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모터스(ADR) (TM.NYS)

2023. 8. 17. 00:02미국&해외주식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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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년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 부동의 시가총액 1위 글로벌 자동차 회사 토요타모터스 !! 

 

 

안녕하세요? 투자공장 공장장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1933년에 설립된 일본 최대 완성차 제조 업체이며,

2020년 기준 완성차 제조 기업 중 미국 자동차 판매량 2위,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1위

일본 주식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 중 시가총액 1위를 자랑하는 '토요타 모터스'입니다  

 

 

자동차 업계를 넘어 일본이라는 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입니다.

일본 주식시장 시가총액 1위를 자랑하며 2021년 포춘 500 기준 세계 9위의 기업이자

20231월 기준으로 1천48만 대를 생산해 3년 연속

전 세계 자동차 판매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 기업입니다.

 

 

 

토요다 사키치가 창업한 토요다 자동방직기 제작소가 모태로,

현재의 자동차생산 사업부는 1933년에 신설되었습니다.

 

패전 후 1949년 일본 전체가 불황에 빠졌을 무렵, 토요타자동차는 경영위기를 겪게 됩니다.

토요타자동차는 당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은행, 거래업체 등에 채무상환유예,

대금지불유예를 요청했지만 딱 두 회사로부터 거절당하게 됩니다.

스미토모은행은 토요타의 채무상환유예를 거절하면서 칼같이 채무를 회수해 갔고,,

가와사키제철은 대금지불유예를 거절했습니다.

이때의 충격으로 창업자 토요다 키이치로가 급사했고, 말 그대로 토요타는 망할 뻔합니다.

 

1970년대 전 세계적인 석유 파동을 겪은 시점부터,

상대적으로 연비가 좋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 부각되어 폭발적으로 판매량이 증가,

저렴한 가격에 믿을 만한 내구성의 자동차를 생산한다는 이미지가 각인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아직도 중고차 감가상각이 가장 적은 차량들 중 하나가 토요타입니다.

이는 패전 이후 복구 과정에서 미국에서 배척받았던 에드워즈 데밍의 품질관리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혁신을 보여줬기 때문이었습니다.

 

1989년에 론칭한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LEXUS)를 산하의 별도 디비전으로 두고 있으며,

최초의 렉서스 차량인 LS의 일본 내수 사양인 토요타 셀시오에 최초로

현재까지도 사용되는 로고가 적용되었습니다.

지분관계를 통한 자회사로 편입된 완성차 업체는 상용/특장차 부분의 히노(HINO)

경승용차 전문 기업인 다이하츠가 있습니다.

 

4WD/수평대향엔진 기반 차량에 특화되어 있는 스바루 역시,

렉서스/다이하츠/히노와는 다른 형태로 토요타와 협력관계에 있습니다.

 

토요타는 2008년 처음으로 세계 판매 1위 자동차 기업의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1. 기본 정보

 

 

기준일 : 23년 8월 16일 기준   (원/ USD 환율 : 1,300원) 기준
총 발행주식수 & 유통발행 주식수
토요타 모터스는 현재 도쿄증권거래소와 나고야 증권거래소, 뉴욕증권거래소, 런던증권거래소
이렇게 총 네 군데 상장되어 있습니다.
총 발행주식수는 네 군데 모두 합한 주식수이고,
유통 주식수는 뉴욕주식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식수를 나타내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1. 토요타 모터스 トヨタ自動車株式会社 Toyota Motor Corp. Sponsored ADR
2. 회사설립 일자 1937828    
3. 주식시장 상장일 1979년 10월 4일 뉴욕주식시장  
4. 총 발행주식 수 13 531 183만 주 약 300조원
5. 유통 발행주식 수 1,354,815,627  ( 100 %)
6. 현재가 163.4700 USD 218,000원  
7. 시가 총액 225,143,711,000 29조 3,000억원  뉴욕시장 규모만 
8. 올해 배당금액 (배당 유무) 2.4959 USD (배당 수익률  3.79 %)   
9. 최소 매수수량 (기준 단위)  1 주       
10. 매입 최소 단가 218,000 원    

● 공식홈페이지 : http://www.toyota.co.jp

 

