 사업내용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의 대명사는 당연히 알리바바입니다

하지만 징둥닷컴은 알리바바와 차별화를 꾀하며 중국의 이커머스 시장을 빠른 속도로 흡수해 나가고 있는데

그 방식이 매우 독특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국의 편의점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중국의 편의점은 아파트 단지 혹은 오피스텔 일층에 있는 오프라인 매장으로

주로 즉석식품이나 서비스를 위주로 제공하여 소비자의 편의를 만족시키는 전략으로 운영합니다.

편의점에서 입지 선정은 중요한 선택임을 알 수 있는데 아파트단지, 오피스텔, 지하철역,지하철역, 병원 등

유통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합니다

 

점포 위치 외에 상품 구조도 중요한데 대형 유통매장의 최대한 많은 품목 제공 전략과 달리

편의점은 주요 편의를 제공하여 핵심 품목을 통한 재고자산 회전율을 올리는 전략을 택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편의점은 대량 자사 제품 제공으로 이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편의점 회사가 수년간 쌓아온 연구 개발 능력과 공급체인 능력이 가장 중요한데 

전자상거래로 시작한 징동은 협력 점포주에게 자사 상품을 공급하고, 도매상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징동 편의점의 주요 파트너는 전국 각지에 있는 작은 슈퍼로 주로 가정이나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식품과 잡화 경영위주의 소매업체들인데 현재 중국에는 700만 개의 이런 작은 슈퍼가 있습니다.

징동 관계자에 따르면 징동은 이런 작은 슈퍼에게 상품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운영,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계속해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징동 편의점은 일종의 가맹점 관계이며 협력 대상은 동네 작은 슈퍼를 운영하는 점포주로 

기존 슈퍼들은 징동 편의점의 간판으로 인해 징동의 상품 공급 및 브랜드 영향력을 얻을 수 있고

대대적으로 징동 편의점을 홍보하고 있는 것은 징동 편의점이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전략을 이용하여

빠른 속도로 확장해 나가며 시장을 장악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알리바바와의 차별점은 징동그룹은 자체 물류망과 풀필먼트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류창고의 자동화와 무인자동차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물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예를 들면 알리바바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CJ나 한진 택배 등에서 배달을 하지만

징동닷컴에서 상품 주문을 하면 쿠팡처럼 자체 물류에서 직접 배송되는 그런 차이점입니다. 

자체 물류를 가동한다는 것은 무엇보다 빠른 배송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 마치 쿠팡의 로켓배송처럼

징동과 협력 중인 편의점과 슈퍼마켓에 한 시간 이내에 배송한다는 목표로 각 지역의 주요 거점도시에 

스마트 물류 센터를 설립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티벳 지역에 설립된 징동의 스마트 물류시스템

 

 또한 징동그룹은 가전제품, 생활용품, 음식 배달, 택시 호출, 숙박 예약, 미용 예약, 할인 쿠폰 등

다양한 O2O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텐센트와의 협력을 통해 위챗 등의 소셜 커머스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징동 헬스를 통해 알리건강, 핑안닥터와 함께 원격진료 및 의약품 배송 서비스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징동 물류나 징동 헬스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3. 산업 및 시장분석

 

중국의 전자상거래 산업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입니다.

중국은 인구가 많고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서 온라인 소비의 잠재력이 큽니다.

2020년에는 중국의 인터넷 이용자 수가 94천만 명으로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의 약 20%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위치기반서비스(LBS)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고객의 요구에 반응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 소비가 급증하면서 전자상거래 거래액이

372,100억 위안 (6,815조 원)에 달했으며, 전년 대비 4.5% 증가했습니다.

올 상반기에는 96,100억 위안 (1,772조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연평균 증가율은 9.3%에 달합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다양한 형태와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상품류 전자상거래로, 실물상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이에는 B2C (Business to Consumer), B2B (Business to Business),

C2C (Consumer to Consumer) 등이 포함됩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알리바바 그룹의 타오바오 (Taobao)와 티몰 (Tmall),

징둥그룹 (京东集团)의 징둥닷컴 (京东·JD), 텐센트 (腾讯)의 위챗 (WeChat)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서비스류 전자상거래,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예약하는 방식입니다.