トヨタ自動車株式会社 公式企業サイト

企業情報、投資家情報、ニュースルーム、モビリティ、サステナビリティ、採用情報等、トヨタの企業情報全般を提供するトヨタ自動車の公式企業サイトです。

global.toyota

 

2. 사업내용

   

토요타 모터스는 Toyota, Lexus, Daihatsu Hino 등의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자동차 외에도 로봇, 항공기, 해양 운송, 재생 에너지, 스마트 시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환경 친화적인 하이브리드 차량과 수소 연료전지 차량을 개발하며,

지속 가능한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세계 최초로 고체 상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시제품으로 공개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전기차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2020년에 e-TNGA라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발표했습니다.

이 플랫폼은 차량의 크기, 배터리 용량, 동력 출력 등을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으며,

효율적이고 유연한 생산을 가능하게 합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이 플랫폼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10여 종의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수소 연료전지 차량의 선두주자로서,

2014년에 세계 최초의 상용 수소 연료전지 세단인 미라이를 출시했습니다.

미라이는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발생시키고, 배출물은 순수한 물방울뿐인 친환경 차량입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2020년에 미라이의 2세대 모델을 출시하였으며, 

성능과 디자인, 주행거리 등을 개선하였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자율주행차 기술의 발전을 위해

2015년에 TRI(Toyota Research Institute)라는 연구기관을 설립하였습니다.

TRI는 인공지능, 로봇공학,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신기술을 활용하여

자율주행차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TRI 2020년에 자율주행차의 최신 기술을 담은 차량인 TRI-P4를 공개하였으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감소한 자동차 수요가 회복되면서,

전 세계에서 많은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중국에서는 SUV와 픽업트럭 등의 고부가가치 차량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친환경 차량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추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수소 연료전지 차량 등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2030년까지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차량의 판매 비중을 

70% 이상으로 늘리고자 하며, 탄소중립을 추구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신기술과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신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카,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시장에서의 우위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외부적인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유연하고 탄력적인 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코로나19 팬데믹, 무역전쟁, 환율변동, 반도체 부족 등의

외부적인 요인들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생산과 판매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재무적인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일본을 비롯하여 미국, 중국, 캐나다,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전 세계에 생산 및 판매 기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약 37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3. 산업 및 시장분석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일본 경제의 주요한 부문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고 수출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고품질, 혁신적 기술, 환경 친화적 차량 등으로

세계적인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일본의 자동차는 세계의 신흥 시장 14개 지역에서 질이 좋다고 생각되는 제품으로 뽑혔으며,

미국의 소비자 단체에서도 추천 차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토요타, 닛산, 혼다, 마쓰다, 스즈키, 미쓰비시, 스바루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 브랜드는 서로 경쟁하면서도 협력하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부 브랜드는 외국 기업과의 얼라이언스나 합작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 수소 연료전지 차량 등

환경 친화적인 차량을 개발하고 보급하며, 지속 가능한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요타는 2020년에 세계 최초로 고체 상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시제품으로 공개했습니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일본 내수 시장은 2019년 대비 11.5% 감소한 477만 대를 판매하였으며,

수출 시장도 16.7% 감소한 414만 대를 수출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백신 접종과 경제 회복에 따라 내수와 수출 모두 소폭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팬데믹의 불확실성과 반도체 부족 등의 위기가 남아있습니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중장기적으로 인구 감소와 디지털화로 인해 이동 수요가 줄어들고,

자동차 보유대수와 판매대수가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즈호 은행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430만 대였던 일본의 신차 판매대수는 2050년에는 225~275만대로 36~48% 줄어들 것이며,

 

승용차 보유대수 역시 2021년 6192만 대에서

2050년에는 1126~1372만대로 8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 전환과 주요국의 자체 공급망 확보 정책 등으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수출에 의존도가 높으며, 전기차 시장에서는 중국과 유럽에 밀리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과 유럽 등이 자동차를 현지에서 생산하고 현지에서 소비하는 구조로 전환하면서,

일본의 자동차 수출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대표상품과 시장점유율 분석

 

토요타의 대표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요타 코롤라

토요타의 베스트셀러 모델로, 1966년부터 생산되어 오늘날까지 1억 5천만 대 이상 판매된

세계 최고의 판매량을 자랑하는 차량입니다.