이에는 음식 배달, 택시 호출, 숙박 예약, 미용 예약, 할인 쿠폰 등이 포함됩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메이튀안 디핑 (美团点评), 디디 추싱(滴滴出行), 알리트립 (阿里旅行),

헬로 비아티 (Hello美甲) 등이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Cross-border E-commerce)

농촌 전자상거래 (Rural E-commerce)라는 두 개의 특색 있는 분야를 갖고 있습니다.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란 국경 간의 전자상거래로,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 상품을 구매하거나 중국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방식입니다.

이 분야는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수출입이 16900억 위안으로 31.1% 증가했습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카이샤오바오 (开心宝贝), 넷이즈 코모 (网易考拉), 카오라우닷컴 (考拉·com) 등이 있습니다.

 

농촌 전자상거래란 농촌 지역의 전자상거래로,

농촌 소비자들이 도시의 상품을 구매하거나 농촌 생산자들이 도시의 시장에 진출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중국 정부의 농촌 활성화 정책과 농촌 인터넷 인프라의 개선에 힘입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농촌 전자상거래 매출액이 17900억 위안으로 8.9% 증가했습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타오시아 (淘宝村), 푸마오 (拼多多), 징둥샤오방 (京东小镇) 등이 있습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정부는 ‘145개년전자상거래 발전 계획을 제정하여

혁신 구동 심화 소비 고도화 견인 ·오프라인 융합 촉진 농촌 발전에 기여

개방과 공영 고취 국제협력 강화 효율적인 변화와 개혁 추진 발전과 안전 문제 총괄 등

8개 업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위치기반서비스(LBS)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고객의 요구에 반응하고 소통할 수 있으며, 사물인터넷(IoT)이나 인공지능(AI) 등의

기술과 결합하여 더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4. 대표상품과 시장점유율 분석

 

징동그룹의 대표상품은 징동닷컴이라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입니다.

징동닷컴은 2004년에 설립된 중국의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가전제품, 생활용품, 음식 배달, 택시 호출, 숙박 예약, 미용 예약, 할인 쿠폰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징동그룹의 지난해 매출은 7,346억 위안 (127조 원), 순이익은 114억 위안 (2조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9.3%, 66.1% 증가했습니다.

 

징동그룹의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류 전자상거래

징동닷컴은 중국의 상품류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알리바바 그룹의 타오바오와 티몰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상품류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이 16.7%로 집계되었습니다.

 

징동닷컴은 자체 물류망과 풀필먼트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의 상품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비스류 전자상거래

징동닷컴은 중국의 서비스류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메이튀안 디핑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서비스류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이 23.8%로 집계되었습니다.

징동닷컴은 음식 배달, 택시 호출, 숙박 예약, 미용 예약, 할인 쿠폰 등 다양한 O2O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텐센트와의 협력을 통해 위챗 등의 소셜 커머스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징동물류와 징동헬스는 독립하여 상장했으므로 추후에 별도로 다룰 예정입니다

 

5. 주가 및 차트정보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된 징동그룹의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징동그룹의 주가는 상장 직후 코로나 시기를 맞으면서 급속도로 주가가 오르면서 최고점을 찍고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봉 차트도 올리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된 징동그룹의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바닥에서 에너지는 충분히 축적한 걸로 보입니다. 

중국의 소비 자체가 위축됐다고는 하나 그것만으로는 주가 하락에 대한 이유는 충분치가 않습니다.

공장장의 견해로는 충분히 바닥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는 징동으로서는 대장주인 알리바바를 따라갈 수밖에 없는 입장인데,

대장주인 알리바바가 바닥권을 탈출하기 시작했다는 데에서 힌트를 얻으실 수 있겠습니다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된 알리바바 그룹의 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그러면 왜 대장주인 알리바바를 추천하지 2등 주인 징동을 추천하느냐? 반문하실 분이 계시겠지요?

이유는 한 가지입니다. 분명 알리바바가 대장주이고 시장점유율이 월등하게 높기는 하지만

알리바바의 시장점유율은 지켜야 하는 점유율이지만 징동의 점유율은 빼앗아 와야 하는 점유율입니다.

그런 면에서는 지키는 것이 좀 더 힘들지 않겠나 하는 것이 공장장의 생각입니다.

 

또 한 가지는 현재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징동의 주가와 홍콩에 상장되어 있는 징동의 주가의

차이점인데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징동 ADR의 주가가 32.96 USD (약 43,600원)이고, 홍콩에 상장된

징동의 주가는 130.00 HKD (약 22,000원)입니다. 괴리감이 상당히 크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ADR이 아니라 홍콩 주식을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6. 재무 분석

 

-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전년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확인하고 
최근 3년 이내에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추세 흐름만 확인합니다.

 

징동그룹의 2022년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매출과 영업이익, 그리고 순이익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3년 1사 분기와 2사 분기의 손익계산서도 함께 올려 드리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징동그룹의 2023년 1Q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징동그룹의 2023년 2Q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징동그룹은 매출 증가율이 높으며, 매출총이익률과 순이익률도 양호한 수준입니다.

이는 징동그룹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수요와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징동그룹은 영업이익률이 전년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 순이익 또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징동그룹의 부채비율은 150%로 다소 높은 수준입니다.

징동그룹은 자기 자본이익률이 보통 수준입니다.

이는 징동그룹의 투자 효율성이 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 경쟁사 분석

 

징동그룹의 경쟁사 분석

 

알리바바 그룹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가장 큰 기업은 알리바바 그룹 (BABA.NYS)입니다.

알리바바 그룹은 1999년에 설립된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타오바오 (Taobao), 티몰 (Tmall), 알리페이 (Alipay) 등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 그룹은 2020년에는 매출이 5,091억 위안 (883조 원),

순이익이 1,494억 위안 (259조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총 시가 총액은 4,800억 달러입니다.

알리바바 그룹은 최근 618 쇼핑축제 기간 거래액이 5,020억 위안 (97조 원)으로

전년 대비 26%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쿠팡

한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기업입니다.

쿠팡은 2010년에 설립되었으며, 로켓배송이라는 자체 물류망과 풀필먼트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패션, 화장품, 가전제품, 식품, 건강 제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20213월 미국의 나스닥에 상장하면서 41억 달러의 자금을 확보했으며,

현재 주가는 18.49달러입니다.  

쿠팡은 최근 쿠팡이츠 (음식 배달), 쿠팡플레이 (영상 스트리밍), 쿠팡라이브 (라이브 커머스)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23년 2사 분기 매출액은 7조 6,639억 원 , 영업이익은 1,938억 원, 순이익은 1,906원으로 

23년 1사 분기와 2사 분기에 처음으로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아마존

미국의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입니다.

아마존은 1994년에 설립되었으며, 원래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패션, 화장품, 가전제품, 식품, 건강 제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자체 물류망과 풀필먼트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프라임 멤버십이라는 유료 서비스를 통해

무료 배송, 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2017년에 나스닥에 상장하면서 1,300억 달러의 자금을 확보했으며,

현재 주가는 133.26 USD이고,  23년 2사 분기 매출액은 176조 원, 영업이익 10조 원 

당기 순이익 8조 8,641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전자 상거래 외에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와 알렉사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

그리고 킨들 서비스 (전자책 리더기)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8. SWOT 분석 

 

 

기업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의 성과, 경쟁력, 리스크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분석으로
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잘하는 것을 얼마나 더 잘하는지, 약점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기회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 위협 요소들을 어떻게 회피해 나가는지?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주주로서의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1) 강점 (Strengths) :
기업의 경쟁우위, 제품의 포트폴리오, 재정상태, 타 기업과의 차별화하는 긍정적 내용,
특허나 지적재산권 등 브랜드 평판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자체 물류망과 풀필먼트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의 상품에서 강세
음식 배달, 택시 호출, 숙박 예약, 미용 예약, 할인 쿠폰 등 다양한 O2O 사업을 진행
텐센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위챗의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들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

 

2) 약점 (Weaknesses):
기업 내 조직의 성과나 인프라, 자원이나 자금 등 기업의 내부환경 문제,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업 내부 문제적인 요소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합니다.