코롤라는 승용차, 스테이션왜건, 해치백, 크로스오버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었으며,

현재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버전도 있습니다.

 

토요타 카무리

토요타의 대표적인 스포츠카로, 1978년부터 생산되어 오늘날까지 4세대를 거쳐온 차량입니다.

카무리는 고성능 엔진과 낮은 중심중량, 우수한 핸들링 등으로 스포츠카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았으며,

현재는 하이브리드 버전도 있습니다.

 

토요타 프리우스

토요타의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1997년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차량입니다.

프리우스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를 결합하여 연비와 배출량을 개선했으며,

현재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도 있습니다.

 

토요타 미라이

토요타의 대표적인 수소 연료전지 차량으로, 2014년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차량입니다.

미라이는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발생하고 물만 배출하는 친환경적인 차량으로,

현재는 2세대 모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토요타의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요타는 2020년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토요타는 2020년에 전 세계에서 약 980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했으며,

이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약 10.9%에 해당합니다.

 

토요타는 일본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요타는 2020년에 일본에서 약 150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했으며,

이는 일본 자동차 시장의 약 31.3%에 해당합니다.

 

토요타는 미국에서도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요타는 2020년에 미국에서 약 210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했으며,

이는 미국 자동차 시장의 약 14.4%에 해당합니다.

 

토요타는 중국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요타는 2020년에 중국에서 약 170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했으며,

이는 중국 자동차 시장의 약 5.4%에 해당합니다.

 

 

5. 주가 및 차트정보

 

미국 뉴욕증권시장에 상장된 토요타 모터스 ADR 주봉차트 (출처:키움증권)

 

현재 주가는 다소 높다고 생각됩니다

공장장이 보는 적정 주가는 150달러가 깨지는 순간이 매입 시기라 판단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서둘러 매매하지 마시고 조금 더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6. 재무 분석

 

-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전년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확인하고 
최근 3년 이내에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추세 흐름만 확인합니다.

 

토요타 모터스 재무분석 (출처:키움증권) 단위:백만 화폐단위: 원

   

토요타 모터스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감소한 자동차 수요가 회복되면서,

전 세계에서 많은 자동차를 판매하였습니다.

특히, 미국과 중국에서는 SUV와 픽업트럭 등의 고부가가치 차량의 판매가 증가하였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엔화 약세로 인해 수출 수익이 증가하였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20204~6월에 1달러당 107.3엔으로 환율을 적용하였으나,

20214~6월에는 109.5엔으로 환율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은 3300억 엔이 증가하였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비용 절감과 효율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높였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공장 가동률을 최적화하고, 부품 구매 비용을 줄이고, 연구개발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은 1조 5000억 엔이 증가하였습니다.

 

2022년 토요타 모터스의 신용등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S&P: AA- (안정적)

Moody’s: Aa3 (안정적)

Fitch: A+ (안정적)

 

 

7. 경쟁사 분석

 

토요타 모터스 글로벌 경쟁사 분석

 

폭스바겐

독일의 다국적 자동차 제조업체로, 193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폭스바겐은 폭스바겐, 아우디, 벤틀리, 람보르기니, 포르쉐 등의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폭스바겐은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성능으로 유명하며,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 등 환경 친화적인 차량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너럴 모터스

미국의 다국적 자동차 제조업체로, 190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제너럴 모터스는 쉐보레, GMC, 캐딜락, 뷰익 등의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제너럴 모터스는 다양한 세그먼트와 시장에서 활약하며,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 등

환경 친화적인 차량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BMW 

1916년에 설립된 회사로, 원래는 항공기 엔진 제조업체였습니다.