물류망과 O2O 사업 등에 많은 투자 중 
장기적으로는 수익성을 높일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이익에 부정적인 영향
부채비율이 높으며, 유동비율이 낮습니다
알리바바의 타오바오와 티몰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수가 부족, 패션, 화장품 등의 상품에서 약세

 

3) 기회 (Opportunities):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외부 요소입니다.
새로운 가능성,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 시장의 확대, 트렌드의 변화 등의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중국 정부는 ‘145개년전자상거래 발전 계획으로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
사물인터넷(IoT)이나 인공지능(AI) 등의 기술과 결합하여 더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
음성 인식, 얼굴 인식, 추천 시스템 등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쇼핑 경험을 향상
동남아시아, 유럽, 미국 등의 시장에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로 해외 시장에 진출
한국 제품을 다양하게 런칭하여 공격적으로 해외 시장에 소개하고 판매

 

 

4) 위협 (Threats):
업계의 전망, 경기적 요소,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법적 규제나
시장 상황 등 
잠재적으로 기업의 전망에 해를 끼치는 요인이나 도전 과제 등을 분석합니다.

중국 정부의 전자 상거래 기업들의 독점적 행위와 개인정보 보호 문제에 대해 강력한 규제
전자상거래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짐에 따라 마케팅에 소요되는 비용증가
국제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기반이 취약

 

 

 인용 출처: 동사 홈페이지, 홍콩거래소, 나스닥 홈페이지, 百度百科,360百科, 나무위키,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굿모닝신한증권 등에서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9. 결론

 

징동그룹은 2021823, 중국 최대의 온라인 여행사인 씨트립 (CTRP.NAS)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징동그룹은 씨트립의 숙박, 항공, 여행 패키지 등의 서비스를 자신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게 되었으며,

씨트립은 징동그룹의 물류와 O2O 서비스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양사의 상호 보완적인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다양한 여행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징동그룹은 2021825, 자신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한

스마트 스피커인 징동스마트스피커 (京东智能音箱)을 출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징동스마트스피커는 음성 인식, 얼굴 인식, 추천 시스템 등의 기술을 통해 고객들의 쇼핑 경험을

향상할 수 있으며, 징동그룹의 상품과 서비스를 음성으로 주문하거나 결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홈 기기를 제어하거나 다른 앱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징동스마트스피커는 현재 199위안 (35천 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징동그룹은 2021827, 자신의 물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중국 최대의 랩 스타인

MC핫독 (MC Hotdog)과 함께 랩 음악 비디오를 제작하고 공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비디오에서는 MC핫독이 징동그룹의 물류창고와 무인자동차 등을 배경으로 랩을 하며,

징동그룹의 물류 서비스가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고 안전한 지를 강조합니다.

비디오는 현재 유튜브와 위챗 등의 플랫폼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징동의 알리바바와 차별성을 띠려는 전략들은 눈물겨울 정도입니다.

징동의 자체 물류망과 풀필먼트 전략은 쿠팡의 신속하고 정확한 로켓배송처럼 

서서히 알리바바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해 나갈 것입니다.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의 상품에서 강세와 한국 상품의 소개를 늘려나가는 전략과

편의점과 슈퍼마켓의 연계까지 계획대로만 진행된다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음식 배달, 택시 호출, 숙박 예약, 미용 예약, 할인 쿠폰 등 다양한 O2O 사업의 진행도

텐센트와의 협력을 통해 위챗 등의 소셜 커머스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중국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90%를 장악하고 있는 알리바바와 징동의 점유율 싸움

시간이 갈수록 더 치열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대장주인 알리바바도 좋겠지만 미래 가능성과 앞으로의 성장성을 고려해

2등 주인 징동그룹 또한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현재 주가는 충분히 바닥입니다. 

지난번 중국의 부동산 위기에서 썼던 내용이지만 중국 정부는 결국 가계 소비를 살리기 위해

경기 부양책을 내세우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가장 수혜를 받는 대표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기업일 것입니다. 

다음 달 10일부터 열리는 항저우 아시안 게임과 그 뒤로 이어질 11월 솔로데이 이벤트와

연말 이벤트 그리고 새해맞이 이벤트로 계속 이어질 소비 시장을 살리기 위한 경기 부양책의

가장 큰 수혜주가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알리바바나 징동그룹 둘 중에 하나는 꼭 가져가야 할 필수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최소 2년 정도 묵혀두시면 전고점은 충분히 회복하고도 남을 힘이 있다고 공장장은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이상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최종 결정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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