1923년에 모터사이클을, 1928년에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BMW2차 세계대전 이후에 경영 위기에 빠졌으나,

1959년에 허버트 쿼란트가 회사를 인수하면서 새로운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BMW는 고성능과 고품질의 스포츠카를 개발하고 판매하면서 성공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현재 BMWBMW, 미니, 롤스로이스 등의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은 자동차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벤츠

1886년에 카를 벤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를 발명한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926년에 다임러 모터스와 합병하여 다임러-벤츠 AG가 되었으며,

벤츠는 그 회사의 주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벤츠는 안정성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차량을 개발하고 판매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현재 벤츠는 다임러 AG의 계열사로,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AMG,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등의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자동차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현대자동차

한국의 다국적 자동차 제조업체로, 196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현대, 기아, 제네시스 등의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저렴한 가격과 높은 품질로 고객의 인기를 얻고 있으며,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 수소 연료전지 차량 등 환경 친화적인 차량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8. SWOT 분석 

 

 

기업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의 성과, 경쟁력, 리스크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분석으로
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잘하는 것을 얼마나 더 잘하는지, 약점을 잘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기회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 위협 요소들을 어떻게 회피해 나가는지?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주주로서의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1) 강점 (Strengths) :
기업의 경쟁우위, 제품의 포트폴리오, 재정상태, 타 기업과의 차별화하는 긍정적 내용,
특허나 지적재산권 등 브랜드 평판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품질관리와 혁신에 투자
카이젠(Kaizen)이라는 개선 문화를 바탕으로 공정의 낭비를 제거하고 효율성을 높이고 있음
토요타, 렉서스, 다이하쓰, 히노등 브랜드를 운영,승용차, SUV, 픽업트럭, 버스, 트럭 등 다양한 차종을 생산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 미국과 중국과 같은 주요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

 

2) 약점 (Weaknesses):
기업 내 조직의 성과나 인프라, 자원이나 자금 등 기업의 내부환경 문제,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업 내부 문제적인 요소에 대한 문제점들을 분석합니다.

2009년부터 2010년까지 가속패달 결함으로 인해 전 세계에서 900만대 이상의 리콜로 인한 이미지 손상
하이브리드 차량과 수소 연료전지 차량에 주력하면서 전기차 시장에 상대적으로 소극적
토요타 모터스는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을 위험

 

3) 기회 (Opportunities):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외부 요소입니다.
새로운 가능성,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 시장의 확대, 트렌드의 변화 등의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친환경 차량의 수요가 증가,하이브리드 차량과 수소 연료전지 차량의 선두주자로서 이러한 시장에서 성장
신기술과 혁신을 통해 차별화,스마트카,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4) 위협 (Threats):
업계의 전망, 경기적 요소,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법적 규제나
시장 상황 등 
잠재적으로 기업의 전망에 해를 끼치는 요인이나 도전 과제 등을 분석합니다.

현대자동차, 폭스바겐, 제너럴 모터스 등의 강력한 경쟁사들과 세계 시장에서 경쟁
가격, 품질, 기술, 마케팅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토요타 모터스에 도전
전기차 시장에서는 중국과 유럽의 업체들이 앞서가고 있는 상황임
코로나19 팬데믹, 무역전쟁, 환율변동, 반도체 부족 등의 외부적인 불확실성에 영향

 

 

 인용 출처: 동사 홈페이지, 야후재팬, 일본판 나무위키,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등에서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9. 결론

 

토요타 모터스는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이 약 4%, 연평균 순이익 성장률이 약 5%로 예측됩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의 평균인 각각 3%, 4%보다 높은 편입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엔화 약세로 인해 수출 수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20204~6월에 1달러당 107.3엔으로 환율을 적용하였으나,

20214~6월에는 109.5엔으로 환율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은 3300억 엔이 증가하였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비용 절감과 효율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공장 가동률을 최적화하고, 부품 구매 비용을 줄이고,

연구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은 1조 5000억 엔이 증가하였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외부적인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유연하고 탄력적인 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모터스는 코로나19 팬데믹, 무역전쟁, 환율변동, 반도체 부족 등의

외부적인 요인들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생산과 판매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당분간 토요타의 명성과 엔화 약세로 인한 수혜를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분야에서 중국의 자동차 업체나 치고 올라오는 도전이 거세기는 하지만 

다양한 차종과 가성비라는 메리트는 여전히 굳건한 시장 점유율을 지켜나가는 데 

튼 지장을 주는 상황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일본의 엔저 현상에 시너지를 얻은 토요타의 아성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되므로 

앞서 차트에서 설명했던 150달러대가 붕괴되면, 분할 매수에 참여하면 좋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이상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최종 결정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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